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혹스런 중기부 "답변을 드릴 수가 없다"
  • ▲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연합뉴스 제공
    ▲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연합뉴스 제공


    현 정부의 시민단체 인사 중용기조가 중대 고비를 맞고 있다. 

    청렴 이미지와 도덕성을 앞세워 청와대와 정부부처, 산하기관까지 대거 진출했지만 불과 1년도 지나지 않아 '내로남불 논란'의 중심에 섰다.

    최근 불거진 김기식 전 금감원장 사태를 계기로 곳곳에서 곱지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여러 의혹에 휩싸였던 김 전 원장은 16일 "셀프후원은 종래 범위를 벗어난 위법"이라는 선관위 유권해석에 따라 보름만에 낙마했다.

    유사한 케이스가 또 드러난 게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다.

    19대 국회의원 막바지에 사용하고 남은 정치후원금 400여만원 전부를 더불어민주당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 후원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 전 원장 사례와 판박이다.

    청문회 당시 점프 상속, 쪼개기 증여, 미성년자 자녀 차용계약, 명문대 설화 등 여러 잡음이 불거졌지만 셀프후원 논란은 없었다.

    일각에서는 '땡처리'에 대한 똑같은 잣대를 들이댈 경우 홍 장관 역시 자유로울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비판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17일 이에 대해 "종전의 범위를 현저하게 벗어난 것인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선관위도 "홍 장관에 대해서는 위법 여부를 검토한 적은 없다"며 "요청이 있다면 논의해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당혹스러운 기색이 역력하다.

    중기부 관계자는 "현재 상황을 파악하는 단계다. 정확한 답변을 드릴수 없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하지만 다른 중기부 산하기관 관계자는 "금감원장의 사퇴 배경이 홍종학 장관의 문제와 연계 된다면 중기정책을 담당하는 수장으로서 심각한 문제가 될수 있다"며 "조속한 입장표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