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찾아가는 DX기술 교육으로 'AI 꿈나무' 육성위메이드, 미스틱 게임즈와 게임 2종 위믹스 플레이 온보딩 계약 체결CJ올리브네트웍스, 연합뉴스TV 차세대 뉴스제작 시스템
  • ▲ LG유플러스 직원이 ‘U+콕’ 이벤트를 소개하는 모습.ⓒLGU+
    ▲ LG유플러스 직원이 ‘U+콕’ 이벤트를 소개하는 모습.ⓒLGU+
    ◆LGU+, 'U+콕' 상품 종류 1년새 21% 증가...캔참치, 생수 인기

    LG유플러스는 모바일 쇼핑 플랫폼 ‘U+콕’의 상품 종류가 1년새 21% 증가했다고 밝혔다.

    U+콕에 입점된 상품 종류는 11월 말 9만2980개로, 올해 초 7만7136개 대비 21% 증가했다. 상품 종류를 다각화함에 따라 AI기반으로 판매수량을 예측하고, 입점 업체에 합리적인 판매 최저가격을 제안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및 활용 기술도 갖췄다.

    올해 가장 인기가 많았던 상품은 캔참치, 생수, 탄산수 순이었으며, 건어물 모음, 친환경 반팔티, 눈 건강기능식품 등도 높은 판매를 기록했다. 타사 대비 2~3% 저렴한 가격이 인기의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LG유플러스가 올 2월부터 최저가가 아닐 경우 차액의 400%를 보장하는 정책을 운영하고 6월부터 배송비를 전면 무료화하는 등 서비스 실용성을 대폭 높이자, 누적 판매금액도 10월 기준 지난해 동기간 대비 76% 성장했다.

    LG유플러스는 고객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12월 31일까지 연말맞이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 특히 29년 만의 LG트윈스 한국시리즈 우승을 기념해 숫자 ‘29’를 활용하고, LG계열사 상품을 중심으로 이벤트를 구성했다.

    우선 매일 선착순 1000명에게 10% 할인쿠폰을 제공, 고객은 쿠폰을 내려 받은 후 29일 동안 사용 가능하다. 이와 별도로 U+콕에서 상품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LG전자 대형TV(2명) ▲LG전자 코드제로 청소기(9명) ▲LG생활건강 피지오겔 세트(29명) ▲LG생활건강 유시몰 치약세트(290명) 등을 증정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12월 한 달간 다이슨, 닌텐도, 소니, 애플, 말본골프 등의 고객이 열광하는 다양한 상품을 2900원, 2만9000원, 29만원에 한정 판매하는 ‘트윈스 프라이데이’ 행사도 진행한다.

    ‘U+콕’ 앱은 원스토어,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 내려받거나 ‘U+콕’ 웹사이트를 방문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김태훈 LG유플러스 광고사업단장(상무)은 “올 한 해 U+콕이 고객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 감사한 마음을 담아 이번 연말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U+콕이 보다 많은 고객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과 이벤트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21년 7월 오픈한 U+콕은 빅데이터 기반으로 전문 MD가 직접 고른 상품을 고객에게 1:1 맞춤형으로 제안하는 서비스다. 의류, 생필품 등의 상품을 정상가 대비 최대 94%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할 뿐 아니라 배송비도 전면 무료화했다. U+멤버십 VIP 이상 등급 고객은 3% 추가 할인이 적용된다.

    ◆LG CNS, 찾아가는 DX기술 교육으로 'AI 꿈나무' 육성

    LG CNS가 충청북도 충주 지역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DX 사회공헌 프로그램 ‘AI지니어스’를 실시했다.

    LG CNS 직원, 외부 전문 강사, 대학생 봉사자 등이 직접 충주를 찾아가 AI 교육을 진행했다. 충주미덕중학교, 충주중학교, 탄금중학교 등 3개 학교의 학생 60명이 ▲AI챗봇 ▲AI물류로봇 ▲마이데이터 등의 DX 관련 기술과 서비스를 경험했다. AI지니어스는 각 시도교육청과의 협의를 통해 중학교 정규 수업 시간에 편성된다.

    AI지니어스 참가 학생들은 AI챗봇 수업을 통해 ▲행복 ▲슬픔 ▲분노 등 3개 감정을 인식하는 챗봇을 제작했다. 초보자용 코딩 플랫폼 ‘스크래치(Scratch)’를 활용해 ▲기쁘다 ▲즐겁다 ▲속상하다 ▲억울하다 등 수십가지 이상의 감정 표현을 AI에 반복 학습시킨 후 챗봇이 3개 감정을 정확히 구분하고 인지하는지를 평가했다. 예를 들어 ‘나는 오늘 즐거워’라는 문장을 입력했을 때, 챗봇이 사용자의 감정을 ‘행복’으로 판단하는지 확인하는 식이다.

