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구글 클라우드 파트너 어워즈’ 2개 부문 수상SKT ‘T우주’ 2주년, 신규 유튜브 제휴 상품 출시 및 감사 프로모션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15주년 ‘디지털 한글 생태계’ 주목
  • ▲ LGU+, 요금제 하나로 모든 지상파·종편 콘텐츠 골라 보는 ‘환승구독’ 출시ⓒLGU+
    ▲ LGU+, 요금제 하나로 모든 지상파·종편 콘텐츠 골라 보는 ‘환승구독’ 출시ⓒLGU+
    ◆LGU+, LGU+, 모든 지상파·종편 콘텐츠 한방에... ‘프리미엄 환승구독’ 출시

    LG유플러스는 하나의 요금제로 원하는 인기 방송콘텐츠 VOD를 시청할 수 있는 ‘프리미엄 환승구독(이하 환승구독)’ 요금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환승구독은 주요 방송사(▲KBS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의 방송콘텐츠 11만여 편을 하나의 요금제로 이용할 수 있는 U+tv만의 신규 요금상품이다. 지금까지는 방송사 별로 인기있는 드라마 또는 예능콘텐츠를 보려면 월 8800원 상당의 방송 콘텐츠 VOD 월정액 상품을 각각 가입해야 했다.

    9월부터는 월 1만6천500원 U+tv 프리미엄 요금제에 8800원을 더 지불해 환승구독(월 2만5300원, 인터넷 결합+3년 약정 시)을 이용하면 지상파 3사·종편 4사의 방송콘텐츠를 VOD 월정액 상품 하나의 이용료로 시청할 수 있다.

    특히 환승구독은 기존 OTT 플랫폼에 흩어져 있는 11만여 편의 방송콘텐츠를 OTT 구독료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시청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LG유플러스 자체 조사결과 고객들은 보고 싶은 콘텐츠를 시청하기 위해 OTT를 중복으로 가입(평균 2.4개)하거나 특정 OTT의 가입과 해지를 반복하는 등 불편을 겪고 있는데, 환승구독을 이용하면 중복 지출을 하지 않고 편리하게 시청할 수 있다.

    환승구독에 가입한고객은 매일 리모콘으로 7개 방송사의 자유이용권을 선택해 시청할 수 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U+tv를 OTT 시청에 최적화된 ‘U+tv next 2.0’로 업그레이드한 바 있다. U+tv next 2.0은 UHD3·UHD4·사운드바 블랙 셋톱을 이용 중인 고객이라면 이용 가능하며, 환승구독 요금제 또한 해당 셋톱 이용 고객이라면 가입할 수 있다. UHD2와 기존 사운드바 이용 고객에게는 연내 적용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U+tv next 2.0, 환승구독을 비롯해 고객의 시청경험을 혁신하는 신규 상품을 지속 선보일 계획이다.

    이건영 LG유플러스 홈미디어트라이브장(상무)은 “고객이 실제로 가장 많이 시청하는 방송콘텐츠가 여러 곳에 흩어져 있어 겪는 불편사항(pain-point)에 주목해 한 곳에서 모든 방송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신개념 통합 상품 ‘환승구독’을 선보이게 됐다”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인기 있는 콘텐츠를 골라 볼 수 있는 환승구독을 비롯해 U+tv의 시청경험을 혁신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상품을 출시하겠다”고 말했다.

    ◆LG CNS, ‘구글 클라우드 파트너 어워즈’ 2개 부문 수상

    LG CNS가 ‘구글 클라우드 파트너 어워즈 2023’에서 한국의 ‘판매(Sales Partner of the Year)’, ‘서비스(Services Partner of the Year)’ 2개 부문의 수상자로 선정됐다.

    구글 클라우드 파트너 어워즈는 구글 클라우드와 협력해 고객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하고, DX 성공사례를 만들어낸 디지털 혁신 선도기업을 대상으로 수여된다. 올해는 ▲판매 ▲서비스 ▲산업 솔루션 ▲공공 ▲사회적 영향 등 총 14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판매 파트너’는 고객의 성공적인 클라우드 전환을 지원해 DX혁신을 이끈 기업에 수여된다. LG CNS는 LG 계열사를 포함해 국내 톱 게임사, 국내외 물류사 등 다양한 산업군 고객의 IT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며 국내 MSP(Managed Service Provider) 사업자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점을 인정받았다.

