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벅스, ‘코카-콜라 X 에센셜’ 플레이리스트 공개네이버웹툰, 한국문학번역원과 번역인력 양성 맞손카카오메이커스, 농축산물 판로 지원 ‘제가버치’ 프로젝트 파트너 모집
  • ▲ ⓒKT
    ▲ ⓒKT
    ◆ KT, AI 반도체 스타트업 리벨리온에 300억원 투자

    KT는 국내 AI 반도체 설계 스타트업인 ‘리벨리온’에 300억 원 규모의 전략 투자를 단행하고 사업 협력에 나선다고 밝혔다.

    AI 반도체는 AI알고리즘에 최적화한 NPU(신경망 처리장치)로 복잡한 알고리즘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보이며, GPU대비 3배 넘는 에너지 효율과 저렴한 도입비용이 장점이다.

    KT는 외산 GPU 의존도를 극복함과 동시에 중장기 AI 역량을 확보하고 국가 AI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국내 스타트업들과 협력에 나섰다. 리벨리온과 차세대 AI 반도체 설계와 검증, 대용량 언어모델 협업 등 AI 반도체 사업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KT는 ▲KT그룹의 AI 인프라 및 응용서비스 ▲모레(MOREH)의 AI 반도체 구동 소프트웨어 ▲리벨리온의 AI 반도체 역량을 융합해 ‘GPU팜’을 연내 구축 완료할 계획이다.

    리벨리온, 모레와 협업으로 개발한 AI반도체는 모빌리티, 금융DX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할 방침이다.

    구현모 KT 대표는 “투자 환경은 어려워지고 있지만 우수한 스타트업에 대한 KT의 투자는 지속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 NHN벅스, ‘코카콜라 X 에센셜’ 플레이리스트 공개

    NHN벅스는 코카콜라와 협업을 바탕으로 한 ‘코카콜라 X 에센셜(이하 코카콜라 에센셜)’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코카콜라 에센셜은 벅스 뮤직PD 공식 채널 ‘에센셜’과 코카콜라가 협업한 결과물이다. 양사는 다양한 상황을 테마로 매주 1개씩 총 9개의 트렌디한 음악 선곡 플레이리스트를 선보인다.

    컬래버레이션의 첫 번째 플레이리스트는 ‘핑크 바지 입은 날 들어줘야 함, 친구랑 같이 듣는 상큼한 하이틴 BGM’으로, 지난 1일 에센셜을 통해 공개됐다.

    NHN벅스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협업으로 에센셜만의 특별한 플레이리스트를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네이버웹툰, 한국문학번역원과 번역인력 양성 맞손

    네이버웹툰은 한국문학번역원과 국내 콘텐츠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한국문학번역원 부설 번역아카데미 수료생들이 전문 번역가로 성장하고 정착하도록 지원하는 진로개발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네이버웹툰은 웹툰·웹소설 작품의 현지화 단계에서 한국문학번역원 아카데미 수료생이 실제 번역에 참여할 수 있는 현장 실습의 기회를 부여한다. 실습 참가자는 각 언어권별로 현지 독자들의 문화와 감수성을 고려한 번역을 진행한다.

    네이버웹툰은 2014년 영어와 중국어 번체 서비스를 시작으로 총 10개 언어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신옥 네이버웹툰 미국 콘텐츠 총괄 리더는 “이번 협약으로 역량 있는 번역가를 발굴하고 양성해 한국 웹툰 및 웹소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 카카오메이커스, 농축산물 판로 지원 ‘제가버치’ 프로젝트 파트너 모집

    카카오메이커스는 ‘제가버치’ 프로젝트에 참여할 파트너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2021년 8월 시작한 제가버치 프로젝트는 농축수산물을 활용해 사회적 역할에 기여하는 프로젝트다. 농축수산물의 판로를 지원해 가격 안정화에 기여한다.

    카카오메이커스가 현재까지 프로젝트를 통해 기여한 농축수산물은 약 1200톤에 달한다. 약 18만 명의 소비자가 프로젝트를 통해 구매했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제가버치 프로젝트 입점 파트너를 상시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우리 농축수산물을 생산하는 농가 및 협동조합과 농축수산물을 활용한 가공식품 제조사다. 접수한 입점 제안에 대해 내부 검토 및 오프라인 미팅 등 과정을 거쳐 파트너를 선정할 예정이다.

    입점을 확정한 파트너에게는 ▲이미지, 카피라이팅 등 판매 촉진 콘텐츠 제작 ▲홍보 및 마케팅 기회 마련 ▲상품 공동 기획 및 리브랜딩 등 판매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카카오메이커스 관계자는 “카카오메이커스는 앞으로도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실행해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KT, 올레 tv 서비스 미디어 스타트업 협력 나서

    KT는 미디어 유망 스타트업 발굴 및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올레 tv 서비스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KT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는 3월 올레 tv에 제공 가능한 미디어 관련 서비스·콘텐츠·신기술 3개 분야의 공모를 진행했다. 총 40여 개 지원 기업에 대한 평가·심사를 거쳐 최종 6개 우수 스타트업을 선발했다.

    선발한 기업은 총 6개 기업이다. 이들 기업은 상장 및 상금 각 1000만원 수상과 함께 올레 tv 서비스 후속 사업화 과정에 참여한다.

    KT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는 선정 기업에게 올레 tv를 통한 서비스 출시 및 마케팅 홍보를 지원한다. 별도 KT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추천과 투자 검토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KT는 “수상기업 서비스를 올레 tv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넷마블,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커피트럭 서울·부산 이어 강원도 행

    넷마블은 9일부터 10일까지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커피트럭 이벤트를 강원도 양양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커피 트럭 이벤트는 넷마블이 게임 출시 전 팬들의 기대와 응원에 보답하고자 마련한 행사다. 6월 24일 서울 시청 광장을 시작으로 7월 초 부산 서면, 해운대, 송정 지역을 방문했다.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사전 등록 화면을 인증하면 아이스 아메리카노 1잔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번 이벤트는 매일 평균 500여 명 이상의 팬들이 방문했다.

    마지막 커피트럭 이벤트는 9일부터 10일까지 강원도 양양에서 진행한다. 넷마블은 본격적인 여름 휴가 시즌을 맞아 방문 관광객들이 많은 곳에서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팬들과 만남을 이어갈 예정이다.

    넷마블은 “게임 출시 전까지 다양한 콘텐츠와 이벤트를 선보일 예정이니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에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