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니뮤직, '2023 KT 보야지 투 자라섬' 페스티벌 지원위메이드플레이, '애니팡2' 이용자 맞춤형 콘텐츠 확대카카오, 어피치 숏폼 콘텐츠 ‘피치파이브’ 6억 뷰 돌파
  • ▲ LG유플러스가 AI와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전시관·박물관 등을 찾은 고객들의 관심사와 패턴을 분석하는 문화시설 전용 솔루션인 ‘컬쳐플러스’를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사진은 LG유플러스 임직원들이 ‘데이터플러스’를 소개하는 모습.ⓒLG유플러스
    ▲ LG유플러스가 AI와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전시관·박물관 등을 찾은 고객들의 관심사와 패턴을 분석하는 문화시설 전용 솔루션인 ‘컬쳐플러스’를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사진은 LG유플러스 임직원들이 ‘데이터플러스’를 소개하는 모습.ⓒLG유플러스
    ◆LGU+, LGU+, AI·빅데이터 문화시설 솔루션 ‘컬쳐플러스’ 선봬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전시관·미술관을 찾은 고객의 관심사와 패턴을 분석하는 문화시설 전용 솔루션인 ‘컬쳐플러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컬쳐플러스’는 AI 분석 기술과 통신 데이터를 활용해 전시관 등 문화시설을 방문한 고객들의 패턴을 분석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다양한 문화시설은 컬쳐플러스가 제공하는 고객 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전시 관람 동선을 개선하는 등 관람객의 이용 경험을 고도화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컬쳐플러스는 ▲문화시설 방문객의 관심사와 지역을 분석하는 ‘방문객 빅데이터 분석’ ▲내부 관람객의 이동과 관람 패턴을 분석하는 ‘관람객 동선 분석’ ▲전시 관람 고객을 대상으로 비대면 모바일 설문 조사를 통해 만족도를 파악하고 이용 경험을 분석하는 ‘관람객 설문 조사’ ▲고객의 거주 지역과 관심사, 문화 소비 이력 등을 활용해 고객 맞춤형 전시를 추천하는 ‘타깃형 고객 마케팅’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제조·물류업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를 활용한 업무효율화가 보편화되고 있지만, 문화·예술 분야에서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사례가 많지 않다는 점에 착안해 문화시설 전용 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컬쳐플러스’를 개발했다.

    각종 문화시설에 맞춤형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컬쳐플러스는 성별·연령·관람빈도 등 유형 데이터를 기반으로 관람객이 전시를 관람하면서 발생하는 동작을 유형별로 분석하고, 전시관을 함께 찾은 동반인과의 관람 행태와 관람객의 반응을 분석해 제공한다. 문화시설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도출해낸 인사이트를 활용해 전시의 성과를 분석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할 수 있는 개선점을 찾아낼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컬쳐플러스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문화 예술 빅데이터 관련 전문 기관과도 협업했다. 컬쳐플러스의 기능 중 하나인 '관람객 동선 분석’과 '관람객 설문 조사' 서비스에는 중앙대학교 예술공학부 이보아 교수팀이 참여해 빅데이터 분석의 전문성을 높였다.

    컬쳐플러스 출시에 맞춰 LG유플러스는 독립기념관, 그라운드시소 등 국내 주요 국공립 및 사설 전시관과 솔루션 활용을 위한 협업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문화 데이터 분석에 나서기로 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해 문화시설과 협업해 컬쳐플러스를 시범 적용한 결과, 50차례 이상의 문화 행사에 고객을 초청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160만여명의 고객이 참여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향후 LG유플러스는 다양한 문화 시설들과 협업을 확대하고 컬쳐플러스가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도 늘려 나갈 방침이다. 또한 LG유플러스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데이터 플러스’를 통해서도 문화 데이터 분석 자료를 공개, 다양한 문화시설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성준현 LG유플러스 AI·Data Product 담당은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동선 및 행동 패턴 분석을 제공, 협력사들이 인사이트를 얻고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도록 컬쳐플러스를 개발했다”며 “향후 다양한 전시관이나 박물관에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 관람객들이 보다 즐겁게 문화생활을 즐김으로써 고객 가치가 혁신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니뮤직, '2023 KT 보야지 투 자라섬' 페스티벌 지원 

    지니뮤직은 ‘2023 KT 보야지 투 자라섬’페스티벌 주관사로 참여한다.