    ‘서비스 파트너’는 고객 비즈니스와 구글 클라우드 특성을 고려해 최적의 조합으로 서비스를 제공한 기업에 수여된다. 예를 들어, LG CNS는 A기업 공장의 공정별 품질검사 과정에서 매일 수백 테라바이트 1)(TB)씩 발생하는 이미지 파일을 고객이 다년간 손실없이 관리·통합할 수 있도록 구글 클라우드를 활용해 아키텍처를 구성했다. B기업에는 페타바이트 2)(PB) 급의 데이터 저장소를 구글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축해 고객이 모든 소비자 데이터를 쉽게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LG CNS는 최상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정예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이 획득한 클라우드 관련 자격증만도 3,100개가 넘는다. 구글 클라우드 자격증은 ▲클라우드 아키텍트 ▲클라우드 네트워크 엔지니어 ▲데이터 엔지니어 ▲머신러닝 엔지니어 ▲클라우드 보안 엔지니어 등이 있다. 

    앞선 2021년 LG CNS는 구글 클라우드의 ‘머신러닝 전문기업(Machine Learning Specialization)'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머신러닝 전문기업 인증 획득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의 핵심 기술인 AI·머신러닝 기술 역량을 인정받았다는 의미다. 2020년에는 구글 클라우드의 최고 등급 파트너에게만 부여되는 ‘프리미어 파트너(Premiere Partner)’ 자격도 획득했다.

    클라우드에서 한발 나아가 LG CNS는 생성형 AI 신기술 영역에서도 구글 클라우드와 전략적으로 협업하기 위해 최고임원회의(TMM, Top Management Meeting)를 진행했다.

    美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중인 ‘구글 클라우드 넥스트 2023’ 콘퍼런스에서 LG CNS 현신균 대표와 구글 클라우드 토마스 쿠리안(Thomas Kurian) CEO 등이 TMM에 참석했다. 양사는 생성형 AI 및 구글 클라우드 확산 관련 기술적·사업적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해 국내 기업 최초로 구글 클라우드와 체결한 DX 협약 ‘DTP(Digital Transformation Partnership)’에 이어, 이번 콘퍼런스 기간에 구글 클라우드와 TMM을 진행한 국내 기업은 LG CNS가 유일하다.

    양사는 생성형 AI 신기술 적시 지원이 가능한 글로벌 핫 라인(Hot Line) 구축에 대해 논의했다. 이를 기반으로 구글 생성형 AI 사업에 대한 협업 및 공동개발에도 나설 계획이다. LG CNS는 생성형 AI 사업에 집중해 고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하는 전담조직 ‘GenAI 추진단’과, 생성형 AI 사업에 필요한 기반기술을 확보하고 검증하며 R&D를 수행하는 4대 AI 연구소(언어·비전·데이터·엔지니어링)를 갖추고 있다.

    현신균 LG CNS 대표는 “MSP, AM 3), SaaS 등 클라우드의 모든 영역에서 1등 사업자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며 “구글 클라우드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국내 생성형 AI 기술적·사업적 역량도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케빈 이치푸라니(Kevin Ichhpurani) 구글 클라우드의 글로벌 에코시스템 채널 총괄부사장은 “구글 클라우드 파트너 어워즈는 지난 한 해 동안 파트너가 고객의 성공을 위해 이뤄낸 성과를 인정하는 상”이라며 “앞으로도 LG CNS와 함께 상호 고객을 지원하는 강력한 파트너십을 이어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KT ‘T우주’ 2주년, 신규 유튜브 제휴 상품 출시 및 감사 프로모션

    SK텔레콤이 구독서비스 ‘T우주’ 론칭 2주년을 맞아 신규 유튜브 제휴 상품 출시 및 감사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SK텔레콤은 ‘T우주’ 출시 2주년을 맞아 ‘우주패스 with YouTube Premium’을 신규로 선보이는 것을 비롯해, 8월31일부터 9월 30일까지 '2주년 이니까 2배'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이 출시한 '우주패스 with YouTube Premium'은 월 9900원에 ‘유튜브 프리미엄’을 기본 서비스로 제공하고, 웨이브(wavve) 또는 롯데시네마∙배스킨라빈스∙메가커피∙Btv 중 하나를 추가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다만, 웨이브를 선택하면 매월 5000원을 추가해 월 1만4900원에 유튜브와 OTT를 함께 이용할 수 있다.

