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맵 숙소예약’ 론칭… 호텔·리조트·캠핑장 원스톱 서비스멜론 MMA2023 VIP 초대 이벤트 진행 및 ‘내돌내상’ 결과 발표네이버앱, 무인매장 출입부터 결제까지 한번에… 디지털 지갑 역할 톡톡

  • ◆KT·롤랩, AI화물중개 플랫폼 ‘브로캐리’ 우수화물정보망 정부인증 획득

    KT와 디지털 물류 전문 그룹사 롤랩은 AI 화물중개플랫폼 ‘브로캐리’가 정부가 인증하는 우수화물정보망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브로캐리는 KT와 롤랩의 협력을 통해 출시한 AI 디지털 화물중개 플랫폼이다. 기존 단순 중개방식의 화물정보망 서비스와 다르게 국내 최초로 화물의 책임운송, 운송료 익일결제를 도입했다. 또 KT의 AI 및 디지털 역량을 적극 활용해 AI 추천요금, AI 관제, AI 화물추천 등 물류 전반에 AI 기능과 편의 기능이 대폭 강화된 브로캐리 2.0 서비스도 지난 4월에 빠르게 출시한 바 있다.

    우수화물정보망은 화물 및 차량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해 화물차 공차 운행을 감소시키고 투명한 운송거래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취지로 국토교통부에서 2013년 도입한 우수물류기업 인증제도다.

    정부의 까다로운 선정 기준으로 인해 국내 다수의 화물정보망 사업자 중에서 브로캐리를 포함한 4개 업체만 우수화물정보망 인증 자격이 부여된 상황이다. 특히 브로캐리는 최근 5년 동안 추가 사업자 선정이 없는 상황에서 출시 1년 6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신규 사업자로 선정됐다.

    브로캐리가 우수화물정보망으로 선정되면서, 운송사업자는 브로캐리를 통해 화물을 위탁할 경우 직접운송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또 운송실적신고 대행으로 실적신고의무 부담도 낮추는 등 이용자에 대한 물류업무 편의성과 효율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KT의 보안솔루션 및 IT역량을 바탕으로 시스템 안정성, 개인정보보호 등 우수화물정보망의 엄격한 심사기준을 모두 충족해 서비스 품질의 우수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된 성과이다. 이를 통해 브로캐리를 이용하는 고객들도 안심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현재 브로캐리는 전년 동월 대비 중개건수가 700% 이상 증가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브로캐리 2.0과 함께 KT의 AI 운송최적화 플랫폼인 리스포(LIS’FO)를 활용해 물류 비중이 높은 기업고객 대상으로 최적의 운송 방법과 단가를 제공하는 물류 종합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향후, KT의 AI 및 DX 역량과 연계해 서비스를 고도화할 방침이다. 브로캐리와 고객사 연동 솔루션, 화물차 전용 IVI(In-Vehicle Infotainment: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내 브로캐리를 탑재하는 등 화주와 차주가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AI 음성안내 등 차별화된 서비스로 디지털 물류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최강림 KT AI모빌리티사업단장 상무는 “브로캐리가 출시 1년 6개월만에 우수화물정보망 공식 인증을 확보했다는 것은 플랫폼으로서 브로캐리의 우수성을 인정받음과 함께 화주와 차주에게 더욱 높은 수준의 화물중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준비가 됐다는 의미”라며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플랫폼 기반으로 화주·차주 생태계를 조성해 디지털 화물중개 시장을 활성화하고 이용자에게 한발 앞선 서비스 제공으로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DX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티맵 숙소예약’ 론칭… 호텔·리조트·캠핑장 원스톱 서비스

    티맵모빌리티가 숙박시설 예약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이며 외연 확장에 시동을 걸었다.

    티맵모빌리티는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TMAP에서 전국 호텔·리조트 등 숙박시설을 원스톱으로 예약할 수 있는 ‘티맵 숙소예약’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티맵 숙소예약은 순차 배포 중인 TMAP 최신 버전(v 10.1)에서 이용 가능하다.

    티맵 숙소예약 서비스는 TMAP의 방대한 Data를 기반으로 호스피탈리티 정보기술(IT) 기업들과의 제휴를 통해 제공한다. 이달 기준 TMAP에서 예약 가능한 호텔·리조트는 1만2000여곳에 달하며, 이용자 니즈를 반영해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예약 대상 숙박시설도 캠핑장과 게스트하우스 등으로 점차 늘어날 예정이다.