    오는 26일 가평군 자라섬에서 열릴 ‘2023 KT 보야지 투 자라섬’페스티벌 에 ▲이적 ▲빅마마 ▲김필 ▲정은지 ▲이무진 ▲크라잉넛 ▲락킷걸 등 국내 최고 아티스트들의 무대가 펼쳐질 예정이다.

    올해 7회를 맞은 ‘2023 KT 보야지 투 자라섬’페스티벌은 누구나 KT 멤버십 앱을 활용해 예매가 가능하다. 또한 KT멤버십 포인트(1인기준 1만 포인트)로 본인포함 최대 4인까지 예매할 수 있다. ‘2023 KT 보야지 투 자라섬’페스티벌은 65세 이상, 장애인(복지카드 소지자), 미취학 아동은 무료 입장할 수 있어 온가족이 함께 즐기는 음악페스티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음악페스티벌 현장에서 다양한 브랜드체험을 할 수 있게 KT 20대 브랜드 Y, KT 스포츠 선수 5인의 고객 소통 프로젝트 ‘컨택! KT 오대장’ 등이 마련된다.

    변용식 지니뮤직 공연사업본부 본부장은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로 ‘2023 kt 보야지 투 자라섬’의 주관사로 참여하며, kt고객들이 가족, 연인과 함께 풍성한 즐거움으로 기억할 수 있는 라이브 페스티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준비를 했다”고 말했다.

    ◆카카오, 어피치 숏폼 콘텐츠 ‘피치파이브’ 6억 뷰 돌파 … ‘어피치’ 유튜브 채널도 오픈

    카카오가 카카오프렌즈 인기 캐릭터 ‘어피치’를 주인공으로 한 숏폼 콘텐츠 ‘피치파이브’의 누적 조회수가 6억 뷰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글로벌 흥행에 힘입어 단독 유튜브 채널 ‘어피치 APEACH’도 오픈했다.

    피치파이브는 2021년부터 카카오프렌즈 유튜브 채널과 틱톡 어피치 계정에서 공개한 숏폼 콘텐츠다. 어피치 캐릭터의 디저트 먹방 콘텐츠로 인기를 끌면서 피치파이브 시즌1~3 콘텐츠의 누적 조회수는 8월 22일 기준 6억 2000만을 돌파했다.

    피치파이브 시청 국가를 분석한 결과, 국내뿐 아니라 ▲미국 ▲일본 ▲인도네시아 ▲베트남 ▲브라질 등 아시아와 북남미를 중심으로 글로벌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외 크리에이터들이 피치파이브 영상을 따라 하는 ‘밈(meme; 온라인에서 유행하는 콘텐츠)’이 확산되면서, 글로벌 MZ세대가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자리매김했다.

    어피치 유튜브 채널에선 매주 월∙수∙금 피치파이브를 연재한다. 또한 먹방 지도와 함께 세계 여행을 떠나는 ‘어피치의 상상투어’를 공개하고, 해당 영상은 인천공항 내 대형 전광판에서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카카오는 카카오톡에서도 어피치 캐릭터를 즐길 수 있는 아이템도 선보인다. 7월부터 피치파이브 이모티콘 시리즈를 차례로 출시한 데 이어, ‘앙큼어피치’ 카카오톡 프로필 세트도 출시했다. 카카오톡 프로필 이미지와 배경 이미지를 꾸밀 수 있는 아이템으로 카카오톡 이용자라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최선 카카오 IP브랜드팀장은 “어피치를 비롯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이 K-콘텐츠의 글로벌 인기를 확산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어피치 영상 콘텐츠와 카카오톡 프로필∙이모티콘 등 다양한 방식으로 팬들에 다가갈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위메이드플레이, '애니팡2' 이용자 맞춤형 콘텐츠 확대

    위메이드플레이는 모바일 퍼즐 게임 '애니팡2'에 만렙 이용자를 위한 콘텐츠 ‘출동! 별자리 수호대'와 주말 이벤트를 업데이트했다고 밝혔다.

