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농진청 예산 전년比 14% 감액돼 '하락전환'국가임무형 중심 우선순위 재편… "영향 최소화""연구실 30% 축소, 과제 규모화해 협업 방식 추진"
  • ▲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기자실에서 올해 업무 계획을 발표하고 있는 서효원 농촌진흥청 차장. 사진=정영록 기자
    ▲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기자실에서 올해 업무 계획을 발표하고 있는 서효원 농촌진흥청 차장. 사진=정영록 기자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농촌진흥청이 19일 농산업 현장 애로 해소·농업 분야 공공 연구·개발(R&D) 강화 등 4가지 과제를 중심으로 한 올해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전년도보다 총 예산은 1500억 원, R&D 연구비 1700억 원가량 감소했지만 농진청은 조직 혁신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방침이다.

    농진청은 이날 정부세종청사 농식품부 기자실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4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을 보면 농진청은 농산업 현장 애로 해소를 위해 △농작업 기계화·자동화 △병해충·가축 질병 대응 △농산물 수급 안정 지원에 나선다.

    마늘, 양파 등 수요가 많은 작물 중심으로 기계화 현장 실증을 확대하고 과수원에 특화된 자율주행 로봇 상용화, 로봇팔 제어기술 연구, 국산 로봇 착유기의 농가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기후변화 등으로 인한 병해충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예찰·방제 체계를 기존 사후 대응에서 사전 예방 방식으로 개선한다. 병해충 중앙예찰 대상도 지난해 벼 1종에서 올해 배·복숭아·고추 등 11종으로 확대한다.

    디지털영상을 기반한 작황 분석으로 쌀 등 주요 작물 생산량을 예측하고 저장·유통 기술을 통해 수급 안정 지원과 농가경영 안정에도 힘쓴다. 시설하우스 운영비 절감을 위한 신기술 시범 보급을 추진하고 사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국산 조사료 대량 생산·공급체계도 마련한다.

    농업 분야 공공 R&D도 강화한다. 저장·재배 안전성이 향상된 가루쌀 신품종 육성과 재배 기술을 확립하고 신농업 기후변화 대응체계 구축 2단계 사업추진과 '마을별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을 새롭게 선보인다.

    분야별 친환경 농업기술을 개발해 농약·비료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반려동물 산업화 지원을 위한 기반 연구도 확대할 예정이다.

    농진청은 스마트농업 확산을 중심으로 미래 신성장 동력 확충에 나선다. 주산 작목 중심의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지구'를 2026년까지 9개소를 조성하고 농업 R&D 정보 플랫폼 등을 활용해 농업 데이터 수집·활용, 농업기술 전달체계 디지털화를 강화한다.

    이밖에 지역농업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협력, 지역별 특성에 맞는 특화작목 육성과 청년 농업인의 영농정착을 위한 기술적 지원 등을 추진한다.

    서효원 농진청 차장은 "기후변화와 인구감소, 사회 전 분야에 걸친 디지털 전환 속에서 과학기술 융복합과 혁신 등을 통해 농정목표를 달성하겠다"며 "활기찬 농업농촌을 위한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농진청이 발표한 이번 업무 계획과 관련해 전년도보다 예산이 줄어든 탓에 원활한 사업추진이 어려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올해 농진청 예산은 1조974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1500억 원가량 줄었다. 최근 3개년 동안 농진청 예산을 보면 △2021년 1조961억 원 △2022년 1조1893억 원 △2023년 1조2547억 원으로 증가 추세였지만 올해 하락전환됐다.

    특히 정부 R&D 예산 감소로 올해 농진청 R&D 예산도 전년 대비 23.5% 감액됐다. 주요 업무 추진 계획상 R&D가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지난해보다 관련 사업을 강화·확대하겠다고 밝혔지만 연구비는 줄어든 것이다.

    일례로 농진청은 농업 분야 로봇 상용화를 위한 기술 개발을 통해 농가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지만 '농업용 로봇 현장 적용기술 개발·실증' 예산은 전년 대비 4억 원가량 감소했다.

    노지스마트농업 시범지구 확대와 관련해서도 올해 스마트팜 실증단지 예산은 23억 원가량 감액됐다. 바이오 융복합 혁신기술 개발 일환으로 제시한 '디지털육종모델 개발' 부문도 디지털육종전환 R&D 예산은 19억 원가량 줄었다.

    이와 관련해 농진청 관계자는 "올해 예산이 줄어든 것은 맞지만 기후변화 대응이라든지 노동력 대체 등 국가임무형 과제를 우선순위로 두고 고유 과제를 재편했다"며 "업무계획에 담긴 내용들을 전면에 배치하면서 예산 삭감 영향을 최소화했다"고 우려를 일축했다.

    이어 "농식품부 예산에 나와 있는 항목들이 업무계획 내용과 1대 1로 매치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기존 연구실을 30% 줄이고 연구실별 과제를 대표과제 형식으로 규모화해 중요 연구 위주로 협업하는 방식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기존에는 연구실별로 할당된 과제를 달성해 성과를 내는 방식이었다고 한다면 앞으로 실별 벽을 허물고 협업을 통해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해당 관계자는 "이같은 재편을 통해 연구 단가가 떨어지지 않도록 하고 정량평가를 정성평가로 전환하려는 시도도 준비 중"이라며 "오히려 예산 삭감에 대응해 조직 혁신을 시도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