    예약 방법은 간단하다. 이용자가 TMAP에서 숙박시설을 검색한 후 ‘예약하기’ 버튼을 누르면 ▲객실타입 ▲잔여객실 ▲가격 ▲결제방식 등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객실타입을 선택한 후 결제하면 예약이 완료된다. 숙박시설 및 시기에 따라 티맵 단독 특가 또는 최저가 보상이 연계되는 상품도 있다.

    이용자가 여행지까지 길 안내를 받으면서 인근 맛집, 카페·관광명소 등을 추천 받고, 숙박시설 예약·결제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은 ‘티맵 숙소예약’만의 차별화 포인트다. 티맵모빌리티는 숙소예약 서비스 론칭을 계기로 여행(Travel)과 모빌리티(Mobility) 서비스를 동시에 아우르는 ‘모빌리티 라이프(Mobility Life)’ 시장 트렌드를 본격 선도해 나갈 방침이다.

    티맵모빌리티는 한국관광공사 및 볼보자동차코리아와 함께 ‘친환경 여행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TMAP을 통해 관광공사 추천 친환경 여행지를 방문하거나 친환경 여행지 주변 전국 450여개 숙소를 예약하는 이용자 중 추첨해 볼보 C40 리차지 대여권, 캠핑용품 패키지, 대중교통 이용권, 1만원 상당 온라인 상품권 등을 증정한다. 오는 12월에는 ‘렌터카+숙박’ 할인 패키지 프로모션도 선보일 예정이다.

    김도현 티맵모빌리티 New Biz 담당은 “티맵 숙소예약 서비스는 이동의 모든 순간에 고객과 함께 하겠다는 TMAP만의 확고한 철학을 담아낸 성과물”이라며 “2000만 이용자들이 비용 부담을 덜고, 편리하게 신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멜론 MMA2023 VIP 초대 이벤트 진행 및 ‘내돌내상’ 결과 발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27일부터 VIP 회원들을 ‘MMA2023(멜론뮤직어워드)’에 초대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한편 MMA2023 티저 공개와 함께 첫번째 사전 프로모션으로 진행한 ‘내돌내상’ 이벤트의 결과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번 MMA2023 초대 이벤트는 멜론 회원등급 VIP(3년 이상 유료회원), MVIP(5년 이상 유료회원)가 대상으로 다음달 26일까지 참여할 수 있다. VIP와 MVIP 등급 회원이 멜론에서 보유중인 마이활동뱃지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하나 캡쳐해 댓글로 남기고 ‘이벤트 응모하기’까지 누르면 참여가 완료된다. 마이활동뱃지는 나의 멜론 감상이력과 활동이 쌓이면 자동으로 수여되며 총 49개의 뱃지가 있다. 더보기 탭의 내 기록-마이활동뱃지 메뉴에서 확인 가능하다.

    멜론은 추첨을 통해 이벤트 참여자 중 75명에게 1인2매 MMA2023 VIP 초대권을, 200명에게는 카카오T 1만원 상품권을 증정하는 등 총 275명에게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멜론은 ‘전세계를 하나로 만든 위대한 음악의 힘’을 MMA2023에서 직접 느껴보자는 기대감을 한껏 담은 티저 영상도 27일 공개한다. 이번 티저 공개로 MMA2023는 공식 일정에 돌입해 12월 2일 본식이 열릴 때까지 음악팬들과 함께하는 각종 투표와 라인업 공개 등을 이어 나가게 된다.

    또한, 멜론은 티저 페이지 내에 이달 초 MMA2023의 사전 프로모션으로 진행한 ‘내돌내상’ 이벤트 결과를 함께 오픈한다. ‘내돌내상’은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에게 주고 싶은 상을 직접 만들어 시상하는 이벤트로 아티스트를 응원하는 팬들의 마음을 빛내고, 그 의미와 마음들이 아티스트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돕는 취지에서 진행됐다.

    ‘내돌내상’ 이벤트는 총 200만개의 시상이 접수되며 음악팬들의 큰 호응을 얻었으며 특히 가수 임영웅은 19만3923개의 시상수를 기록하며 아티스트 중 1위를 차지했다. 임영웅 팬들이 가장 많이 공감을 표한 시상명은 ‘우주로비상’으로 사유는 ‘호남평야도 부족하다, 우주로 가자’였다. 