    만렙 이용자 전용 콘텐츠로 선보인 ‘출동! 별자리 수호대'는 악당 두목으로 분한 애니팡 프렌즈의 캐릭터 ‘팡이’를 물리치고 별자리들의 보금자리를 찾아주는 퍼즐 플레이 기반의 신규 콘텐츠다. 

    이번 콘텐츠는 20개의 특별 스테이지 완료 후, 보스전에 진입한 이용자들의 퍼즐 플레이 점수를 합산해 '보스 팡이'를 물리치는 단체전 구조로 진행되며 개별 득점에 따른 아이템을 선물한다. ‘애니팡2’ 개발팀은 주 단위로 신설되는 퍼즐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이용자들이 매주 평균 3만여 명으로 유지되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콘텐츠가 최고수 이용자들이 펼치는 대규모 퍼즐 배틀이 될 것으로 설명했다.

    만렙 전용 콘텐츠와 함께 주말 시간에 특화된 전체 이용자 대상 이벤트 ‘믹키의 수확제’도 첫 선을 보인다. 이용자들이 퍼즐 플레이로 제거한 블록으로 채소를 재배하는 이번 이벤트는 수확한 채소 무게로 다른 이용자들과 경쟁하는 재미와 함께 농부로 변신한 믹키의 익살 등 즐길거리를 전하며 8월 19일부터 격주 단위로 진행된다.

    윤덕용 위메이드플레이 팀장은 "23일 기준, 7077개의 퍼즐 스테이지에 주 단위 신규 퍼즐을 추가하고 있는 '애니팡'만의 감성적 재미와 함께 빅데이터로 분석한 이용자들의 레벨, 플레이 패턴과 요일 별 특징을 고려한 맞춤형 콘텐츠들을 통해 즐거움을 더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위메이드플레이는 '애니팡2'의 업데이트를 기념해 9월 12일까지 풍선 교환소 이벤트 등의 이벤트로 이용자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NHN링크, 티켓링크에 ‘여행’ 카테고리 오픈… 공연, 전시, 스포츠에 이어 상품 영역 다각화

    티켓링크에서 여행 상품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NHN링크는 자사가 운영하는 티켓 예매 포털 티켓링크에 ‘여행’ 카테고리를 신설하고 다양한 형태의 여행 상품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NHN링크는 문화 플랫폼으로 확장 중인 티켓링크에 ▲‘공연·전시’, ▲‘스포츠’에 이은 ▲‘여행’ 카테고리를 오픈하며 상품 영역을 다각화했다.

    티켓링크의 여행 카테고리에서는 미주, 유럽, 일본, 동남아 등 주요 국가의 패키지여행 및 자유여행 상품을 한 눈에 확인하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다. 여행자 편의를 위해 수도권뿐 아니라 부산, 대구 등에서 출발하는 상품도 제공한다.

    최근 인기가 높은 골프여행 특화 상품도 살펴볼 수 있다. 일본, 동남아, 제주 등 지역별 여행은 물론, 유명 골프대회 참관, 파크골프와 같은 형태의 상품도 선택 가능하다.

    NHN링크 관계자는 “여행 수요 증가에 발맞춰 여러 특화 상품을 살펴보고 구매할 수 있는 여행 카테고리를 오픈했다”며 “티켓링크에서 공연, 전시, 스포츠에 여행까지, 문화 전반에 걸친 다양한 카테고리의 티켓 예매를 제공하는 한편, 동영상 플랫폼 ‘링크ON’ 서비스와 공연 제작 사업, 오프라인 공연장 확보에도 힘쓰며 종합 문화 사업 브랜드로 도약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