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AI 생태계 알리는 'SK 테크 서밋 2023' 개최LGU+·인천광역시·롯데홈쇼핑, NFT 생태계 확장 위해 맞손SKT, 친환경 장례문화 선도 위해 은하수공원에 다회용기 적용
  • ▲ T, 클라우드 혁신 프로젝트로 IDC 퓨쳐엔터프라이즈 어워드 수상ⓒKT
    ▲ T, 클라우드 혁신 프로젝트로 IDC 퓨쳐엔터프라이즈 어워드 수상ⓒKT
    ◆KT, 클라우드 혁신 프로젝트로 IDC 퓨쳐엔터프라이즈 어워드 수상

    KT는 ‘클라우드 전환 혁신 프로젝트’ 성과를 인정받아 글로벌 IT 시장분석 기관 IDC의 ‘2023년 IDC 퓨처 엔터프라이즈 어워드 (Future Enterprise Award)’에서 ‘미래의 디지털 인프라스트럭처 (Best in Future of Digital Infrastructure)’ 부문 한국 수상사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KT는 2022년부터 클라우드 전환을 통해 정보기술책임자(CIO)의 주요 미션을 해결하고 클라우드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클라우드 전환 혁신 프로젝트(Cloud TR PG)”를 추진했으며, 사내 주요 IT서비스 13종을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올해도 후속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성과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이 프로젝트는 단순한 비용절감이 아닌 고객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DX) 수요에 따른 적용사례(Use Case) 발굴 및 전환 레퍼런스 확보에 역점을 두고 클라우드 전환 대상을 선정했다. 이를 통해 축적한 DX 유형별 전환 방법과 비용절감에 따른 생산성 향상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KT만의 클라우드 전환 방법론으로 구성하고 공공부문 사업 수주까지 이어지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IDC의 퓨처 엔터프라이즈 어워드는 비용 효율적이면서도 지속 가능한 운영 전략으로 비즈니스 혁신에 두각을 나타낸 조직을 총 18개 수상 부문에서 선정하며, 지난 6년간 5500개의 참가 조직과 600개 이상의 수상사를 배출하며 디지털 비즈니스 시대에 걸맞는 혁신 기업을 매년 선정해왔다. 

    한국 IDC는 10월 17일 ‘IDC DX 서밋’을 개최해 퓨처 엔터프라이즈 어워드의 온라인 시상식과 수상사와의 대담을 진행했으며, KT 등 한국 수상사는 자동으로 아태지역 결선에 진출한다. 10월 31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IDC DX 서밋 아태지역 컨퍼런스에서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정찬호 KT IT전략기획담당 상무는 “클라우드 전환 혁신 프로젝트는 기존의 ‘완벽주의(All or nothing)’ 관점에서 나아가 더 유연하고 효율적인 방법을 확보할 수 있었다"며 "안정성만 보고 접근했던 다른 플랫폼으로도 확산할 수 있는 계기가 됐고, 올해까지도 계속 이어서 할 수 있는 체계가 됐다"고 밝혔다.

    이어 “KT는 클라우드 상품 및 전환 방법론 고도화, 운영 자동화와 같은 지속적인 DX기술 개발과 축적된 성공경험을 바탕으로 국가와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돕는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은선 한국IDC 지사장은 “KT는 클라우드 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를 통해 조직의 DX 니즈에 따른 활용 사례를 발굴해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함으로써 비용절감 및 생산성 향상과 함께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제공을 모색했다”며 “이는 IT 인프라 혁신 전략이 조직의 디지털 혁신 전략을 기반으로 디지털 혁신 이니셔티브의 중심이 되고 있음을 보여줌과 동시에 디지털 퍼스트 세계에 조직의 효과적이고 신뢰받는 참여를 지원하는 행보로 보인다”고 말했다.

    ◆SK, AI 생태계 알리는 'SK 테크 서밋 2023' 개최

    SK텔레콤은 오는 11월 16일부터 17일까지 서울시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SK그룹의 종합 기술전 'SK 테크 서밋 2023' 참가 등록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SK 테크 서밋'은 SK의 기술 역량을 결집해 기술 생태계 조성을 도모하는 취지의 기술 컨퍼런스다. 이번 행사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어디에나 존재하는 AI(AI Everywhere for a better future)'를 주제로 개최된다.

    기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참가 등록은 10월 18일부터 관련 웹사이트에서 가능하다.

