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LCC업계 첫 M&A홀딩스 39.64%+ 기타 지분 등 51.17% 제주항공 합병은 미정… 이스타 2대주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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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인수에 나선다. 국내 LCC간 첫 M&A이다. 인수 이후 양사가 합병할 경우 초대형 LCC로 몸집이 커지며, 딜이 진행 중인 아시아나항공을 위협할 수도 있게 된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은 18일 이스타항공 최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와 주식매매계약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이스타항공의 경영권 인수를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양해각서에 따라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은 연내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할 계획이다.

    주식수는 이스타항공 보통주 497만1000주이며 지분비율은 51.17%이다. 이는 이스타홀딩스가 보유하던 이스타항공 주식 전량 39.64%와 기타 주식을 합친 물량이다.

    매각대금은 695억원이며, 제주항공은 이행보증금 115억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오는 26일부터 내년 1월 9일까지 실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주식매매계약 체결 예정일은 12월 31일이다.

    즉, 계약이 최종 성사되면 이스타홀딩스는 이스타항공 보유 지분이 없게 된다. 하지만 200만주의 전환사채를 보유하고 있어 향후 주식으로 전환할 경우에는 약 20%의 지분을 보유할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게 되면 이스타항공의 2대주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때문에 이스타홀딩스는 제주항공과의 공동경영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제주항공 측은 “이스타항공 인수 추진은 항공사간 결합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양사의 비교우위를 바탕으로 점유율 확대 및 시장 주도권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라며 “이를 통해 국내 항공업계 시장 재편 국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글로벌 항공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이유로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 먼저 매각을 제안했으며, 이스타항공은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결단의 차원에서 이 제안을 긍정적으로 수용했다는 게 양측의 설명이다.

    이석주 제주항공 사장은 “이스타항공 인수를 통해 여객점유율을 확대하고 LCC 사업모델의 운영효율을 극대화해 LCC 선두 지위를 공고히 할 계획”이라며 “뿐 만 아니라, 안전운항체계 확립과 고객만족도 개선이라는 목표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이라고 말했다.

    이스타홀딩스 이수지 대표는 “국내외 항공시장의 경쟁력 강화와 항공산업 발전을 위해 양사가 뜻을 같이하게 됐다”며,“이스타홀딩스는 이스타항공의 2대 주주로서 최대주주인 제주항공과 공동경영체제로 항공산업 발전과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기위해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을 인수 이후에 합병을 할지 여부는 아직 논의되지 않았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이스타항공에 대한 합병 여부는 아직 논의되지 않았다”며 “연내에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목표로 협상을 진행 중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스타홀딩스는 이수지 대표이사 혼자 등록돼 있고, 이스타항공의 지분 39.64%를 보유하고 있다. 이수지 대표는 이상직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의 장녀이다. 이스타홀딩스 지분율은 아들이자 골프선수인 이원준(99년생) 66.7%와 장녀 이수지(89년생) 33.3%가 지분을 나눠 갖고 있다. 이수지 대표는 지난해 3월 이스타항공 상무에 선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