    올해 3월 데뷔한 버추얼 보이그룹 플레이브(PLAVE)가 14만1,230개의 시상수로 4위를 차지하며 눈길을 끌었다. 플레이브 팬들에게 가장 많이 공감을 받은 시상명은 ‘최고의 외계인상’으로 사유는 ‘시공간을 넘어 빛나는 데뷔를 이루었다’이다.

    한편, MMA2023은 오는 12월 2일(토) 오후 5시부터 대한민국 최초의 K-POP 전용 아레나인 인천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열린다. 슬로건 ‘K-POP CHANGES the WORLD’ 아래 No.1 뮤직플랫폼 멜론과 글로벌 엔터기업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역량을 한데 모아 아티스트와 팬이 다 함께 즐기는 축제의 장이 될 전망이다.

    ◆네이버앱, 무인매장 출입부터 결제까지 한번에… 디지털 지갑 역할 톡톡

    전국민을 대상으로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이버앱이 대표적인 미래 산업 중 하나인 무인매장에 출입 및 결제 기능을 연동해 사용성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난 26일, 스마트무인매장에 ‘네이버 출입증’을 통한 네이버페이 자동결제 서비스가 연동돼 소비자는 더욱 편리한 쇼핑을 즐길 수 있게 됐고 사업자는 더욱 안정적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게 됐다. 해당 서비스는 이마트24 스마트코엑스점을 시작으로 연내에 CU의 스마트무인매장에도 추가로 적용될 예정이다. 

    이러한 성과는 작년 10월 27일에 스마트점포의 보안 강화 및 이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와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꾸준히 협력을 이어온 결과다.

    해당 서비스가 적용된 스마트무인매장은 매장 앞 출인인증기에 네이버 출입증 을 스캔해 입장한 후 구매하려는 물품을 들고 나오면 네이버 출입증 서비스에 등록된 네이버페이 결제수단으로 자동 결제가 이루어진다. 

    서비스 최초 이용 시 결제수단 등록을 거쳐야 하며, 등록 후에는 네이버 출입증과 네이버페이를 제휴한 스마트무인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일반 무인매장은 사용자가 셀프 계산대에서 상품의 바코드를 찍고 결제하는 등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하는 반면, 스마트무인매장은 이 서비스를 통해 결제 과정을 간소화하고 대기 시간을 단축해 효율적인 매장 운영 및 관리가 가능하다.

    ‘네이버 출입증’ 서비스는 오프라인에서 신원 인증이 필요할 때 간편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네이버앱의 Na. 영역에서 QR코드 형태로 제공된다. 네이버 출입증은 편의점을 비롯해 정육점, 횟집, 밀키트, 반려용품, 무인카페, 헬스장 등 다양한 무인매장에 사용성을 확대해왔으며, 편리한 접근성을 바탕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네이버 출입증으로 입장 가능한 무인매장은 전국 3700여개로 전년 대비 70% 이상 증가하였으며, 네이버 출입증 하나로 국내 대표 편의점 브랜드 4곳(이마트24, CU, GS25, 세븐일레븐)의 무인 매장에 입장 가능하다.

    나아가 네이버는 무인 매장뿐만 아니라 행사, 호텔, 기업 등 기존 출입증 서비스가 적용되지 않았던 영역으로도 진출하며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네이버는 올해 1월부터 1784 사옥에 방문하는 외부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네이버 출입증 서비스를 통해 회의실에 출입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며, 네이버와 플레이리스트가 선보인 K-POP 차트쇼 ‘NPOP’에서도 오프라인 방청객의 참석 확인을 위해 네이버 출입증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향후 네이버는 다양한 분야에서 네이버 출입증과 네이버페이 서비스를 안전하고 효율적인 비즈니스 솔루션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황지희 네이버 전자서명인증센터 리더는 “사용자가 신분이나 소속을 증명해야 하는 다양한 상황에 네이버앱을 활용할 수 있도록 네이버 디지털 신원인증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다”며 “네이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미래 산업에 선제적으로 투자하는 동시에, 소상공인이 안정적인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일반 사용자는 차별화된 편의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T, AICE로 청소년 디지털 네이티브화 이끈다

    대한민국 AI 경쟁력 강화 및 디지털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있는 KT가 초중고교생의 AI 교육 기반 강화를 위해 힘을 쏟는다.