    'SK 테크 서밋 2023'은 17개사가 준비한 AI, AR·VR, 빅데이터, 블록체인, 클라우드,  ICT융합 등 6개 기술 영역의 190개 기술에 대한 발표, 전시, 체험 등으로 구성된다.

    이번 행사의 특징은 전시, 발표 기술의 60% 이상을 AI로 구성하는 등 글로벌 AI컴퍼니로 성장중인 SKT를 중심으로 AI 기반 미래 성장에 대한 SK그룹의 비전과 자신감을 표현했다는 점이다.

    SK는 글로벌 AI 생태계 중심의 성장 전략을 대내외에 공표하기 위해 앤트로픽(Anthropic), 아마존웹서비스(AWS), 구글(Google) 등 글로벌 파트너사는 물론 사피온, 코난테크놀로지, 몰로코 등 K-AI Alliance 참여사 등까지 한데 모아 역대 최대 규모의 행사 개최를 결정했다.

    'SK 테크 서밋 2023'은 11월 16일 오전 유영상 SK ICT위원회 위원장의 생성형 AI가 촉발한 변화와 기회, 그리고 여기에 대응하는 SK의 AI 전략을 담은 오프닝 스피치를 시작으로 막을 연다. 이어 SKT 정석근 글로벌·AI Tech사업부 담당이 SKT의 AI 기술 개발 및 진화 방향에 대해 소개한다.

    GPT-3의 개발자이자 앤트로픽의 공동 창업자(현 CSO) 재러드 카플란(Jared Kaplan)은 앤트로픽의 LLM(Large Language Model) 개발 현황과 미래 전망에 대해 소개하며 SKT, 아마존, 구글 등과의 협력 방향에 대해서도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슬라빅 디미트로비치(Slavic Dimitrovich) AI·ML 전문 영역 솔루션즈 아키텍쳐 글로벌 총괄은 생성형 AI의 잠재력과 미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소개한다. 구글의 워렌 버클리(Warren Barkley) 부사장은 생성형 AI의 산업 적용 사례와 미래 비전에 대해 발표한다.

    'SK 테크 서밋 2023'에서는 사피온의 차세대 AI반도체 X330 최초 공개도 진행된다. 11월 16일 오후에는 사피온의 류수정 대표가 사피온과 X330을 소개하고 사피온 CTO가 기술 전략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도 마련돼있다.

    'SK 테크 서밋 2023' 참석자는 정식 출시된 AI 개인 비서 에이닷과 에이닷엑스 LLM을 축으로 AI를 활용한 일상과 산업 혁신 전략 사례를 만나볼 수 있다. 에이닷 전시 공간에서는 에이닷 슬립과 에이닷 TV 등 일상과 연결된 차별화된 AI를 체험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SK하이닉스는 AI, GPU, 슈퍼컴퓨터 등을 구현하기 위한 최적의 메모리 솔루션인 HBM3 실물을 전시한다. SK㈜ C&C는 생성형 AI, 클라우드, 디지털 ESG·넷제로 솔루션과 서비스를 소개하고 SK브로드밴드는 미디어 서비스에 AI를 적용한 AI한글 자막 기술을 전시한다.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되는만큼 다양한 체험과 네트워킹 기회도 제공한다. SK 내부 및 외부 기술자와 함께 다양한 기술 영역별 토의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SK의 채용부스도 운영할 예정이다.

    안정환 SKT 기업문화 담당은 "AI를 중심으로 미래에 대한 성장을 도모하는 SK의 기술과 비전을 활발히 공유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LGU+·인천광역시·롯데홈쇼핑, NFT 생태계 확장 위해 맞손

    LG유플러스 ‘무너크루 NFT’가 인천광역시 ‘히어로즈 NFT’, 롯데홈쇼핑 ‘벨리곰 NFT’와 함께 NFT 생태계 확장에 나선다.

    LG유플러스는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롯데홈쇼핑(대표 김재겸)과 NFT(대체불가토큰, Non-Fungible Token) 생태계 확장을 위해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은 NFT의 소장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각 사의 고객 혜택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하는 공공-민간 협업 프로젝트다. 각 사의 NFT를 보유한 고객(홀더)에게 3사가 신규 발행하는 NFT에 대한 우선 획득권 혜택(화이트리스트)을 제공하는 등 NFT를 활용한 혜택 확대에 적극 협업할 계획이다.