    고객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유튜브 앱에서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결제할 경우 지불하는 요금이 현재 월 1만원대인 것을 감안하면, '우주패스 with YouTube Premium'은 유튜브 프리미엄 뿐만 아니라 추가 혜택까지 9900원에 이용할 수 있어 고객에게 차별적 혜택을 제공한다는 평가다.

    아울러 기존에 ‘유튜브 프리미엄’을 제공했던 우주패스 life∙all과 비교할 때 OTT 서비스와 아이스크림 프렌차이즈 이용 등 고객의 선택권도 확대됐다.

    ‘유튜브 프리미엄’이 포함된 우주패스는 지난 5월 첫 선을 보인 이후, 20~30대의 가입비중이 70%에 달하고, 온라인(T월드∙T멤버십)을 통해 T우주에 가입한 고객 3명 중 1 명이 선택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T우주 2주년을 맞아 ' 우주패스 with YouTube Premium’ 가입 고객에게 OTT서비스 웨이브 선택 시 이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2개월 간 제공한다. 월 이용료가 1만 4900원이지만, 쿠폰을 활용하면 월 9900원에 두 개의 상품을 2개월간 구독할 수 있다.

    또, '우주패스 with YouTube Premium' 상품 가입자를 대상으로 2개월 동안 추가 혜택을 하나 더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함께 제공한다.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15주년 ‘디지털 한글 생태계’ 주목

    네이버와 네이버문화재단은 올해 한글한글 아름답게 15주년을 맞아 이용자와 함께 만들고 키워 온 ‘디지털 한글 생태계’에 주목한 캠페인을 준비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2008년부터 매년 색다른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을 진행해왔다. 자국어 검색 엔진을 갖고 있는 몇 안 되는 나라 중 하나로 네이버에는 한글로 기록된 생각, 감성, 지식, 정보들이 담겨 있는 만큼 책임감을 갖고 한글의 우수성을 대내외적으로 알리기 위해 힘쓰고 있다. 특히 올해는 한글캠페인 15주년을 기념해 한글생태계를 만들어 온 개인의 한글 기록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에 ‘나의 한글 이야기’를 기록하는 사전 응모를 시작한다. ‘나의 한글 이야기’는 개인의 한글 기록이 사람들과 다양한 생각, 감성, 지식, 정보를 주고받으며 새로운 기술과 만나 미래에 전달되고, 이는 디지털 한글 생태계를 풍성하게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참여를 원하면 오는 9월 10일까지 나의 추억이 담긴 한글 기록 사진과 300자 이내의 이야기를 온라인으로 기록하면 된다.
     
    우리 아이 첫 받아쓰기 ▲90년대 채용 정보 기록 ▲그리운 한국 음식 메모 ▲지금은 사라진 극장표 ▲작가 육필 원고 등 나의 생각과 정보, 감성과 추억을 나눌 수 있는 한글 기록이면 무엇이든 상관없다. 함께 나누고 싶은 한글 기록물은 15주년 한글캠페인 온라인 전시로 공개할 예정이다. 디지털 한글 생태계를 위해 ‘나의 한글 이야기’를 기록한 분들 중 추첨을 통해 200명에게 네이버페이 5000 포인트를 지급한다.
     
    네이버와 네이버문화재단은 온라인 전시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함께 쌓아 올린 다양한 한글 기록과 그 속에 담긴 이야기를 따라가면서 과거에서 현재와 미래로 이어지는 한글 기록의 의미와 가치, 함께 만들어가는 한글 생태계의 성장 모습을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네이버 한글 캠페인 관계자는 “과거의 기록 유산 속 지식, 정보, 지혜가 현재의 디딤돌이 되듯, 나의 한글 이야기가 새로운 기술과 만나 확장돼 나와 한글이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연결을 할 것”이라며 “한글을 오롯이 담고 소중하게 지키며 넓게 확장 시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지난 2008년부터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을 통해 글꼴 서체를 개발해 무료 배포하고 있다. 네이버 본문용 서체인 나눔고딕과 나눔명조를 시작으로 나눔스퀘어, 나눔스퀘어라운드, 마루 부리 글꼴 등 누구나 쉽게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다. 

