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안으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불가능…착공시기 내년으로 연기CJ·경기도, 문화콘텐츠단지 사업 인허가 위해 "만전을 기할 계획"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CJ그룹의 대표적 문화콘텐츠 프로젝트인 CJ문화콘텐츠단지(K컬처밸리) 사업이 제자리걸음을 걷고 있다. 착공 일정이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CJ와 경기도 측은 애가 타는 상황이다.

    19일 CJ와 경기도 등에 따르면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가 이달 안으로 열리기 어려울 전망이다. 심의가 빠르면 다음 달에 열릴 것으로 점쳐지면서 착공 시기는 내년으로 미뤄질 수밖에 없게 됐다.

    앞서 도시계획위원회는 지난 4월과 6월 두 차례 재심의 결정을 내렸다. 당시 9월쯤 다시 심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지만, 일정 조율과 자료 준비 등으로 인해 현재까지도 심의가 열리지 않은 것이다.

    경기도 측 관계자는 "내부적으로는 19일로 심의 날짜를 생각하고 있었지만, 여러 사정상 열지 못하게 됐다"며 "사실상 10월 안으로 심의를 열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설명했다.

    10월에도 심의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연내 착공을 계획했던 CJ 계획에도 차질이 빚어졌다. 대규모 프로젝트인 만큼 심의 통과 이후 건축 허가에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라 착공 시기는 내년 초로 예상되고 있다.

    문화콘텐츠단지는 CJ가 총 사업비 1조7000억원을 들여 조성하는 한류 테마파크다.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일원 한류월드에 축구장 46개(30만2153㎡) 규모로 ▲테마파크(23만7401㎡)를 비롯해 ▲상업시설(4만1724㎡)▲융복합공연장·호텔(2만3028㎡) 등을 조성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현재 문화콘텐츠단지에는 공연장만 2016년 8월 착공했으며 나머지 3개 시설(테마파크·상업시설·호텔)은 공사를 시작하지 못한 상태다.

    CJ는 지난 2017년 이재현 회장 복귀와 함께 문화콘텐츠단지 사업 재개를 본격화했다. 사업 시행을 맡고 있는 '케이밸리' 대표이사에 김천수 전 제일기획 글로벌부문장을 선임하고 2차 중도금을 납부하면서 사업도 다시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하지만 사업계획 변경 승인 문제가 발목을 잡았다. 케이밸리 측은 상업용지 6개의 개발부지를 3개로 합치고 공공보행통로의 위치를 변경하겠다고 했지만,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설득력이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 외에도 한류천 수질오염과 공공보행통로 위치 변경에 따른 인근 사업자의 반발 등도 도시계획위원회가 재심 결정을 내린 이유에 포함된다.

    도시계획위원회에 따르면 이번달 심의가 미뤄진 이유는 조치계획서가 제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도시계획위원회의 재심 의견에 대해 경기도와 케이밸리 측에서 어떤 조치를 취할지 계획을 담은 조치계획서를 제출해야 심의가 이뤄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해당 관계자는 "6월달 재심 결정에 대해 어떤 식으로 조치를 할지 계획이나 결과를 알려줘야 하는데, 이 부분이 아직 안 됐다"며 "일부러 지연시키는 게 아니라 조치계획서를 기다리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사업 본궤도 오르길 바라는 CJ·경기도


    CJ그룹과 경기도 측은 CJ문화콘텐츠단지 사업이 하루빨리 본궤도에 오르길 한마음으로 바라고 있다. 사업 진행이 늦어지면서 전 정권과의 특혜 의혹이 계속해서 거론되는 등 여러 의혹이 제기되는 것도 부담이다.

    케이밸리 측은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다음에 열릴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는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각오다. 이번에 조치계획서가 늦어진 이유도 더욱더 심혈을 기울이자는 차원에서다.

    경기도 측 역시 심의 통과를 고대하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국민신문고에 CJ문화콘텐츠단지 관련 글이 많이 올라오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업이 빨리 진행됐으면 좋겠다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경기도 측은 심의에서도 이런 지역 주민들의 건의를 활용할 계획이다.

    CJ 관계자는 "현재 심의 통과를 위해 신중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며 "CJ뿐만 아니라 경기도민들 역시 모두가 바라는 일이기 때문에 하루빨리 착공에 들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