    AI물류로봇 수업은 도심형물류센터(MFC, Micro Fulfillment Center)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로봇에 대한 교육이다. 학생들은 가로 1m, 세로 2m 크기로 만들어진 도심형물류센터 모형에서 직접 명령어를 입력한 무인운송로봇(AGV, Automated Guided Vehicle)과 스마트소터(Smart Sorter)가 정확히 움직이는지 확인했다. 무인운송로봇은 정해진 경로에 따라 물건을 창고로 옮기는 로봇이다. 스마트소터는 AI로 제품 이미지를 학습해 물건을 대형·소형·이형 등으로 분류하고, 해당 물건을 이동시키는 무인운송로봇에 적재하는 로봇이다.

    마이데이터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마이데이터의 개념을 학습한 뒤 직접 서비스를 기획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LG CNS는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AI 교육 프로그램을 모두 갖추고 있다. 중학생 대상인 AI지니어스를 시작해 고등학생, 초등학생을 위한 교육으로 확대해 왔다. AI지니어스는 2017년 서울 소재 20개 학교에서 처음으로 진행됐다. 이후에는 전국 농어촌 지역과 도서벽지의 중학교, 특수학교까지 DX기술 교육을 확대 실시했다. 

    2021년부터는 고등학생들에게 1년간 코딩, AI 심화교육을 제공하는 ‘AI지니어스 아카데미’를 이어오고 있다. 2022년부터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AI지니어스 코딩농활’도 진행 중이다. 이 프로그램은 LG CNS의 입사 2년 미만 신입사원들이 직접 전국의 초등학교를 찾아가 일일 코딩 강사로 활동한다.

    LG CNS는 AI지니어스를 통해 현재까지 약 260개 학교, 2만여명의 학생들에게 DX기술 교육을 제공했다. DX 인재 양성에 기울인 노력과 지역 IT 정보격차 해소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지난 6월에는 ‘2023 정보문화 발전유공 정부포상’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고영목 LG CNS 최고인사책임자(CHO) 상무는 “DX전문기업으로서, LG CNS만의 기술 역량을 활용한 AI 교육,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미래 IT 인재 육성에 기여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위메이드, 미스틱 게임즈와 게임 2종 위믹스 플레이 온보딩 계약 체결

    위메이드가 스웨덴 게임사 앱 크리에이션 엑스퍼츠(App Creation Experts)의 개발 스튜디오 미스틱 게임즈(Mystic Games)와 블록체인 게임 2종 위믹스 플레이(WEMIX PLAY) 온보딩 계약을 체결했다. 스웨덴 게임사와 온보딩 계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스틱 게임즈는 <콜 오브 더 보이드(Call of the VoYd)>와 <히어로즈 오브 더 보이드(Heroes of the VoYd)>를 위믹스 플레이에 선보인다. 두 게임 간 토큰과 NFT를 호환하는 ‘인터게임 플레이(inter-game play)’도 구현할 계획이다.

    <콜 오브 더 보이드>는 로그라이트(Rougelite) 서바이벌 슈팅 게임이다. 고대 세계의 사나운 짐승과 미래의 괴물 로봇 등 다양한 적들을 상대로 맞서 싸우는 다양한 콘텐츠가 마련돼 있다.

    <히어로즈 오브 더 보이드>는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방치형 RPG다. 몬스터와의 전투를 통해 새로운 영웅과 장비를 수집하고 성장시키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미스틱 게임즈 CEO 매튜 벅스턴(Matthew Buxton)은 “게임에서 보내는 시간이 직장에서 보내는 시간이나 다른 취미와 동등한 가치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믿는다”며, “위믹스 플레이에 온보딩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전했다.

    위믹스 플레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 연합뉴스TV 차세대 뉴스제작 시스템 구축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가 차별화된 방송미디어분야 SI 기술력을 인정받아 연합뉴스TV의 ‘차세대 뉴스제작 시스템 구축’ 사업을 수주했다.