    첫 번째 협업으로 LG유플러스의 무너·무너크루 NFT 홀더에게 오는 10월 25일 인천광역시가 발행하는 ‘인천 히어로즈 NFT’에 대한 우선 획득권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인천 주요 관광지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티켓 ‘인천 시티투어 패스(1만5900원 상당)’ 증정 이벤트 참여 기회도 제공, 고객은 이를 통해 인천의 역사, 문화, 예술,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유무형 가치를 즐길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5월 MZ세대와 세계관을 공유하는 ‘찐팬’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자사 대표 캐릭터 ‘무너(MOONO)’ 기반의 NFT를 발행, 2차례에 걸쳐 조기 완판된 바 있다. 올 7월에는 기존 무너 팬커뮤니티인 ‘무너41닷컴'과 LG그룹사 주요 서비스 및 상품을 연계해 혜택을 구성한 무너 크루 NFT를 선보였다.

    인천광역시는 인천시 캐릭터인 점박이물범을 작품화한 ‘인천 히어로즈 NFT’를 올 10월, 12월 2차례에 걸쳐 발행한다. 멸종위기종인 점박이물범들이 슈퍼 히어로가 돼 시민들과 함께 지구와 바다의 환경을 지키고 기후변화에 동참하는 스토리를 통해 MZ세대 대상 ESG 활동이라는 공익적 취지를 담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해 8월 총 6단계 등급으로 이루어진 벨리곰 NFT를 공개했다. ‘벨리곰’ 캐릭터의 팬덤, 롯데그룹 계열사와 연계된 차별화된 혜택 등으로 호응을 얻으며 9500개 NFT가 오픈 즉시 완판되는 등 화제를 모았다.

    향후 3사간 온·오프라인 연계 혜택, 환경보호를 비롯한 ESG 연계 활동 등 NFT 생태계 확장을 위한 시너지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이상엽 LG유플러스 CTO(전무)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국내외 사례를 전방위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이번 업무 협업도 그 일환”이라며 “이번 업무 협업을 통해 다양한 사례를 선도적으로 만들어 나가며, 향후 NFT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KT, 친환경 장례문화 선도 위해 은하수공원에 다회용기 적용

    SK텔레콤은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 사회적기업 행복커넥트, 왕산두레마을협동조합과 함께 은하수공원에 다회용 컵 순환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한 은하수공원은 매장 장례에 따른 국토 훼손과 환경 오염을 줄이기 위해 조성된 총 면적 약 11만평에 달하는 공원형 장례문화센터로, 우리나라의 산야가 묘지로 뒤덮여 황폐화되는 것을 안타깝게 여겼던 故 최종현 SK 선대회장의 유지에 따라 SK그룹이 500억원을 들여 기부채납한 공간이다.

    SK텔레콤은 이처럼 그룹의 환경 보호 철학이 담긴 상징적인 공간에서 장례 과정에 소모되는 일회용 컵을 줄이는 첫 걸음을 뗐다. 이번 다회용 컵 적용으로 은하수공원은 연간 약 11만개의 일회용 컵을 절감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이는 소나무 1370그루가 연간 흡수하는 탄소 흡수량인 3.2톤과 맞먹는 규모다.

    지난 6월 정부세종청사에 입점한 22개 커피점들을 다회용 컵 전용 매장으로 전환, 다회용 컵 회수 및 세척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점도 은하수공원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됐다.

    SK텔레콤은 향후 다회용컵 순환 시스템 도입을 희망하는 추모공원과 장례식장, 병원 등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많은 인원이 동시에 방문하는 환경에 맞춰 회수 및 세척 프로세스를 마련하고, 철저한 세척을 거쳐 청결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친환경 장례문화 선도를 위해 장례식장에서 사용되는 일회용기를 대체하는 다회용기 사업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전국의 장례식장에서 배출되는 일회용 폐기물은 한 해 약 3억7000만개로 2300톤 규모다.

    은하수공원은 설립 이후 화장 장례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친환경적인 장례문화의 확산에 기여하는 등 우리나라 장례문화의 변화에 기여해 왔으며, 친환경 설비 도입을 통해 유해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고 있다.

    또한 봉안당에 봉분과 비석을 없애고 유골함만을 안치하는 방식을 채택했고, 잔디장∙수목장∙화초장 등 다양한 방식을 제공해 자연과 함께 고인을 추모하고자 하는 요구를 반영했다.