    ◆NHN커머스, 中 산둥성 린이시 국영기업과 글로벌 유통망 확대 제휴

    NHN커머스가 중국 국영기업과 전략적 유통 사업 제휴를 통해 글로벌 유통 판로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 

    엔에이치엔커머스(이하 NHN커머스)는 중국 산둥성 린이시 소재 국영기업 '린이고신자원개발건설그룹유한공사(临沂高新资源开发建设集团有限公司), 이하 린이고신자원개발그룹)'와 글로벌 유통망 확장 관련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0년 설립된 린이고신자원개발그룹은 린이시에서 투자한 국가 소유 독자기업으로, 현재 5개의 자회사와 1개의 홀딩스회사를 기반으로 해외무역을 비롯해 정부기초시설 투자 및 건설 등 시정부 사업을 운영해 나가고 있다. 

    산둥성 내에서 가장 큰 인구를 보유한 린이시는 산둥성 정부의 적극적인 이커머스 수출 지원 전략에 힘입어, 성 내 18개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종합시험구 중 하나로 운영중이며, 중국 최대 물류 중심지로 현재 100여개 이상의 도매시장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특히 올해 상반기에는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체결국가 대상 수출액 245억위안을 달성하는 등 국제 무역 시장에서 성과를 내기도 했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중 양방향 상품 공급 및 유통망 구축과 글로벌 유통 판로를 확대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NHN커머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린이고신자원개발그룹이 공급하는 샤오미 등 중국 대표 브랜드의 다양한 가전, 리빙 상품과 함께 린이시 보세구 내 입고된 글로벌 상품을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 함께 유통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더해 린이시가 보유한 B2B 상품 공급망을 기반으로 국내 유수 브랜드의 중국 시장 진출을 활성화시켜 나가는 한편, 추후 린이시 산하 200여개 금융권 기업체 대상 임직원 전용 구매 플랫폼도 구축해 글로벌 상품의 중국 유통 경로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윤식 NHN커머스 대표는 "이번 협약으로 NHN커머스의 글로벌 유통 경쟁력을 한단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유수 기업들과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NHN커머스의 글로벌 커머스 생태계를 적극적으로 구축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NHN커머스는 최근 중국 베이징 소재 국영기업 '베이징 문창판 발전유한공사'와 유통 플랫폼 관련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중국 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또한 중국 틱톡의 ‘글로벌 수입상품 직영점’ 공식 공급사에 외국계 기업 중 유일하게 선정되고, 대만 최대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잠보 라이브’와의 협력으로 현지 이커머스 시장에 신규 진출하는 등 최근 중화권 이커머스 시장 내 입지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고 있다. 

    ◆KT알파프리미엄 데님 브랜드 ‘조스진’ 2023 F/W 라인업 출시

    프리미엄 데님 중심의 미국 캐주얼 패션브랜드 ‘조스진(Joe’s Jeans)’이 온라인 명품 커머스 플랫폼 ‘머스트잇’에서 한정판 ‘김사랑의 러브 에디션’ 상품을 포함한 2023 F/W시즌 라인업을 공개한다.

    머스트잇은 비대면 쇼핑 트렌드와 함께 온라인 명품 소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업계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해 온라인 명품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업계 최초 TV홈쇼핑에 진출하는가 하면, 3년 연속 ISMS(정보 보안 경영시스템) 인증을 통과하는 등 차별화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의 신뢰도 및 주목도, 접근성을 높여왔다.

    KT알파(대표 조성수)는 오는 9월 4일 라이선스 브랜드(LB) ‘조스진’ 브랜드관 및론칭 기획전을 KT알파 쇼핑 온라인몰과 2030세대가 주 고객인 ‘머스트잇’에 론칭한다.

    특히 머스트잇의 ‘조스진’ 론칭 기획전에서는 조스진의 브랜드 모델 김사랑의 이름을 붙인 ‘러브 에디션’ 상품을 단독으로 한정 판매한다. ‘김사랑의 러브 에디션’은 ▲10수 싱글조직 면 100% 소재로 가을철 입기 적당한 두께감과 부드러운 착용감의 스트라이프 티셔츠와 ▲다리가 길어 보이면서 과하지 않은 세미 부츠컷의 ‘사랑핏’ 데님바지 총 2종이다. 러브 에디션 심볼로 티셔츠에는 하트 모양의 조스진 로고와, 데님바지에는 LOVE 자수 디자인을 포인트로 넣었다.

