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석주주 85% 찬성자금 조달-공격적 투자-사업확대 기대조성현 사장 "주주에게 보답하겠다"
  • ▲ 만도 기업 로고(CI) ⓒ뉴데일리DB
    ▲ 만도 기업 로고(CI) ⓒ뉴데일리DB
    자동차 부품업체 만도가 자율주행 사업 분사를 매듭지었다. 최종 관문인 주주총회까지 넘었다. 소액주주들의 청와대 청원 등 잡음을 낳았던 자율주행 물적 분할은 오는 9월 1일 단행되게 됐다.

    자금을 조달하고 더 공격적으로 투자하며 사업을 확대할 것인지에 시장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만도는 20일 경기 평택시 본사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이사회가 결의한 자율주행 등 관련 부문을 물적 분할해 만도모빌리티솔루션스(MMS·가칭)를 신설하는 안건 등을 통과시켰다.

    이날 참석 주식은 약 66.9%로 이들의 선택은 물적 분할 ‘찬성’이었다. 참석 주식의 85.0%가 압도적 찬성표를 던졌다.

    조성현 만도 총괄사장은 주주총회 표결 결과에 대해 “물적 분할로 만도가 새로운 날개를 달았다”며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 완전한 자율주행으로 주주에게 보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설 예정 법인인 MMS는 자율주행 부품과 로봇, 모빌리티(이동수단) 서비스 등을 영위하게 된다. 이와 함께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MHE)는 MMS의 100% 자회사로 편입한다. 시너지 효과를 내려는 조치다.

    존속 법인 만도는 전기차 사업에 집중하기로 했다. 섀시 전동화(전기 구동력 활용)와 통합모듈, 전기차 구동장치, 수소연료전기차 배터리 충전 변환장치를 미래 먹거리로 선택했다.

    만도는 이 같은 사업 분할을 통해 자율주행과 전기차 사업을 더욱 전문화하고, 두 회사를 통해 2025년까지 매출액 9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만도가 자율주행 사업을 분사하는 이유는 돈이 필요해서다. 자율주행은 최신 기술을 끊임없이 개발해야 하는 특성상 대규모 투자를 필요로 한다.

    업계는 만도가 사람의 도움이 거의 필요 없는 수준인 자율주행 ‘레벨 4’ 이상을 구현하기 위해 MMS의 기업공개(IPO)나 지분투자 유치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만도의 자율주행 물적 분할은 시작부터 논란이 됐다. 지난달 9일 이사회 결정이 전해진 직후 소액주주들이 크게 반발했다. 물적 분할은 새로운 회사의 주식을 나눠 갖지 않는다. 기존 주주는 신설 회사를 간접적으로 보유할 뿐이다.

    주가마저 급락하는 가운데 청와대 청원까지 등장했다. 소액주주들은 “만도 주식을 산 건 자율주행이란 미래 가치에 투자한 것”이라며 “이런 사업이 떨어져 나가면 주주가치가 심각하게 훼손된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 현금배당 등 주주환원 강화, 인터넷 전자투표를 통한 의결관 행사 확대 등이 빠졌다는 소통방식도 문제로 지적됐다.

    증권업계 평가는 엇갈리고 있다. 먼저 기존 주주가 자율주행을 간접 지배하는 구조여서 IPO, 투자 유치 등에 영향을 행사할 수 없다는 판단이 나왔다.

    신윤철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본업이 좋지만 방식이나 연구개발 투자 계획, 수주 성과 등을 시장과 적극 소통해야 한다”며 “우려를 잠재우기 위한 노력이 수반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물적 분할이 자율주행 사업을 키우고 주주가치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유지웅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사업 분사 방식은 가장 적합한 것 중 하나”라며 “신설 예정 법인의 높은 성장이 구현되면 지분 희석에 대한 우려를 상쇄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김귀연 흥국증권 연구원은 “향후 중국, 인도 시장에서 발생할 MHE의 수주 활동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현재 만도는 새로운 자율주행 프로젝트 수주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분기 기준 매출액에서 자율주행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12.5%(1877억원)다.

    회사 측은 신설 예정 법인을 통해 국내는 물론 중국, 인도 등에 거점 투자를 단행하고 전문 인력 및 첨단 기술 확보와 마케팅에 나설 계획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물적 분할은 각 사업별로 투자와 운영 측면에서 최적화를 이뤄낸 것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