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구청장, 관내 사업 활성화 의지…순항 여부 주목코엑스 2배 규모 부지에 업무·상업시설 등 조성 계획원자재 쇼크-인플레로 공사비 오른 데다 PF 리스크도"기대보다 사업성 손해날 수도…일정 연기 가능성도"
  • ▲ 서울 강서구 가양동 CJ공장부지. 사진=박정환 기자
    ▲ 서울 강서구 가양동 CJ공장부지. 사진=박정환 기자
    최근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진교훈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당선되면서 지역 핵심 현안으로 꼽히는 가양동 CJ공장부지 개발사업이 속도를 낼 수 있을지 기대가 모이고 있다.

    다만 업계 일각에서는 공사비 인상과 PF 부실 위험 등 여전한 업황 침체로 원활한 사업추진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1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전날 진교훈 후보는 56.5%(13만7066표) 득표율을 기록하면서 신임 구청장에 당선됐다. 전임 구청장인 김태우 국민의힘 후보는 9만5429표(39.3%)를 받았다.

    일각에서는 진교훈 당선인이 가양동 CJ공장부지 개발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던 만큼 해당 사업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선거 기간에 진 당선인은 김 전 구청장이 해당 사업을 중단시킨 것에 대해 "행정 이해 부족을 드러낸 사례"라고 지적하면서 재건축·재개발 등 관내 사업 활성화 의지를 밝혔다.

    해당 사업은 수도권지하철 9호선 양천향교역 인근 11만2587㎡ 부지에 지하 7층~지상 14층 규모 업무·상업시설과 지식산업센터 등을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연면적은 삼성동 코엑스의 1.7배이며 총사업비는 4조원대에 달한다. 인창개발·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역 주요 현안으로 꼽히는 이 사업은 한 차례 좌초 위기를 겪은 바 있다. 해당 사업의 건축인가가 취소된 것이다.

    이에 대해 강서구청 측은 "구청장 결재 없이 담당 사무관 전결로 인가를 내줬고, 소방협의 등 안전 검토가 미흡했다"고 밝혔다.

    잠정중단됐던 사업은 김 전 구청장의 직위 상실로 새 국면을 맞았다. 김 전 구청장이 재판을 받고 있던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가 대법원에서 확정돼 징역형 집행유예를 받았다. 선거법상 선출직 공직자는 형사사건에서 금고 이상 형을 선고받으면 직을 상실한다.

    구청은 김 전 구청장이 물러난 지 한 달여 만에 취소했던 건축협정인가를 재승인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졸속행정이 아니냐는 지적도 잇따랐다.

    이에 대해 구청 관계자는 "한 차례 인가가 취소됐던 것은 당시 밝혔던 것처럼 안전이나 소방 관련 협의 등 검토가 충분치 않았던 탓"이라며 "재승인은 이에 대한 검토가 충분히 이뤄졌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 ▲ 서울의 한 공사 현장. ⓒ뉴데일리DB
    ▲ 서울의 한 공사 현장. ⓒ뉴데일리DB
    사업이 재개됐지만 애초 컨소가 부지를 매입한 2019년보다 공사비가 많이 인상됐고, PF대출 금리도 높아진 상황이라 순항하기 어려워 보인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발표한 '8월 건설공사비지수'를 보면 올 8월 공사비지수는 151로, 2019년 8월 116보다 30.1% 상승했다.

    공사비지수는 원자재가격 인상 등으로 꾸준히 오름세를 기록 중이다. 전년동월대비 △3월 5.20% △4월 3.76% △5월 2.83% △6월 2.60% △7월 2.42% 등으로 집계돼 일제히 상승세에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대형건설 A사 관계자는 "현재 주택을 짓는 곳이 아니더라도 모든 사업장에는 공사비 인상, PF대출을 통한 자금조달과 그 이자 부담이 존재한다"며 "중간에 한 번 중단됐던 사업이기도 하고 착공이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이런 불안요소가 사업을 추진하는데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서정렬 영산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주택을 짓는 사업의 경우 분양수익이 발생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시장여건에 따라 사업성이 좌우될 수 있다"며 "현재 공사비가 증가했고, PF 자금조달이 쉽지 않으면서 이자 부담도 높은 상황이라 손해가 발생할 여지도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인허가 리스크가 해소된 측면은 있지만, 자체 시공 여력도 문제가 될 수 있다"며 "오히려 이 건은 운영상황에 대한 시장 리스크가 더 크다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서진형 공정주택포럼공동대표(경인여대 교수)는 "사업추진 속도는 구정 방향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겠지만 실제 착공에 들어가는 것은 시행사와 시공사의 판단"이라며 "현재 시장여건이 좋지 않기 때문에 손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된다면 인허가를 받았더라도 일정을 미뤄둘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