7월 항공여객 1.5% 감소로 돌아서… 해외 마케팅·여행사 모객 인센티브 강화
  • ▲ 공항.ⓒ연합뉴스
    ▲ 공항.ⓒ연합뉴스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보복이 장기화하면서 소폭이나마 증가세를 이어가던 국제선 항공여객이 지난달 감소로 돌아섰다.

    정부는 올해에 한해 중국 운수권 의무사용을 면제하기로 했다.

    여행사 여행객모집 지원을 확대하고, 유커(遊客·중국인 관광객) 감소로 직격탄을 맞은 면세점 임대료는 30% 낮추기로 했다.

    ◇7월 국제여객 2.2% 감소… 홍콩 독감 등 대체노선 변수 발생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항공여객이 936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 줄었다고 30일 밝혔다. 국제여객이 2.2% 감소했다. 국내여객은 0.3% 증가했다.

    국제선 여객은 지난 3월 중국의 방한 단체여행 제한 이후에도 대체노선 증편 등으로 6월까지 성장세를 유지해왔다. 다만 지난해 기준으로 국제선 여객의 27%를 차지하는 중국노선의 여객 감소는 성장세는 둔화했다.

    국제여객 증가율은 지난 3월 9.6%, 4월 2.1%, 5월 2.6%, 6월 0.2%, 7월 -2.2%를 보였다. 5월부터 대체노선인 홍콩·대만에서 독감이 유행하며 여객 증가세가 둔화한 게 컸다.

    3~7월 유커 감소는 -44.8%를 기록했다.

    공항별로는 노선 다변화가 이뤄진 대구(126.9%), 김해(5.3%), 인천(1.3%)공항은 7월에도 증가세가 이어졌다.

    중국노선 비중이 큰 청주(-82.2%), 제주(-66.5%), 무안(-61.5%), 양양(-93.9%)공항은 감소세를 보였다. 이들 공항은 면세점 매출 감소도 계속됐다.

    제주공항은 사드 보복 이후 면세점 매출이 지난해보다 -71.9%, 청주공항은 -77.9% 각각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태국·대만 등 지방공항 노선 다변화 지원… 마케팅 강화도

    국토부는 이날 항공분야 추가지원대책을 내놨다.

    우선 중국 운수권 의무사용 기간을 올해에 한해 전면 면제하기로 했다. 지난 4월 긴급지원대책에서는 연간 의무사용 기간을 20주에서 10주로 완화했었다.

    다음 달 태국, 10월 대만과 항공회담을 열어 운수권 확대도 추진한다.

    지난 대책 때 착륙료 등 공항시설 사용료 50% 감면 혜택에서 제외됐던 청주공항은 '공항 이용률 30% 이하' 적용 기준을 지난 1년에서 6개월로 개선해 지원 대상에 포함했다.

    외항사 유치를 위한 해외 마케팅도 추가로 펼친다. 앞서 마케팅을 통해 하반기 제주~쿠알라룸푸르, 청주~하노이 정기편과 양양~하노이 전세편이 개설될 예정이다.

    한국공항공사는 다음 달부터 중국 등 탑승률이 낮은 노선에 대해 2억원의 여객 판촉 비용을 지원한다.

    여행사 모객 지원도 강화한다. 다음 달부터 청주·무안·양양공항에 외국인 여객을 3인 이상 모집한 여행사에 1인당 1만원을 지급한다.

    지난 4월 대책에서 지방공항에 국제선 인바운드(외국인 내국관광) 전세편을 유치한 여행사에 편당 250만원을 지원했던 것도 8월부터 아웃바운드(국내→외국) 전세편까지 확대한다.

    국제여객 감소로 직격탄을 맞은 제주·청주·무안·양양공항에 대해선 면세점·상업시설 임대료를 30% 낮추고, 납부 시기도 여객 실적이 정상화될 때까지 유예한다.

    나아가 현재 고정임대료 방식을 매출실적이나 여객 증감률에 따라 연동하는 방식으로 바꾸는 방안도 검토한다.

    면세점 판촉을 위해 인천공항은 판촉 지원 예산을 20억원에서 39억원으로 2배쯤 늘려 이벤트를 확대한다. 지방공항도 경품행사 등에 2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구본환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중국노선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어 지방공항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맞춤형 대책을 마련했다"며 "업계 애로사항을 수시로 듣고 관련 내용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