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광주 한국형 아우토반, 이달 중 용역 절차 돌입설계속도 140㎞ 관련 안전·설계기준 아직 없어지역숙원 완도~강진 고속도로 본격화, 예타 진행중전라선 고속화도 추진 … 1조원 투입해 선형 개량
  • ▲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오후 전남도청에서 '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을 주제로 스무 번째 민생토론회를 열었다. 사진은 지난 11일 춘천에서 열린 열아홉 번째 민생토론회에 참석한 윤 대통령. ⓒ대통령실
    ▲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오후 전남도청에서 '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을 주제로 스무 번째 민생토론회를 열었다. 사진은 지난 11일 춘천에서 열린 열아홉 번째 민생토론회에 참석한 윤 대통령. ⓒ대통령실
    전남에 설계속도 시속 140㎞ 이상 '한국형 아우토반'이 들어설 전망이다. 지역 숙원사업인 완도~강진 고속도로 완공, 전라선 고속화도 본격 추진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오후 전남도청에서 '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을 주제로 스무 번째 민생토론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전남의 관광 활성화와 생활권 확장 등 광역경제권 형성이 시급한 만큼 이를 지원하기 위해 도로·철도·교통 등 사회간접자본(SOC) 인프라를 확충한다.

    국토부가 발표한 안건은 도로 2건, 철도 1건이다. 우선 국토부는 △자동차 성능 향상 △자율주행 상용화 △도심항공교통(UAM) 등 모빌리티 기술발전과 미래형 도로 전환에 대응하기 위해 초고속도로 등 차세대 도로 도입을 검토한다.

    영암에서 광주까지 47㎞ 구간에 건설되는 설계속도 시속 140㎞ 이상 초고속도로는 총 사업비 2조6000억 원이 투입되는 한국형 아우토반이 될 전망이다.

    고속도로 건설 계획 수립을 위해서는 상위계획인 국가도로망 종합계획과 고속도로 건설계획 반영이 필요하다. 국토부는 차기 국가계획 수립 시 해당 초고속도로의 반영을 검토하고 도로 설계기준 마련, 도로교통법령 개정 등을 관계기관과 협의할 계획이다.

    해당 초고속도로는 지난해 국회에서 도입과 관련한 연구용역비 3억 원이 반영됐다. 설계속도 상향 시 △도로 폭 △곡선반경 △안전시설 등 도로 설계기준 개정 등 검토를 위한 연구용역을 이달 발주요청하고 5월 착수할 계획이다.

    강태석 국토부 도로정책과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국토부 출입기자단과 만나 "전남에서는 시속 200㎞ 이상의 초고속도로를 건의한 상태"라며 "가장 중요한 안전성을 심도있게 봐야하기 때문에 검토용역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편도 2차로 이상 고속국도 최고속도는 시속 100㎞로 제한돼 있다. 필요시 시속 120㎞까지 늘어날 수 있지만, 전남 측 요청과는 괴리가 큰 상황이다.

    오수영 국토부 도로건설과장은 "현재 안전·설계기준 등 검증된 사례가 없다"며 "속도를 높이면 핸들이 약간만 움직여도 차량이 크게 흔들리기 때문에 현재 3.6m인 도로 폭을 더 넓히는 등 기술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남 교통망 개선을 위해 지역 숙원사업인 완도~강진 고속도로 착공도 본격 추진한다. 이 구간은 광주부터 완도까지 전체 90.0㎞ 구간 중 38.9㎞에 해당하는 2단계 사업이다. 사업비 1조5965억 원을 투입하는 것으로 지난해 10월부터 예비타당성 조사(예타)가 진행 중이다.

    1단계 사업으로 추진된 광주~강진 51.1㎞ 구간은 지난 2017년부터 관련 절차가 진행돼 현재 공사 중이다. 완공은 2026년으로 예정됐다. 해당 고속도로 완공 시 이동시간은 기존 64분에서 43분으로 20여분 단축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전라선 고속화에도 나선다. 현재 전라선은 굴곡 구간이 많고 경부선·호남선에 비해 설계속도가 낮다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국토부는 수도권 통행시간 단축과 지역경제 활성화 촉진을 위해 약 1조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해당 사업은 지난 2021년 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됐다. 지난해 12월 사전타당성 조사를 완료하고 지난달 기획재정부에 예타를 신청했다.

    강 과장은 "전라선 고속화는 속도를 높이기 위해 선형 개량 등 작업을 하자는 것이다"라며 "기재부에서 향후 예타 대상 사업에 선정되면 후속절차까지 잘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