    KT는 인공지능 활용자격 시험 AICE를 정보 교과수업에 도입한 인천광역시의 상인천중학교와 ‘AICE 선도학교’ 파트너십을 맺고 현판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KT가 국내 AI 저변 강화를 위해 개발한 인공지능 활용 교육 및 역량진단 프로그램 AICE(AI Certificate for Everyone, 에이스)는 전문개발자 뿐만 아니라 비전공자나 청소년 등 AI에 관심이 있는 전국민 누구나 인공지능을 배우고 활용 능력을 검정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초등생부터 성인까지 전 생애주기에 맞춰 수준별로 AI 역량 향상에 활용할 수 있도록 총 5개 레벨로 구성돼 있다. KT는 올해 상반기에 공개한 초등생 대상의 AICE Future에 이어 중고교생 권장 레벨인 AICE Junior까지 선보이며 AICE의 전 라인업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상인천중학교는 KT와 협력해 AICE Junior의 교육 콘텐츠와 실습 플랫폼을 시범 도입하고 올해 2학기부터 3학년생 전원 대상의 정보교과 인공지능 수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학생들은 16차시에 걸쳐 AI의 기본원리를 익히고 직접 실습해보며 AI를 활용한 실생활 문제 해결 역량을 익히게 된다. 

    예를 들어 지자체 공공자전거 운영 담당자 입장에서 온도와 미세먼지 등의 환경 데이터를 활용해 자전거의 수요를 예측하거나, 야구 감독이 돼 경기 데이터 분석을 통해 타자 등급을 분류하는 등의 AI 활용 실습이 이뤄진다.

    아직 파이썬 코딩에 익숙하지 않은 중학생들도 인공지능을 친숙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코딩 없이도 마우스 클릭만으로 모델링이 가능한 AIDUez(에이아이두 이지)를 실습에 활용한다. 교육 종료 후에는 AICE Junior 시험에 자율 응시해 인공지능 활용 역량을 진단하고 합격 시 AICE 자격증을 받게 된다. 학생들이 인공지능을 배우는 데 있어 목표 의식을 갖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는 취지다.

    상인천중학교 외에도 광운인공지능고교, 서울로봇고교 등에서 AICE Associate와 Basic 프로그램을 교과 과정에 도입했고, 서울 상명초교, 상명대 영재교육원 등도 AICE Future 프로그램을 활용한 어린이 대상 디지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KT는 올 하반기부터 인하대사범대학부속중학교, 국립부산과학관과도 협력해 AICE Junior를 제공할 계획이다.

    KT는 이와 같이 인공지능 교육 수요가 있는 학교와 AICE 선도학교 파트너십을 맺고 초중고교생의 디지털 수업 강화를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AICE 선도학교 파트너십을 맺은 학교에는 AICE 교육 콘텐츠와 실습 플랫폼을 제공하고 AICE 시험 응시를 통해 학생들이 구체적인 학습 계획과 목표를 갖고 AI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또 교사 연수 등을 통해 교과 수업에 AICE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현판식에서 황경진 상인천중학교 교장은 “기술발전 속도가 빨라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 기술은 학교의 역량만으로 효과적인 수업을 하기에 어려움이 있다”며 “AICE 선도학교 파트너십을 통해 기업과 학교가 협력하며 학생들에게 보다 양질의 디지털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진영심 KT 그룹인재개발실장 상무는 “디지털 시대에 인공지능 활용 능력은 기본 소양인만큼 미래 인재들이 학교에서 인공지능에 흥미를 느끼고 자연스럽게 활용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T는 대한민국 디지털 인재양성을 위한 민·관 협력체 디지털 인재 얼라이언스에서 디지털 인재 양성과 성장 지원에 앞장서며 그 성과를 인정받아 1호 디지털 인재 리더스클럽 인증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카카오엔터X후지TV 웹툰 업무협약 체결! '아쿠아맨' 일본 현지 드라마 공동제작 발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일본 최대의 민영 방송사 후지TV가 26일 일본 현지서 열린 ‘2023 후지TV 글로벌 사업 전략 발표회’에서 웹툰 IP개발 및 확장에 대한 업무 협약을 맺고 이를 공식 발표했다. 또, 업무 협약에 따른 첫 번째 프로젝트로 카카오엔터 웹툰 ‘아쿠아맨’을 후지TV와 일본 현지 드라마로 공동 제작해 후지TV에서 방영한다고 공식화했다.

