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노위 조정 결렬로 쟁의행위권 확보했지만 파업 언감생심국회 토론회 줄줄이 취소, 민주당과 정책연대로 돌파구 모색
  • ▲ 지난 19일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을 시작으로 금융권 사측에 2020 산별중앙교섭을 촉구하는 릴레이 1인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금융노조
    ▲ 지난 19일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을 시작으로 금융권 사측에 2020 산별중앙교섭을 촉구하는 릴레이 1인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금융노조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면서 금융권 노사 임금단체협상을 비롯한 각종 정책 추진이 올스톱 됐다.

    정부가 수도권에 강력한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를 발령하면서 장외 집회나 정책 토론회가 줄줄이 취소되고 있고, 노사는 임금인상률에 합의점을 찾지 못해 답보상태에 빠졌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은 올해 산별중앙교섭이 결렬되면서 쟁의행위를 통해 투쟁 수위를 높여나갈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방역단계가 격상되는 등 녹록지 않은 외부적 요인에 고민이 깊은 상황이다.

    금융노사는 지난달 27일 세종시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에서 노동쟁의 3차 조정 절차를 진행했으나 최종 결렬됐다. 임금인상률과 근로시간 단축, 정년연장, 중식시간 동시사용 등 대부분의 사안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중노위 조정이 결렬되면 노조는 통상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거쳐 파업에 나서지만 코로나 19로 투쟁의 군불을 떼기가 여의치 않아 잠정 휴전상태다.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올해 산별교섭의 흐름에서 가장 힘든 시간이 남았다”면서 “교섭 결렬 전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한데 외부적 환경은 전망조차 어려운 비우호적 환경으로 빠져들고 있다”고 말했다.

    토론회와 각종 정책 추진도 제동이 걸렸다.

    금융인공제회설립과 국책은행 지방이전 반대, 사모펀드 환매중단사태로 촉발된 금융감독체계 개편 방향, 지방은행발전 방안 관련 국회 토론회가 예정돼 있었지만 무기한 연기된 상황이다.

    금융노조는 1인 시위로 투쟁을 이어가는 한편 정치권 연대를 통해 임단협의 활로를 뚫고 정책 추진에 속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로 이낙연 후보를 지지하기로 결정하기도 했다. 이낙연 후보는 국책은행의 지방이전에 반대 의사를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