    이외에도 ▲보이핏과 베기핏의 중간 스타일로 트렌디함을 살린 세미 보이프렌드 핏의 ‘엘리슨 보이핏 데님’ ▲크롭 상의와 잘 어울리며 여성스러움을 극대화 한 세미 와이드 플레어핏의 ‘몰리 플레어핏 데님’, 가을부터 한겨울까지 착용할 수 있는 소재의 ▲세미 드롭스타일 스웻셔츠와 ▲오버사이즈 후드티셔츠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조스진’ 론칭을 기념해 머스트잇에서는 오는 9월 4일부터 9월 18일까지 조스진 전 상품 2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KT알파 쇼핑 온라인몰에서는 9월 4일부터 브랜드 론칭 기념 20% 할인 쿠폰을 제공하며, 조스진 상품에 대한 리뷰를 작성한 고객에게는 최대 1천원 적립금을 지급해준다. 모바일앱으로 구매 시 10% 청구할인 및 10% 적립금 증정 혜택도 제공한다.

    한편, 조스진은 KT알파 쇼핑 온라인몰과 머스트잇,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론칭에 이어 홈쇼핑을 통해 새로운 라인업을 첫 방송 공개하는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고객 접점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KT, 서울에서 GSMA와 M360 APAC 개최

    KT가 내달 7일~8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와 ‘모바일360 아시아태평양(M360 APAC)’ 콘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모바일360(이하 M360)은 GSAMA가 2013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행사로, 모바일 산업 현안에 대해 유럽, 남미, 아프리카, 아시아 등 지역별 주제를 선정해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의 어젠다를 논의하고 있다. M360이 국내에서 열리기는 이번이 처음으로, 국내 대표 ICT 기업인 KT가 호스트 스폰서를 맡았다.

    대륙별로 열리는 M360에는 전 세계 ICT리더는 물론 정부, 규제기관, OTT(Over The Top) 기업 등에서 1000명 이상의 주요 인사가 참여하고 있다. 콘퍼런스뿐 아니라 참여 기업들의 소규모 전시도 마련돼 최신 모바일 기술과 동향을 살필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

    이번 M360 APAC 한국 행사는 ‘디지털 퍼스트 미래를 선도하라(Leading a digital-first future)’를 주제로 KT, 삼성전자, 차이나모바일 등 국내외 주요 ICT 기업의 리더들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 학계 주요 인사 등이 참석해 ▲디지털전환(DX) ▲인공지능(AI) ▲6세대 이동통신(6G) ▲핀테크 등을 중심으로 디지털 시대의 미래를 논의한다.

    특히 행사 첫날 오프닝 기조연설(Keynote)은 ‘개방된 디지털 국가 선도(Leading an Open Digital Nation)’를 주제로 마츠 그란리드 GSMA 사무총장,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 김영섭 KT 대표, 김우준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장 사장, 양지에 차이나모바일 회장 등 글로벌 ICT 리더들이 연설자로 나선다. 이 자리에서 김영섭 KT 대표는 글로벌 ICT·디지털 선도국가로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전세계에 다시 한번 알릴 예정이다.

    기조연설 외에도 최강림 KT AI Mobility사업단장, 배순민 AI2XL연구소장, 박준희 Mobility제휴사업담당 상무, 최원석 BC카드 사장 등이 참석해 DX, AI, 모빌리티 혁신, 핀테크에 대한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KT는 AI 풀스택 전략을 경험할 수 있는 전시 공간을 마련한다. KT와 함께 리벨리온, 모레, QANDA, 2Digit 등 4개 파트너사가 함께 만드는 AI 풀스택의 다양한 기술력을 선보일 계획이다. 초거대 AI모델 및 어플리케이션 분야의 전략적 파트너사인 QANDA(교육), 2Digit(핀테크) 2개사는 이번 전시에 AI 풀스택 관련 기술을 최초로 공개한다. 

    문성욱 KT 글로벌사업실장은 “한국에서 최초로 열리는 GSMA M360 APAC 행사를 KT가 주관하게 돼 큰 영광”이라며 “성공적인 글로벌 행사로 각인될 수 있도록 최선의 준비를 다할 것이며 글로벌 ICT 강국 대한민국이라는 위상을 다시 한번 전세계에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GSMA M360 APAC 참여하기 위해서는 행사 홈페이지에서 사전 등록을 마쳐야 한다.

