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자동차-서비스社 맞손...전기차 사용후 배터리사업 활성화 4차 산업융합 규제특례 심의위...임시허가 1건, 실증특례 9건 승인사용된 배터리 전기차 급속 충전용 ESS 제작...선순환 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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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배터리·자동차·서비스사간 협력을 통해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활용사업을 활성화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제4차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위원회를 열고 각 기업이 신청한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활용사업' 3건 등 총 10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실증특례 9건, 임시허가 1건이다.

    실증특례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일정 조건에서 기존 규제를 면제해주고 안전성 등을 시험·검증하는 제도다.

    현대글로비스·LG화학·KST모빌리티는 전기택시 배터리 렌털사업을 함께 수행해보겠다고 신청, 실증 특례 승인을 받았다.

    현대글로비스가 보유한 배터리를 전기 택시회사인 KST모빌리티에 렌털해주고 2~3년 뒤 나오는 사용후 배터리는 LG화학이 전기차 급속 충전용 ESS(에너지 저장 장치)로 제작한다.

    전기 택시는 일반 차량보다 주행거리가 길어 2∼3년 내 배터리 교체가 필요하다. 이 사업을 통해 택시회사는 전기차 보조금을 받는 것은 물론, 배터리 가격을 제외한 값에 택시를 싸게 살 수 있어 초반에 많은 택시를 운용할 수 있게 된다.

    배터리 렌털 업체가 배터리를 수요처에 임대하고, 사용된 배터리를 활용해 전기차 급속 충전용 ESS를 다시 제작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게 산업부 측의 설명이다.

    현대차는 자체 보유한 사용후 배터리를 활용해 태양광발전설비와 연계한 ESS컨테이너 실증에 나선다. ESS컨테이너는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된 전력을 저장하기 위한 것으로, 사용후 배터리를 재가공한 뒤 결합해 더 큰 용량의 ESS로 활용하는 것이다.

    굿바이카는 지자체가 보유한 사용후 배터리를 사들여 작은 용량으로 분해해 캠핑용 파워뱅크(휴대용 배터리)로 활용하는 사업을 시범 실시한다.

    현재 전국 지자체에는 사용후 배터리 200여개가 보관 중이며, 에너지경제연구원은 2029년까지 8만여개가 배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전기차는 보조금을 지원받기에 폐차 시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사용후 배터리를 지자체에 반납하게 돼 있다. 반납된 배터리는 재사용 가치나 성능·안전성 기준이 마련돼있지 않아 쌓여있는 상황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사용후 배터리도 70~80% 정도 효율이 있다"고 설명했다.

    환경부와 국가기술표준원은 사용후 배터리의 가치나 성능, 안전성 기준 등을 마련할 계획이며, 신청기업들은 2년의 실증기간 수집한 정보를 정부와 공유할 예정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활용사업은 배터리-자동차-서비스사간 협력을 통해 새로운 사업 모델을 창출한 사례로 연대와 협력의 산업전략 관점에서도 의미가 있다”며 “경제·사회구조 대전환에 대비한 규제문제 해결을 위해, 샌드박스도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