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시청서 이례적으로 브리핑…박수현 전 박수현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사기'로 고소'文정부 저격수'로 불리면서 오세훈에 발탁야당 3선 의원 김현미 '국토조작부 장관' 맹비난
  • ▲ 김헌동 SH공사 사장이 지난 11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고소장을 보여주고 있다.ⓒ연합뉴스
    ▲ 김헌동 SH공사 사장이 지난 11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고소장을 보여주고 있다.ⓒ연합뉴스
    김헌동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이 또다시 문재인 정권의 유력 인사를 저격하고 나섰다. 유엔 산하 기구를 사칭해 기부금을 거뒀다는 의혹이 제기된 박수현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고소한 것.

    공식 승인받지 않은 국제기구 지부를 표방하면서 사업을 벌여 4억 원 가량의 업무상 손해를 끼쳤다는 이유다. 과거 문재인 정부 당시 부동산 정책이 실패를 거듭했다고 지적하며 '문재인 정부 저격수'로 불렸던 만큼 그의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김 사장은 지난 11일 오전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를 사기 혐의로 수사해 달라고 서울지방경찰청에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전날 보도자료를 냈음에도 이례적으로 기자들을 모아 브리핑을 가진 것이다.

    고소 대상은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와 초대 회장인 박 전 수석과 전 회장인 최기록 변호사다.

    김 사장은 "유엔의 승인을 받지 않은 한국위원회가 유엔해비타트 로고를 무단으로 사용해 공사로 하여금 공식 인가를 받은 단체로 오인하게 했다"고 주장했다.

    그 근거로는 한국위가 SH공사와 업무협약을 맺고 공동사업을 진행하기로 하면서 2020년 6월 제출한 기획안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공사는 2020년 8월부터 지난해까지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와 협약을 체결하고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한 사회공헌활동인 'SH어반스쿨' 사업을 공동 추진했다.

    그는 "국회가 승인한 사단법인이고 문재인 전 대통령도 재임 당시인 2019년 11월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 출범 당시 축전을 보내기도 했다"며 "이를 믿고 지난 3년 간 총 3억9800만 원의 사업비를 주고 국내외 탐방 등을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사실 김 사장은 2022년 11월에 SH공사 사장으로 임몀된 만큼 이번 사건과 무관하다. 하지만 당시 실무진들이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 국민소통수석까지 지낸 인물에게 속았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25년 간 활동해 온 시민운동가로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행위"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사실 김 사장은 시민운동에 이어 정동영 국회의원실 보좌관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국책사업 감시단장,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 등을 역임하며 진보적 성향을 보여 왔던 인물이다. 2002년부터 2007년까지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대표로 있는 법무법인 산하의 건설계약연구원 원장을 맡기도 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 당시 부동산 정책이 실패를 거듭했다고 지적하며 분양원가 공개 및 분양가상한제 시행, 공시지가 인상 등을 촉구해왔다. 무엇보다 저렴한 아파트 공급이란 목표에 초점을 맞춘 소신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이를 계기로 오세훈 시장에게 발탁됐다.

    지난해는 한국부동산원의 통계 조작 혐의가 불거지자 "부동산원은 통계를 분명히 조작했다"며 기자회견을 통해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은 국민·대통령·언론을 속이는 가짜통계, 가짜뉴스만 만들어내는 '국토조작부' 장관"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김 장관은 더불어민주당에서 3선 국회의원을 지낸 인물로 문재인 정권의 부동산 정책을 총괄했다. 

    이번에 김 사장이 고소한 박 전 수석 역시 더불어민주당에서 제19대 국회의원과 문재인 정부 초대 청와대 대변인을 지냈고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낙선하자 국민소통수석비서관에 임명됐다. 이후 문희상 국회의장 비서실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는 올해 총선을 앞두고 지난 5일 자신의 지역구인 공주시선거관리위원회에 국회의원 선거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본격 총선 행보에 나섰다. 

    박 전 수석은 논란이 이어졌던 지난해 9월 페이스북 계정에 글을 올려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는 본부의 국가 사무소가 아니다"라며 "국가 사무소는 행정·재정의 재량권이 없는 상하 관계지만 한국위원회는 그런 권한과 의결권을 독립적으로 갖는 수평적 협력관계로 설계됐다"고 해명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해 7월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가 유엔 승인을 받지 않고 로고를 무단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으며 작년 11월 국회사무처는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의 법인 설립을 취소하고 영등포경찰서에 수사를 의뢰했다. 기획재정부 역시 지난 3일 고시를 통해 유엔해비타트한국위의 공익법인 지정 취소를 알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