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가스 강화 시기 미루기로"목표 유지하되 2030년까지는 규제 완화""일자리 사라진다" 자동차 노조 반발 의식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전기차 전환 속도 조절에 나선다. 전기차 전환 과정에서 비용이 증가하고 일자리가 줄어들 수 있다는 노조의 반발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17일(현지시각)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바이든 행정부는 환경보호청(EPA)이 지난해 4월에 발표한 자동차 배출가스 기준을 완화할 계획이다.

    앞서 바이든 행정부는 오는 2032년까지 신차 판매량 중 전기차 비율을 3분의 2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 아래 차량의 배출가스 규제 기준을 대폭 강화하기로 한 바 있다. 6년간 단계적으로 이산화탄소·질소산화물·미세먼지 등의 배출 허용량을 줄여가는 것이 핵심이다.

    이와 같은 기준을 도입하면 자동차 제조업체가 전기차 판매를 늘릴 수 밖에 없다. 바이든 행정부는 전기차가 2032년에 판매되는 승용차의 67%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의 이같은 전기차 정책 전환은 올해 오는 11월 대선을 앞두고 자동차 노조의 반발에 부딪혔다. 이에 바이든 행정부는 자동차 업계에 준비할 시간을 더 주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2032년까지 67%라는 목표는 유지하되 2030년까지는 배출가스 기준을 서서히 강화하고 2030년 이후부터 기준을 대폭 끌어올려 전기차 판매를 급격히 늘린다는 것이다.

    이렇게 완화된 최종 규정은 올해 초봄에 발표될 예정이다.

    노조는 앞서 자동차 산업이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급격히 전환하는 과정에서 기존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을 것을 우려한 바 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부품이 적게 들어가기 때문에 필요한 노동자도 적다.

    실제 전미자동차노조(UAW)는 지난해 새 배출가스 기준이 공개되자 일자리 우려가 해결되기 전에는 대선에서 바이든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결국 UAW는 지난달 24일 바이든 대통령 지지를 선언했는데, 이는 EPA가 지난달 초 백악관에 완화된 배출가스 기준을 보고한 이후에 이뤄졌다고 NYT는 보도했다.

    EPA가 1월 초 바이든에게 배출가스 기준 완화를 보고했고, 바이든 측이 이를 토대로 노조 설득에 나서 노조가 마음을 돌렸다는 것이다.

    한편 자동차 업계와 노조의 반발을 기회로 여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의 전기차 보급 확대 계획을 연일 비판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바이든 정부의 전기차 전환 정책을 '광기'에 비유하며 백악관에 재입성하면 이를 끝장낼 것이라고 여러 차례 밝혀왔다.

    그는 "전기차는 자동차 한 대를 만드는 데 훨씬 적은 노동자가 필요하고 더 중요한 것은 소비자가 전기차를 그렇게 원하지 않는다"라며 "전기차는 전부 중국에서 만들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