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한옥 건축물에 들어서는 첫 사례한옥 최대한 보존… 현대적인 경험 전달매장 내 고품질의 음악 감상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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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벅스코리아가 전통과 현재, 도심과 휴식이 어우러지는 ‘대구종로고택점’을 20일 오픈했다고 밝혔다.

    ‘대구종로고택점’은 1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고택을 활용한 매장으로, 기존 한옥 건축물에 스타벅스가 들어서는 것은 국내 첫 사례다.

    ‘대구종로고택점’이 들어서는 고택 한옥은 1919년에 지어진 전통 고급 한옥으로, 이전에 전통 혼례 등 한국 문화를 체험하던 공간이자 대구 중심상업지 내 100년 이상 된 전통 한옥을 커피가 어우러지는 공간으로 재해석했다.

    대구가 우리나라 고전 음악감상실의 발상지이자 문화 예술 도시인 점에 착안해 글로벌 명품 오디오 브랜드인 뱅앤올룹슨과 협업, 매장의 설계 단계부터 최적의 음악 감상을 위한 공간을 구축했다는 설명이다.

    이를 통해 음악으로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고, 매장 어느 곳에서든 차별화된 고품질의 음악 감상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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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장의 공간은 100년이 넘은 고택 한옥, 음료를 제조하는 ‘바’와 감각적인 아트웍으로 구성된 현대식 한옥 등 2채의 한옥 공간 및 야외 정원 공간으로 나뉜다. 전체 총 199평 면적에 좌석은 약 120석에 달한다.

    고택 한옥에는 오랜 역사를 지닌 마루의 형태를 최대한 보존하기 위해 40석에 가까운 좌식 공간을 마련했다. 고택 외관의 쪽마루에도 20여석의 좌석을 설치했다.

    매장 한 켠에 커피와 함께 고품질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별도의 음악감상 공간을 마련했다. 음악감상 공간에는 전자동 턴테이블도 함께 전시됐다.

    스타벅스는 앞으로도 ‘대구종로고택점’, ‘광화문교보문고점’과 같이 다양한 특화된 요소를 반영해 지역 사회 및 주변 환경과 함께 어울리는 장소가 될 수 있는 매장을 지속 선보임으로써 차별화된 스타벅스 경험을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