    이번 업무 협약은 26일 일본 현지에서 개최된 ‘2023 후지TV 글로벌 사업 전략 발표회’(Fuji Television Global Vision 2023)에서 이뤄졌다. 이날 행사에는 카카오엔터 외에도 ‘워킹데드’ IP로 유명한 미국 스카이바운드 엔터테인먼트(Skybound Entertainment), 중국 빌리빌리(Bilibili)가 참석해 후지 TV와 각각 IP 개발 및 협력에 관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각국의 경쟁력 있는 엔터테인먼트사가 참여한 만큼, 최근 ‘무빙’을 비롯해 차별화된 IP 역량을 글로벌에 각인시키고 있는 카카오엔터에도 남다른 관심이 집중됐다.

    업무 협약에 따라 카카오엔터와 후지TV는 양사의 IP를 웹툰 혹은 영상물로 공동으로 개발하고, 2차 저작물을 제작함에 있어 적극적인 협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카카오엔터 웹툰, 웹소설 IP를 영상화 하거나, 후지 TV 영상 IP를 웹툰, 웹소설로 제작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논의하며 한국과 일본, 나아가 글로벌을 견인할 작품을 탄생시키기 위해 힘쓰기로 뜻을 모았다.

    이날 업무 협약과 함께 카카오엔터와 후지TV의 첫 번째 협업 프로젝트가 동시에 발표됐다. 카카오웹툰에서 인기리에 연재됐던 웹툰 ‘아쿠아맨’ (글, 그림 맥퀸스튜디오· 카카오웹툰스튜디오)이 일본 현지 드라마로 제작된다. 2025년 공중파 방송인 후지TV와 후지TV의 자체 OTT 플랫폼인 FOD를 통해 동시 방영 예정이며, 카카오엔터는 공동제작사로 원작 IP 제공과 함께 기획 및 개발 과정에 참여한다. 일본 현지에서 제작기획은 후지TV에서 직접 진행 예정이며, 제작진은 추후 발표 예정이다.

    웹툰 ‘아쿠아맨’은 사랑과 우정, 그 외 현실적인 문제들로 고민하는 신나루, 최소라, 최성준 세 인물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청춘 로맨스물이다. 세련된 감성과 수려한 그림체, 그리고 진로나 연애와 같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소재로 많은 호응을 받으며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웹툰에서 약 2억 조회수를 기록했다. 한국 외에도 일본, 중국, 태국 등에서 선보였으며 2016년 연재를 시작해 2019년 인기리 완결된 바 있다.

    이 날 발표회에 참석한 황재헌 카카오엔터테인먼트 IP 사업팀 팀장은 “그동안 ‘무빙’, ‘사내 맞선’ 등 수많은 성공 사례를 통해 카카오엔터의 차별화된 IP 가치와 가능성, 무한한 확장성이 전세계에 입증됐고, 이에 오늘 한국과 일본의 대표 엔터테인먼트 사업자 간에 이렇게 뜻깊은 협업도 성사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아쿠아맨’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후지TV와 지속적으로 유의미한 협업 사례를 만들어 가면서, 카카오엔터의 글로벌 경쟁력을 한 차원 더 강화하는 계기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오타 토오루(OTA TORU) 후지TV 전무이사는 “후지TV는 IP의 해외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고, 그 전략의 일환으로 이번에 한국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협력해 웹툰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게 됐다”며 “앞으로 양사가 공동 개발하게 될 웹툰 원작의 후지TV 영상 작품들을 기대해 주셨으면 좋겠다. 후지TV는 모든 IP들의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콘텐츠 산업 혁신을 선도하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전했다.

    ◆네이버, ‘브랜드 런처’ 참여 SME와 상생 기획전 진행 … 가을맞이 집밥부터 디저트까지 다양한 푸드 상품 소개한다

    네이버가 ‘SME 브랜드 런처’에 참여한 사업자들을 위한 특별기획전을 11월 5일까지 상생 전용관 ‘나란히가게’에서 진행한다.