    ◆넷마블 버추얼 아이돌 '메이브', 애드아시아 2023 서울 버추얼 인플루언서 홍보대사 발탁

    넷마블은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한 버추얼 아이돌 '메이브'가 오는 10월 24~27일 코엑스에서 열리는 '애드아시아 2023 서울'의 버추얼 인플루언서 부문 홍보대사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메이브’는 지난 30일 열린 '애드아시아 2023 서울’ 위촉식에 참석해 홍보대사 위촉패를 수여 받았다.

    '메이브'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넷마블의 합작회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가 만든 4인조 버추얼 그룹으로 지난 1월 데뷔해 글로벌 K-POP팬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메이브는 데뷔곡 '판도라'로 뮤직비디오 조회수 2500만을 돌파, 버추얼 아이돌로서 공중파 음악방송에서 데뷔 무대를 가졌으며,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 누적 스트리밍 4100만회를 기록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버추얼 아이돌이라는 새로운 장을 열어가는 '메이브'는 메타버스, 버추얼 인플루언서 등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 및 채널에 대해 논의하는 '애드아시아 2023 서울'의 방향성과 적합해 홍보대사로 발탁됐다.

    김낙회 애드아시아 2023 서울 조직위원장은 "버추얼 아이돌 그룹이라는 새로운 장을 열어가는 메이브는 현 산업에서 가장 트렌디한 IT산업을 조망하는 것은 물론, 휴머니즘과 테크가 하나가 될 수 있는 광고 마케팅 산업의 모습을 같이 그려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1958년 시작한 애드아시아는 광고, 마케팅, 미디어, 디지털 콘텐츠 분야 글로벌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행사로, 한국 개최는 1984년 서울, 2007년 제주에 이어 세 번째다. 이번 대회는 ‘전환, 놀이, 연결 (Transform, Play, Connect)’을 테마로 광고·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콘퍼런스와 참여 기업들의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네트워킹 등이 진행된다.

    ◆KT스카이라이프, 논산시 복지시설에 ‘사랑의 안테나’ 지원

    KT스카이라이프가 논산시 복지시설에 ‘사랑의 안테나’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스카이라이프와 논산시는 30일 논산시청에서 기부 전달식을 갖고 노인요양원 등 논산시 비영리 복지시설에 ‘사랑의 안테나’ 30대를 제공하기로 했다.

    스카이라이프는 논산시 복지시설에 ‘사랑의 안테나’를 지원하며 TV를 통해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사랑의 안테나’는 TV시청에 어려움을 겪는 미디어 소외계층의 문화적 격차 해소를 위해 취약계층 가정이나 복지시설 등에 UHD TV와 위성방송 평생 무료시청권을 제공하는 스카이라이프의 대표 사회공헌 사업이다.

    이석호 스카이라이프 서부고객단장은 “논산시와의 ‘사랑의 안테나’ 기부 전달식을 통해 요양원 등 복지시설에 스카이라이프 방송을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스카이라이프는 ‘사랑의 안테나’를 통해 문화적 사각지대 해소에 앞장서는 한편,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지역 밀착형 사회공헌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백성현 논산시장은 “논산시 사회복지시설에 ‘사랑의 안테나’를 지원해 준 스카이라이프에 감사하다”며 “다양한 채널과 볼거리를 제공하는 스카이라이프가 복지시설 생활인에게 큰 즐거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참여형 사회문제해결 프로그램 ‘CSR 멤버십’ 5기 모집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는 ‘CSR 멤버십’ 5기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CSR 멤버십은 참가자들이 관심있는 사회문제 아젠다를 제안하고 직접 문제해결 솔루션을 기획, 실행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지난2019년부터 스마일게이트 임직원을 비롯해 사회문제해결에 관심있는 시민들과 함께 하고 있다. 그동안 자원 재순환 실천, 여성청소년 건강권 인식개선, 장애인 체육활동 지원 등을 위해 20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CSR멤버십 5기 모집기간은 9월 20일까지이며, 30명의 참가자를 선발한다. 특히 올해는 IT 산업 및 NGO 등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고 활동해 온 참가자들도 함께 모집한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사회적 고립’, ‘커뮤니티’, ‘안전’, ‘건강’ 등을 주제로 미래세대의 사각지대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은둔형 외톨이처럼 사회적 고립에 빠져 있거나 중도입국 등 이주 배경 청소년들의 커뮤니티 소외문제를 해결할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각자 관심 있는 주제에 맞게 팀을 이뤄 10월 1일부터 20일까지 프로젝트를 구상할 계획이다. 프로젝트는 디지털 기술 및 기기를 활용해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데 중점을 둔다. 또 참가자들은 10월 21일 스마일게이트 캠퍼스에서 열릴 아이디어톤 행사에서 각각의 프로젝트를 발표할 예정이며 각 프로젝트는 희망스튜디오 플랫폼에서 공개, 공감투표를 진행한다. 유저들의 공감도가 높고, 전문가 검토를 통해 실현 가능성이 높은 프로젝트는 희망스튜디오의 CSR 프로그램으로 실행할 방침이다.