    연합뉴스TV는 2011년 개국한 24시간 뉴스전문채널로 국가기간통신사인 연합뉴스의 관계사이다. 연합뉴스TV는 콘텐츠 생산성 증대 및 운영 안정성 향상 등 미래 방송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이번 차세대 뉴스제작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CJ 올리브네트웍스는 KBS UHD 송출 시스템, 아리랑국제방송 방송정보화시스템 구축 사업 등 축적된 방송 SI 기술 및 정보화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까지 국내 최다 규모인 120건 이상의 성공적인 디지털 방송시설 이전 및 구축 사업을 추진했으며, 이번 수주 역시 CJ올리브네트웍스가 가진 방송 미디어분야 SI 사업노하우와 역량을 높게 평가 받았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총15개월 동안 방송정보시스템, 광고정보시스템, 보도정보시스템, 미디어자산관리 시스템, 콘텐츠 배포 시스템, 방송제작시스템, IT인프라 시스템 등 총 7개 분야의 시스템 고도화에 나선다.

    기존 노후화된 관리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고 선진화된 뉴스 제작 기능을 도입해 안정성 및업무 효율성을 높인다. 방송ㆍ광고정보, 보도정보, 미디어 자산관리, 배포관리업무 시스템을 하나로 연계한 통합 뉴스 제작 시스템을 구축해 뉴스 제작 속도를 높이고 유연한 사용 환경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제작, 보도, 송출, 아카이브 콘텐츠를 통합 관리하는 운영시스템 구축으로 효과적인 미디어 자산관리가 가능하도록 하고, 다양한 인프라의 통합관리와 신속한 장애 대응 체계 확립, 통합모니터링 솔루션 도입 등 안정적인 운영 환경을 구현한다.

    이외에도 웹ㆍ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차세대 뉴스제작 시스템 구축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해져 첨단 디지털 영상뉴스 서비스의 영향력이 더욱 확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유인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이사는 “24시간 뉴스를 제공하는 연합뉴스TV 특성을 고려해 무중단 방송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고, 뉴스 제작 속도를 높이기 위해 고도화된 차세대 뉴스제작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한다"며  “CJ올리브네트웍스가 보유한 선진적인 방송미디어분야 SI 성공 사례와 차별화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연합뉴스TV의 디지털전환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TV의 차세대 뉴스제작 시스템은 구축 및 안정화 기간을 거쳐 2025년 상반기 내 공식 오픈할 예정이다. 

    ◆넥슨네트웍스, 판교센터 게임서비스 부문 채용연계형 인턴 모집

    넥슨네트웍스가 판교 센터 게임서비스 부문 채용연계형 인턴을 모집한다.

    넥슨네트웍스는 게임서비스 및 QA 부문 국내 최대 규모의 기업으로 넥슨 게임의 운영과 품질 관리를 담당한다. 이번 인턴 모집은 게임서비스 부문에서 두 자릿수 규모로 진행되며, 적합한 역량을 가진 사람은 나이, 전공, 경력 등에 제한 없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서류 접수는 4일부터 18일까지 2주간 넥슨네트웍스 채용 홈페이지에서 진행된다. 서류 전형 이후 인성검사 및 실무진 면접을 통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인턴십 합격자들은 1월 중 입사해 넥슨네트웍스 판교 센터에서 6개월간 근무하며 최종 평가에 따라 정규직 전환 기회를 얻는다.

    인턴십 기간 동안 참가자들에게는 정규직과 동일한 수준의 급여 및 복지 혜택이 제공된다. 넥슨네트웍스의 대표적인 복지 제도로는 연 250만 원 복지포인트, 선택적 근로시간제, 재충전 휴가 및 휴가비 지원, 단체상해보험 등이 있다.

    신충석 넥슨네트웍스 경영지원실장은 “게임서비스 분야 전문가를 꿈꾸는 지원자들을 위해 실무 교육부터 인턴십 수행 및 정규직 전환까지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라며 “넥슨네트웍스에서 직무 경험을 통해 실전 역량을 쌓으며 성장하고 싶은 인재들의 많은 지원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게임서비스 부문 채용연계형 인턴십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넥슨네트웍스 홈페이지 및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KT알파, 무역의 날 '300만불 수출의 탑' 수상...K-콘텐츠 수출 확대 공로

    KT알파가 제60회 무역의 날을 맞이해 한국무역협회로부터 K-콘텐츠 수출 확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3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수출의 탑’은 한국무역협회와 산업통상자원부가 매년 무역의 날을 맞아 해외 시장을 성공적으로 개척하고 국내 자본의 우수성과 기술력으로 수출 확대에 기여한 기업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KT알파는 국내외 콘텐츠 마켓을 중심으로 해외 세일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K-콘텐츠 대거 확보 및 신규 거래처 발굴 등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올해 콘텐츠 수급량은 전년 대비 70% 증가하며 영화, 애니메이션, 해외 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확보했다.