    이준호 SK텔레콤 ESG추진담당은 “SK에게 의미 있는 공간인 은하수공원에서 다회용 컵 순환 시스템을 도입해 화장장이나 장례식장 등에서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장례문화 변화를 추진하고자 한다”며 “편리하고 깨끗한 서비스로 이용 고객들이 환경 보호에 동참하는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클라우드, 싱가포르서 ‘하이퍼클로바X’ 기반 AI 혁신 로드맵 소개

    네이버클라우드가 지난주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 엑스포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빅데이터 & AI 월드(Big Data & AI World)'의 '한국-싱가포르 디지털 이노베이션 세미나(Korea-Singapore Digital Innovation Seminar)'에 참가해 싱가포르 현지 정부 주요 기관 및 ICT 관계자,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자사의 클라우드 및 AI 기술을 소개했다고 밝혔다.

    '한국-싱가포르 디지털 이노베이션 세미나'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하 코트라), 인베스트코리아, 양재 AI 허브가 주관해 싱가포르 현지 기업의 한국 투자 유치 및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개최됐다. 해당 자리에서 네이버클라우드는 싱가포르 진출의 대표적 성공사례로 선정돼 '네이버클라우드의 글로벌 확장 및 싱가포르에서의 AI 발전계획'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발표를 담당한 네이버클라우드 동남아시아 사업개발 안홍석 이사는 네이버클라우드 싱가포르 리전에서 한국과 동일한 수준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고 소개하며, 특히 최근 IT업계의 최대 화두인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해 다양한 AI 서비스 개발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네이버클라우드는 싱가포르 정부와 산업 전반에 걸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AI 기반의 싱가포르 디지털 혁신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실제로 네이버클라우드는 싱가포르 리전의 기능을 확충하고 최근 싱가포르 사무실도 개소하는 등 동남아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동남아 클라우드 시장 확대를 위한 글로벌 기업인 인텔, 노키아, Cloud4C와의 MOU를 비롯해 국내 최초로 싱가포르 클라우드 보안인증(MTCS), APEC CBPR(국경 간 프라이버스 규칙) 인증을 취득하는 등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안홍석 네이버클라우드 이사는 "네이버클라우드는 한국 뿐 아니라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동남아 시장에 클라우드와 AI 기술 도입을 가속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문을 두드리고 있다" 며 "네이버클라우드의 모든 서비스가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하는 만큼 동남아 시장의 AI 혁신을 이끌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희상 코트라 동남아대양주 지역본부장은 "네이버클라우드의 싱가포르 비즈니스 진출은 동남아 진출을 꿈꾸는 한국 기업들에게 영감을 주는 사례로 이번 세미나에 참석한 한국기업들과 싱가포르 ICT 관계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받았다" 라며 "코트라 또한 정부 차원에서 한국기업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네이버웹툰 ‘입학용병’, 라인망가 9월 거래액 16억 돌파…단일 작품 중 올해 최대 기록

    네이버웹툰 '입학용병'이 일본에서 엄청난 인기를 모으고 있다.

    네이버웹툰은 일본어 서비스인 ‘라인망가’에서 연재하는 웹툰 ‘입학용병’의 9월 거래액이 16억 3000만원(1억 8000만엔)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라인망가에서 서비스하는 단일 작품 중 올해 최대 월 거래액 기록이다.

    웹툰 ‘입학용병’은 비행기 사고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아 고도의 전투 능력을 키우며 ‘용병’으로 살아온 주인공 ‘유이진’이 한국에 돌아와 가족과 재회하며 여러 사건들을 해결해 나가는 작품이다. 한국에서는 2020년 첫 선을 보인 후 줄곧 인기순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라인망가에서 2021년부터 연재되기 시작해 밀리터리 액션과 학원물을 결합한 신선한 스토리와 뛰어난 액션 작화로 인기를 확대해왔다. 2022년 4월에 라인망가 누적 조회수 7000만 뷰를 돌파하고 2023년 10월에 3억 뷰를 넘는 대기록을 세웠다. 2022년 라인망가 남성 랭킹 2위, 지난 10월에는 라인망가 종합 랭킹 1위에 올랐다.

    ‘입학용병’은 한국어와 일본어를 비롯해 영어, 프랑스 등 10개 언어로 서비스되며 전 세계 독자들의 큰 호응을 받아 누적 조회수 11억 뷰를 넘는 글로벌 IP로 성장했다. 