    권연주 희망스튜디오 실장은 “희망스튜디오는 기부뿐만 아니라 유저들의 사회문제해결 프로젝트 제안과 실행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서 CSR멤버십을 지속적으로 운영해왔다”라며 “진정성과 전문성을 가진 사회구성원들이 공감과 협력을 바탕으로 플랫폼에서의 즐거운 사회참여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네이버웹툰, 역대 최대 규모 웹툰 팝업스토어 선보인다

    네이버웹툰이 웹툰 업계 최초로 90평 규모의 대형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선보인다. 눈길을 사로잡는 공간과 다양한 굿즈로 웹툰 팬덤이 아닌 고객까지 사로잡고 창작자 수익 확대에도 기여해 견고한 웹툰 생태계를 만들어 나간다는 전략이다.

    네이버웹툰은 9월 5일부터 17일까지 더현대서울 지하 1층 대행사장에서 올해 두 번째 공식 팝업스토어 ‘툰 페스티벌’을 운영한다. 지난 6월 29일부터 7월 12일까지 스타필드 코엑스몰에서 열린 1차 팝업스토어가 2주간 약 5만5000 명 이상이 방문해 큰 호응을 얻으면서 네이버웹툰은 2차 팝업스토어 준비에 돌입했다. 

    더현대서울에서 열리는 네이버웹툰의 ‘툰 페스티벌’ 팝업스토어는 1차 팝업스토어와 동일하게 인기 웹툰 '냐한남자(글·그림 올소)'와 '마루는 강쥐(글·그림 모죠)'의 세계관을 담았다. 상품 종류와 공간을 모두 크게 늘려 재방문객에게도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이번 팝업스토어에서 선보이는 상품 종류는 ‘툰 페스티벌’ 한정 상품 2종을 포함해 총 507종에 달한다. 1차 팝업스토어보다 상품 종류를 약 두 배 늘렸다. 사진을 찍으며 즐길 수 있는 포토존 구역을 포함해 전체 공간도 약 네 배 커진 90여 평이다.

    현대백화점 상품본부 아동・테넌트 팀 이지형 팀장은 “네이버웹툰의 더현대서울 팝업스토어는 상품 종류와 공간 모두 역대 웹툰 IP 기반 팝업스토어 중 최대 규모라고 할 수 있다“며 “강력한 팬덤과 구매력을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유통업계에서 웹툰 IP에 더욱 주목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팝업스토어는 안전을 위해 입장 예약을 한 고객만 입장 가능하다. 네이버웹툰은 오픈런 혼잡을 방지하고 안전 확보를 위해 현장 예약만 진행했던 1차와 달리 이번 팝업스토어에서는 온라인 사전 예약과 현장 예약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입장 예약 방식을 변경했다. 8월 30일 열린 온라인 사전 예약은 약 두 시간 만에 전체 영업일의 사전 예약 수량이 모두 매진됐다.

    네이버웹툰은 영상화, 출판, 음원, 크라우드 펀딩, 게임, 이모티콘, MD 상품 등 다방면으로 IP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네이버웹툰에서 연재하는 창작자들이 웹툰 IP를 활용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2013년 9개에서 2022년 21개로 크게 늘었고 IP 비즈니스로 추가 수익을 얻은 네이버웹툰 작품 수는 2013년 연간 8개에서 지난해 연간 415개로 폭증했다.