    주요 성과로 단군신화를 재해석한 코미디 영화 <웅남이>, 두 형제와 반려견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멍뭉이>는 80개국 이상 수출 계약을 체결했으며, 일본의 FOD, 미국의 Wavve Americas 등 각국의 OTT 플랫폼과 한석규·김서형 주연의 웰메이드 드라마 <오늘은 좀 매울지도 몰라>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킬러 콘텐츠 위주의 수출 확대로 전년 대비 2배 이상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또한, KT알파가 제작 투자 및 극장 배급을 맡은 그룹 비투비(BTOB)의 콘서트 실황 영화 <비투비 타임: 비투게더 더 무비>는 개봉 3주차에 접어든 4일 관객수 3만명을 돌파했으며 해외 극장가에서도 뜨거운 흥행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KT알파는 해외 시청자들이 열광하는 K-POP 콘텐츠를 선별, 제공하며 해외 팬덤의 저변을 넓혀 갈 예정이다.

    KT알파 지준수 콘텐츠사업본부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콘텐츠 시장 침체에도 적극적인 해외 세일즈 및 온라인 홍보 등을 통해 수출 확대 및 K-콘텐츠 위상 확보에 기여했다”라며, “글로벌 시장 내 K-콘텐츠의 입지를 확대하고 글로벌 사업자들과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T알파는 차세대 미디어 플랫폼으로 주목 받고 있는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TV 서비스) 채널 시장에도 진출하며 국내외 콘텐츠 유통 강자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또한 LG전자의 글로벌 FAST 플랫폼 ‘LG채널(LG Channels)’과 손잡고 ‘케이팝콘(K-POPCORN)’ 채널을 론칭할 계획이다. 

    이로써 지난 상반기, 글로벌 FAST 플랫폼에 케이팝콘을 처음 선보인 이래 일본, 호주, 인도 등 아시아 지역까지 FAST채널 사업을 확장하게 됐다. KT알파는 케이팝콘 채널을 통해 한국 영화, 시리즈 및 K-pop 공연 영상 등 해외 시청자의 니즈에 적합한 K-콘텐츠를 선별해 제공할 계획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차세대 디지털 병원⬝대학 구축 위해 가천대⬝길병원⬝카카오헬스케어와 손잡는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기업용 통합 클라우드 플랫폼 카카오클라우드와 바이오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기반으로 차세대 디지털 병원 및 대학 구축 지원에 나선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가천대 길병원, 가천대학교, 카카오헬스케어와 차세대 디지털 병원 및 대학 구축 사업을 위한 업무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4일 오후 카카오 판교 아지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이경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 김우경 가천대 길병원장 겸 의무부총장, 최미리 가천대학교 수석 부총장,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 등이 참석했다. 

    가천대 길병원은 오는 2027년을 목표로 위례신도시에 첫 분원인 가천대서울길병원(가칭)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가천대 길병원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착공 단계부터 카카오클라우드 기반으로 IT 인프라 구축을 추진해 차세대 디지털 병원을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가천대서울길병원이 추진하는 차세대 디지털 병원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방식으로 IT 인프라 전환 ▲일하는 방식의 혁신 ▲디지털 의료 서비스 제공 ▲병원-대학 간 의료 데이터 연계를 통한 연구 고도화를 통해 연구중심병원으로서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최근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함께 클라우드계약학과를 설립해 135:1의 경쟁률을 기록한 가천대학교는 대학 교육 현장의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학사시스템 디지털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가천대 길병원과 함께 의료 데이터 기반의 연구 분석 환경 구성, 연구용 AI 모델 생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업무 협약에서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가천대서울길병원 및 가천대학교에 카카오클라우드의 고성능 컴퓨팅(HPC) IT 인프라를 제공하며, 카카오헬스케어는 병원의 스마트 솔루션 구축 및 의료 빅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기술 지원에 협력한다.  

    이경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카카오클라우드는 안정적인 고성능 컴퓨팅 환경으로 병원 및 의료기관이 의료 정보를 보다 면밀하게 분석하고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이번 4자 협약을 통해 가천대학교와 가천대서울길병원이 카카오클라우드 기반으로 차세대 디지털 병원 및 대학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국내 디지털 의료, 교육 생태계 성장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업으로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우경 가천대 길병원장은 “가천대 길병원은 빠르게 발전하는 첨단 IT 기술을 병원 환경에 선도적으로 도입해왔으며, 가천대서울길병원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헬스케어의 고도화된 IT 기술이 병원과 융합된 새로운 모델을 세상에 선보이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최미리 가천대학교 수석 부총장은 “가천대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인공지능 기반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을 통해 대학과 병원간 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연구 인프라 및 교육 체계를 더욱 향상시키고 대학의 의료 빅데이터 연구 인프라를 활용해 길병원의 환자 안전을 위한 체계적 지원을 적극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