    네이버는 지난 7월 ‘프로젝트 꽃’의 새로운 지원 프로그램으로, SME의 브랜드 자산 구축을 지원하는 ‘브랜드 런처’를 시작했다. 상품을 직접 생산하고 고유의 스토리를 갖춘 푸드 사업자를 선발해 브랜드 자산 구축을 위한 브랜드 진단과 컨설팅, 전문 코치를 제공하는 등 브랜드로의 스케일업을 위한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4개월간 지원해왔다.

    ‘SME 브랜드 런처’ 1기에는 국내산 꽃으로 꽃차를 만들어 판매하는 ‘꽃을담다’, 젓갈이 없는 비건 김치를 생산하는 ‘푸르린’, 42년간의 노하우로 저온압착 기름을 판매하는 ‘삼일기름집’, 직접 생산한 사과로 신선한 사과즙을 제조하는 ‘모모씨네 스토어’ 등 15개의 사업자가 참여했다.

    이번 상생 기획전에서는 가을을 맞이해 ‘브랜드 런처’ 참여 SME들의 상품이 ▲가을집밥 ▲가을캠핑 ▲가을디저트 ▲가을산지 주제로 소개되면서, 제철 음식과 전통주뿐만 아니라, 가을 캠핑에 챙겨가기 좋은 밀키트, 가을에 어울리는 디저트 등 가을을 특별하게 보낼 수 있는 음식들을 만나볼 수 있다. 선착순으로 상품 20% 할인 쿠폰도 제공된다.

    ‘SME 브랜드 런처’ 1기에 참여한 ‘꽃을담다’의 정서현 팀장은 “‘브랜드 런처’를 통해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차별적인 브랜드로 만들어가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다"라며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꽃을담다’의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는 것에서 나아가, 일관된 브랜드 가치와 메시지로 고객들이 꽃차를 통한 감각적인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스토어에 적용시켜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신지만 네이버 프로젝트 꽃 사무국 리더는 “‘브랜드 런처’ 참여 이후에도 사업자들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응원하기 위해 이번 기획전을 준비했다”라며 “SME가 브랜드로 스케일업하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9월부터 진행되고 있는 ‘SME 브랜드 런처’ 2기에는 반려동물 전용 연고, 펫 수제 간식, 친환경 이불 등을 제작하는 펫 사업자 15개 팀이 참여해, 브랜드로의 성장을 준비하고 있다.

    ◆넥슨 ‘빌딩앤파이터’, GS25 편의점과 제휴 프로모션 실시

    넥슨은 자사 신작 모바일 액션 RPG ‘빌딩앤파이터’와 GS25 편의점이 제휴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진행되는 'GS25 편의점 도시락 쿠폰 이벤트'를 통해 전국 GS25 편의점에서 5종의 제휴 도시락(‘11가지찬많은도시락’, ‘NEW고진많도시락’, ‘뭘좋아할지몰라다넣어봤어’, ‘제주돼지)두루치기정식’, ‘NEW정성가득비빔밥’)이 출시되며, 제휴 도시락 구매 시 '3000 달러'의 게임 재화, ‘부하 영입 카드(4개)’, ‘3단계 파워 드링크(5개)’ 등을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쿠폰을 지급한다.

    이와 더불어 내년 1월 24일까지 ‘GS25 도장 깨기 이벤트’가 진행된다. 인근 GS25 편의점 방문 후, ‘빌딩앤파이터’에 접속해 도장 찍기를 완료하면 ‘GS25 코인’과 ‘GS25 도장’을 증정하며, ‘GS25 코인’은 게임 내 시즌 상점에서 ‘충만의 열쇠’, ‘부하 영입 카드’, ‘석유(100개)’ 등 필수 소모품과 교환 가능하다.

    ‘GS25 도장’은 세 차례 진행되는 경품 응모 이벤트에 사용할 수 있으며, 1차 경품 이벤트는 11월 23일까지 진행된다. ‘GS25 도장 깨기 이벤트’ 페이지에서 ‘GS25 도장’을 사용해 치킨 교환권, ‘해피머니 1만원권’, ‘GS25 모바일 상품권’ 등 원하는 경품에 응모 가능하다. 경품 응모에 참여하면 이벤트 특별 경품에 자동 응모되고, 추첨을 통해 ‘갤럭시 버즈2 프로’를 선물한다.