    라인망가를 운영하는 라인 디지털 프론티어 김신배 공동 대표는 “네이버웹툰 글로벌 플랫폼에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창작자와 사용자가 활동하는 만큼, 한국을 비롯한 다양한 지역의 작품들이 일본 시장에서 더 많은 독자를 만나고 수익을 늘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라인 디지털 프론티어는 앱 중심의 라인망가와 웹 중심의 이북재팬 플랫폼을 통해 2000만 명 이상의 월간활성이용자(MAU)를 확보하고 있다. 라인망가는 오리지널 웹툰의 인기를 확대하는 한편 이북재팬과 시너지를 강화하면서 일본 대표 디지털 만화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기부금 3천만 원, 국군장병 정서 지원 위해 경기 사랑의열매 전달

    카카오게임즈가 10월 국군의 날을 기념해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이용자들과 함께 모은 기부금 3천만 원을 경기 사랑의열매에 전달, 국군장병 심리 치료를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기부금 전달식은 지난 17일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경기 사랑의열매 사무처에서 카카오게임즈 임지현 부사장, 경기 사랑의열매 김효진 사무처장, 구세군 박종환 커뮤니케이션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카카오게임즈는 국군의 날을 맞아 자사가 서비스하는 PC온라인 게임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에서 이용자들과 함께하는 ‘카배 기부그라운드 이벤트’를 열었으며, 누적 모금액이 목표액인 1천5백만 원을 달성함에 따라 회사가 동일 금액을 매칭해 총 3000만 원의 기부금을 조성했다. 기부금은 경기 사랑의열매로 전달돼 군복무 중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군인들의 심리 치료 및 정서 지원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카카오게임즈 관계자는 “국가 안위를 위해 헌신하는 국군장병들을 위한 기부 이벤트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준 이용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며 "앞으로도 게임을 하며 쉽고 즐겁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사회공헌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게임즈는 게임 이용자들과 함께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 펼치고 있다.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경쟁전 기부 챌린지’, ‘달빛조각사 난방비 기부 캠페인', ‘프렌즈팝콘 하트 모아 사랑 나누기’ 등 서비스하고 있는 게임 내에서 이용자들과 함께하는 기부 이벤트를 실시, 취약계층 대상 냉∙난방비 지원, 북극 생물다양성 보존 사업 지원 등 도움이 필요한 곳에 기부를 실천해왔다

    ◆NHN데이터, 카카오 공식 CRM 파트너사 선정…개인화 메시지 기능 업데이트 

    엔에이치엔 데이터(NHN DATA, 대표 이진수, 이하 NHN데이터)가 카카오 공식 CRM 파트너사로 선정됨에 따라 자사 데이터 통합 관리 솔루션 ‘다이티(Dighty)’에 카카오 개인화 메시지 기능을 업데이트했다고 밝혔다.

    카카오 개인화 메시지는 고객의 기본 정보와 자사몰 내 활동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맞춤형 광고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카카오모먼트의 신규 기능이다.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았지만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 톡알람으로 연관 상품을 추천하거나, 회원가입을 마쳤거나 생일인 고객에게 만료 예정인 혜택을 안내한다.

    NHN데이터는 고객 데이터 분석 능력과 기술 노하우를 인정받아 2023 카카오 공식 CRM 파트너사에 선정됐다. 이에 카카오 개인화 메시지 기능을 다이티 솔루션에 탑재하고, 카페24 스토어에 정식 론칭 했다.

    이번 업데이트로 NHN데이터는 고객 그룹에 따라 메시지를 설정하고 발송 주기를 관리할 수 있는 자동화 기능을 선보였다. 기존에는 CRM 메시지를 보낼 때마다 수동으로 고객군을 추출해 일일이 카카오 측에 전송해야 했지만, 다이티 활용 시 메시지 통합 관리는 물론 결과 리포트까지 카카오모먼트에서 확인할 수 있어 이용자 편의를 높였다.

    카페24 쇼핑몰 운영자의 경우 스토어를 통해 다이티 앱을 설치하면 별도 데이터 수집 과정 없이 즉시 메시지 발송이 가능하다. 고객 행동과 구매 행태 분류 조건을 통해 상품과 프로모션에 맞는 최적의 타깃을 추출하는 동시에 불필요한 메시지를 줄여 이탈을 방지하고 재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NHN데이터 관계자는 “이커머스 사업자의 지속 성장을 돕는 필수 파트너 다이티와 함께 쉽고 간편한 카카오 개인화 메시지 캠페인을 경험해 보시길 바란다”며 “계정 생성, API 연동 등 운영자가 어려워할 수 있는 영역은 물론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메시지 작성까지 맞춤형 컨설팅을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NHN데이터는 데이터 분석부터 마케팅 실행에 이르는 통합 솔루션 다이티를 서비스하며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실전 CRM마케팅을 지원하고 있다. 식품·화장품·반려동물·주얼리 등 다양한 업종에서 다이티를 도입해 활용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