낡은 배 대체 건조 지원… 취득세·폐선보조금 등 추가 부담 완화벙커링 인프라 구축… 가스공사 통영기지 선적설비 내년까지 완료
  • ▲ LNG 추진 컨테이너선 명명식.ⓒ연합뉴스
    ▲ LNG 추진 컨테이너선 명명식.ⓒ연합뉴스

    오는 8월께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로 하는 20만t급 외항 벌크선이 국내 최초로 발주될 전망이다.

    새 배를 LNG 추진선박으로 짓도록 유도하려고 기존 선박보다 20%쯤 더 드는 비용 부담을 취득세 감면 등으로 덜어준다.

    LNG 추진선의 운영 기반 마련을 위해 벙커링(연료공급) 인프라도 구축한다. 국내 중소형 연안선박을 위한 맞춤형 벙커링 시스템도 개발한다.

    정부는 17일 오전 9시40분 서울청사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7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뼈대로 하는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활성화 방안'을 확정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16년 10월 해양환경보호위원회를 열고 선박연료의 황산화물(SOx) 함유기준을 강화하기로 했다. 현재 국제 운항하는 전 세계 선박은 IMO 국제협약에 따라 황산화물 함유비율이 3.5% 이하인 선박유를 사용한다. 선박 대기오염 배출규제 강화로 오는 2020년부터는 함유기준이 0.5% 이하인 선박유를 사용해야 한다.

    선사는 저유황유 사용, 배기가스 저감장치(스크러버) 설치, LNG 추진선으로의 교체 중에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

    정부는 원칙적으로 선사가 선령(배 나이), 경제성 등을 고려해 판단할 사항이라는 태도다. 다만 항만도시의 대기질 개선을 위해 기존 연료보다 미세먼지 발생량이 90%쯤 적은 LNG로 연료 전환이 필요하다는 방침이다.

    정부가 LNG 추진선 도입 활성화와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마련한 종합대책을 보면 우선 관공선을 LNG 추진선으로 추가 확보해 민간부문 확산의 마중물로 삼는다.

    현재 국내 LNG 추진선은 인천항만공사의 소형 항만안내선이 유일하다. 최근에 삼척~광양 간 연안 운송용 선박(일신 아이리스호) 1척이 발주됐고, 연말까지 울산항에 청항선(해상 쓰레기·유류 오염 제거 선박) 1척이 배치될 예정이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은 "내년까지 LNG 추진 청항선 2~3척을 더 확보해나갈 계획"이라며 "부산시 등 지방자치단체의 추진선 도입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민간부문에선 오는 8월께 국내 최초의 LNG 추진 외항선 발주를 추진한다. 현재 검토 중인 선박은 20만t급 벌크선 2척이다. 이 배는 건조 후 한국~호주 노선을 운항하게 된다.

    정부는 포스코, 한국남동발전 등 화주들이 검토하는 LNG 추진선 도입 시범사업도 원활히 추진될 수 있게 사업 타당성 조사와 국제협력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미세먼지 배출이 많은 예인선을 LNG 추진선으로 전환하는 시범 사업도 내년부터 추진한다.

  • ▲ LNG 추진선.ⓒ연합뉴스
    ▲ LNG 추진선.ⓒ연합뉴스

    LNG 추진선 도입 확산을 위해 다양한 유인책도 제공한다. 오는 7월 출범하는 해양진흥공사의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새 배를 지을 때 이자율과 보증료율을 내려줄 예정이다.

    낡은 외항선을 LNG 추진선으로 대체하면 뱃값의 10%에 해당하는 폐선보조금을 주고, 취득세는 물론 LNG 연안화물선의 항만시설 사용료도 감면해준다.

    해수부 관계자는 "LNG 추진선은 뱃값이 기존 선박보다 20%쯤 비싸다. 다양한 유인책을 통해 추가 부담을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국내 조선소와 관련 기자재 업체의 건조 역량도 강화한다.

    연료펌프, 제어시스템 등 LNG 추진선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7개 연구·개발(R&D)을 지원한다. 중소 기자재 업체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안전·성능평가 체계도 마련한다.

    원활한 LNG 추진선 운항을 위해 벙커링 인프라도 구축한다.

    먼저 도시가스사업법, 항만운송사업법 등을 고쳐 시장 창출 기반을 마련한다. 극저온(-163℃)에서 공급되는 LNG 특성을 고려해 안전성이 확보된 벙커링 운영기술도 개발한다.

    연료 수요와 항만 여건을 고려해 벙커링 인프라 구축 중장기 로드맵을 세우고, 부산항과 울산항 등에 시설을 구축한다.

    초기 시장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내년까지 한국가스공사 통영기지의 LNG 선적설비와 연료공급선 건조를 완료한다.

    또한 국내 중소형 연안선박을 위한 맞춤형 벙커링 시스템도 개발한다.

    IMO 등 관련 국제기구와 적극 협력해 국내 산업계에 유리한 국제 여건도 조성한다. 특히 포스코가 개발한 LNG 연료탱크 신소재 '고망간강'이 국제 안전기준에 등재될 수 있게 발 벗고 나설 계획이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이번 계획은 해운·조선 상생 성장을 위한 핵심 추진과제로, 침체한 해양산업의 돌파구가 되길 기대한다"며 "산업부 등 관계부처와 추진상황을 꼼꼼히 살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