    한편, 지난 26일 국내 정식 출시된 ‘빌딩앤파이터’는 이용자들의 위치를 기반으로 현실 지도를 반영한 영토와 빌딩을 점령해 나간다는 신선한 콘셉트의 모바일 액션 게임으로, 대한민국 영토를 확장하며 건물을 뺏고 빼앗기는 치열한 전투를 통해 점령 액션 쾌감을 선사한다.

    ‘빌딩앤파이터’와 GS25 제휴 프로모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홈쇼핑모아, 모바일 홈쇼핑 월동준비 시작 ‘카본매트’ 가전 검색량 1위

    때 이른 추위와 함께 모바일 홈쇼핑에서도 월동준비 관련 상품 구매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모바일 홈쇼핑 플랫폼 홈쇼핑모아를 운영하는 버즈니가 10월 1일부터 22일까지 홈쇼핑모아 이용자 검색어를 분석한 결과 ‘카본매트’가 가전 카테고리 검색량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월동 준비 관련 상품 구매도 증가했다. 같은 기간 홈쇼핑모아 이용자가 가장 많이 구매한 상품은 ‘자켓·코트’ 상품으로 조사됐고, 난방매트와 니트가 뒤를 이었다. 특히 10월 홈쇼핑모아 이용자의 난방매트 구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했다.

    난방 매트 중에서도 전기매트와 온수매트의 단점을 보완한 ‘카본매트’ 검색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10월 홈쇼핑모아 이용자의 난방매트 관련 검색어를 분석한 결과 ‘카본매트’가 전체 검색량의 절반을 차지했고, 이어 전기매트(22%), ‘온수매트(15%)’, ‘전기장판(8%)’, ‘기타(5%) 순으로 조사됐다.

    한편, 홈쇼핑모아는 오는 29일까지 홈쇼핑모아 앱 안에서 과일을 재배하고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미니게임 ‘모아농장’의 인증샷 이벤트를 진행한다. 해당 기간 모아농장 게임 화면을 모아 커뮤니티에 업로드 하면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스타벅스 쿠폰을 증정한다. 

    ◆네오위즈 ‘인텔라 X’, ‘카브(Carv)’와 파트너십 체결 

    네오위즈의 웹3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인텔라 X(Intella X)’가 웹3 게임 자격 증명 플랫폼 ‘카브(Carv)’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카브’는 게임 관련 자격 증명 인프라를 갖춘 ‘카브 플레이(Carv Play)’ 플랫폼을 운영 중이다. 해당 플랫폼을 통해 이용자의 원활한 블록체인 게임 이용을 돕고, 웹2·웹3 시장에서 확보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를 확대하기 위한 기술 및 마케팅 지원을 담당한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인텔라 X는 카브가 보유한 약 120만 명의 ‘카브 플레이’ 플랫폼 유저와 약 40만 명의 커뮤니티 멤버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진행한다. 인텔라 X 생태계 확장을 위한 활동의 일환으로,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은 물론 인텔라 X가 서비스하는 블록체인 게임을 널리 알리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카브 플레이’ 플랫폼 내 ‘디스커버리(Discovery)’에 ‘에오스 골드(EOS Gold)’, ‘크립토 골프 임팩트(Crypto Golf Impact)’ 등 인텔라 X 온보딩 게임을 등록해 글로벌 이용자와 만난다는 계획이다. ‘디스커버리’는 다양한 블록체인 게임 소식과 관련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페이지다.

    더 나아가 카브가 보유한 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별 타겟 UA 마케팅(User Acquisition, 사용자 획득을 위한 마케팅)과 인게임 퀘스트 캠페인 등을 집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게임의 신규 이용자 확보는 물론, 인텔라 X 생태계를 확장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한편, 폴리곤 네트워크에 구축되는 웹3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인텔라 X(Intella X)는 유저 친화적인 플랫폼을 지향, 게임 개발 및 운영 그리고 게임을 즐기는 모든 이용자에게 최적의 환경을 선사한다. 게임뿐만 아니라 자체 플랫폼 서비스인 DEX(탈중앙화거래소), NFT 런치패드, NFT 거래소, 웹3 모바일 지갑 ‘인텔라 X 월렛(IX Wallet)’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마련해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