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동안 독일·스위스 등 선진 과학기술 탐방
  • ▲ ‘한화 사이언스 챌린지 2018’ 수상 고등학생들이 독일 한화큐셀을 방문해 찍은 기념사진. ⓒ한화
    ▲ ‘한화 사이언스 챌린지 2018’ 수상 고등학생들이 독일 한화큐셀을 방문해 찍은 기념사진. ⓒ한화
    한화그룹은 '한화 사이언스 챌린지 2018' 수상 고등학생들을 초청해 지난 7일부터 독일과 스위스의 선진 연구기관을 견학하는 행사를 진행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들은 독일 한화큐셀, 바이에른주 에너지캠퍼스 뉘른베르크, 친환경도시 프라이부르크, 노벨상 수상자 21명을 배출한 스위스 취리히 연방공과대학 등을 둘러보며 현지 연구원들과 교류했다.

    한화 사이언스 챌린지는 8년간 누적 참가자수 1만명을 넘어선 국내 최대 규모의 고등학생 과학경진대회로 수상 고등학생들이 과학인재로 성장하는데 꿈과 열정을 갖도록 지원하고 있다. 대상팀에게는 40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총 상금규모는 1억7000만원에 달한다. 수상자 대부분이 국내외 유수 대학으로 진학해 생명과학, 바이오산업 등을 연구하고 있다.

    8일 방문한 독일 한화큐셀에는 400여명의 과학자들을 비롯한 총 1300여명의 연구인력이 제품 연구개발과 품질 혁신에 매진하고 있다. 9일에는 독일 바이에른주 뉘른베르크시에 위치한 에너지캠퍼스 뉘른베르크를 방문해 태양광 에너지를 활용한 응용기술을 보고, 에너지산업 인프라를 둘러봤다.

    10일과 11일에는 친환경에너지 도시 프라이부르크와 스위스 취리히 연방공과대학을 방문했다. 세계 최고 수준의 과학 단과대학인 스위스 취리히 연방공과대학은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을 포함한 노벨상 수상자를 21명 배출했으며 아인슈타인이 교수 경력을 시작한 대학으로 유명하다.

    2018 챌린지에서 금상을 수상한 창원과학고 3학년 김혜린 양은 "물리 교과서에서만 보던 태양광 패널을 연구하는 곳을 실제 두 눈으로 보고 상세한 설명을 듣게 돼 흥미로웠다"며 "세계 곳곳에서 모인 엔지니어들이 세계 최고의 태양광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에 매진하는 모습에서 뜨거운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