    IP비즈니스 강화는 네이버웹툰의 창작 생태계 지원 프로그램 ‘웹툰위드’의 일환이다. 창작자는 원작 IP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 기회를 통해 수익을 증대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네이버웹툰의 전방위 지원 하에 창작에만 집중하며 부가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 이번 팝업스토어도 현재 작품을 연재중인 원작 창작자를 대신해 상품 제작부터 실제 공간 디자인까지 모두 네이버웹툰이 전담했다.  

    네이버웹툰 관계자는 “1차 팝업스토어 때 1인 최대 결제 금액이 116만 원에 달할 정도로 웹툰 팬덤의 엄청난 구매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현재 다양한 업종에서 네이버웹툰 IP와의 사업 협력을 요청해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NHN KCP, 클라우드 포스 체리포스 출시 6개월 만에 거래액 400억 돌파

    NHN KCP와 솔비포스가 합작하여 만든 클라우드 기반 무료 포스 솔루션 체리포스(Cherryforce)의 성장세가 눈길을 끌고 있다.

    체리포스는 태블릿, 휴대폰, 노트북 등 사용자가 원하는 기기에 앱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 ‘무료 POS 솔루션’으로 포스의 개념을 기존 ‘하드웨어’에서 ‘솔루션’으로 그 개념을 확대 시켰다.

    하반기 카드사 확대가 예고된 애플페이를 포함하여 모든 결제 방식이 가능한 체리포스는 단말기만 구매하면 월 관리비, 가맹점 정보 변경 비용 등 일체 비용 부담 없이 다양한 포스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체리포스의 특징이다.

    NHN KCP의 경우 결제 단말기 50만대 이상 판매, 최근 3년 간 오프라인 거래액 5000억을 돌파하는 등 온라인 뿐 아니라 오프라인 결제에서도 입지를 다져왔다.

    체리포스는 공식 론칭 6개월 만에 앱 다운로드 기준 전국 3000개 매장을 확보하고, 누적 거래액은 400억을 돌파하며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체리포스 관계자는 “올해 공식 론칭 이후 지속적인 서비스 업데이트와 다양한 프로모션 제공을 통해 안정적인 매장 운영이 가능하도록 힘쓰고 있다”며 “3분기에는 재고관리 기능과 키오스크 모드, 신제품 하드웨어를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며, 체리포스와 사장님의 동반 성장이 이어질 수 있도록 상품 및 기능 강화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체리포스 스마트스토어에서는 통신사 패키지, 태블릿 패키지 등 단말기 이외에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판매 상품은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이다.

    ◆NHN벅스, 웅진씽크빅과 선보인 ‘벅스X딸기콩’ 결합상품 오픈

    NHN벅스는 웅진씽크빅과 선보인 ‘벅스X딸기콩’ 결합상품을 벅스 홈페이지 및 모바일 웹을 통해 오픈했다고 밝혔다.

    딸기콩은 웅진씽크빅의 어린이 오디오북 플랫폼이다. 2021년 5월 론칭 후 2년만에 누적 회원수 40만명을 돌파했다. 아이들의 독서 습관을 길러주기 위한 7000개 이상의 키즈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양사는 ▲벅스 모바일 무제한 듣기 이용권과 ▲딸기콩 무제한 콘텐츠 이용권을 결합상품으로 구성해 특별 할인가인 월 1만1900원에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한 번의 상품 가입으로 음악과 오디오북 콘텐츠를 무제한 감상할 수 있다.

    특히 벅스와 딸기콩은 각각 맞춤형 큐레이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 활용도가 높을 전망이다. 벅스에서는 다양한 취향과 분위기에 맞는 음악 큐레이션과 함께 ‘영어동요 추천’과 같이 아이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도 서비스한다. 딸기콩의 경우 교과과정에 따른 학습연계 콘텐츠 등 아이의 연령과 관심 분야에 맞춘 콘텐츠를 선별해 제공하고 있다.

    NHN벅스 관계자는 “벅스X딸기콩 결합상품을 통해 양사가 제공하는 맞춤 음악 선곡과 오디오북 큐레이션을 편리하고 알뜰하게 모두 경험해 보시기 바란다”며 “앞으로 음악과 오디오북 큐레이션을 활용한 다양한 추가 콘텐츠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