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브, 2000년대 해외시리즈 시청 지표 상승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출시 7주년…누적 매출액 4조원 달성네이버페이, 대안신용평가모형 개발…대출상품 적용
  • ▲ ⓒKT
    ▲ ⓒKT
    ◆KT, VR활용 임직원 CPR 체험교육 시행

     KT가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가상현실(VR)등 체험교육 장비를 도입해 차별화된 안전보건 교육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KT는 2022년부터 전국 5개소에 심폐소생술(CPR) 실습장을 구축하고, 10개 세트의 이동식 체험교육 장비를 보급해 공공안전보건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이번 교육은 기존에 하던 주입식 안전보건교육 형식을 벗어나, 임직원들의 참여를 활성화 할 수 있도록 가상현실(VR), 시뮬레이터 등 실시간 평가와 피드백이 가능한 CPR 체험교육 장비를 활용해 실습교육을 시행했다.

    또한 자체적으로 CPR 사내 교육 담당자를 양성해 전 지역 임직원에게 교육을 전파하는 등 응급 상황 역량이 강화할 수 있도록 교육을 확대 시행한다. 

    KT는 “이번 교육은 강남광역본부의 소속 기관별 CPR 사내교육 담당자 32명이 참여했으며, 앞으로 전 기관별 직원 대상 전파 교육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웨이브, 2000년대 해외시리즈 시청 지표 상승

    웨이브는 2000년대 유명 미·영국 드라마가 올해 초부터 시청시간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지난 1, 2월 두 달간 웨이브 해외시리즈 중 '셜록', '가십걸', '멘탈리스트', '닥터후'의 시청시간과 시청자 수가 증가했다.

    셜록은 각 시즌이 비교적 짧은 3개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음에도 지난 1월 웨이브 공개와 동시에 해외시리즈 신규유료가입견인 1위 콘텐츠에 올랐다. 1963년에 처음 방송한 이후 세계에서 가장 오랜 기간 방영된 SF 드라마 시리즈로 기네스북에 오른 '닥터후'도 웨이브에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한승희 웨이브 글로벌비즈팀 리더는 “당시에 드라마를 즐겼던 이들에게는 향수를, 새롭게 접하는 시청자들에게는 새로운 명작으로 다가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출시 7주년…누적 매출액 4조원 달성

    크래프톤이 PUBG: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의 출시 7주년을 기념한 주요 기록을 공개했다.

    배틀그라운드는 2017년 3월 23일 스팀 얼리 액세스로 출시돼 글로벌 시장에 배틀로얄 장르 열풍을 일으켰다. 출시 후 스팀 역대 최고 동시 접속자 수 325만 명을 기록하고, 7년 연속 스팀 최다 판매와 최다 플레이 게임 부문의 플래티넘 등급에 선정되는 등 꾸준한 인기를 입증했다.

    배틀그라운드는 플랫폼과 서비스 확장, 지역별 맞춤형 전략을 통해 신규 이용자 유입이 지속되며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2월 기준 누적 가입 계정 수는 1억8116만개를 돌파했고, 총 플레이 시간은 217억9264만 시간을 넘었다. 견고한 성장세에 힘입어 지난해 11월 PC/콘솔 부문 누적 매출액 4조원을 달성했다.

    김태현 배틀그라운드 인게임 PD는 “배틀그라운드 7주년의 주인공인 이용자들에게 보다 다채롭고 신선한 게임 플레이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페이, 대안신용평가모형 개발…대출상품 적용

    네이버페이가 대안신용평가모형 ‘네이버페이 스코어’를 NICE평가정보와 개발하고, 이를 개인 신용대출 상품에 적용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네이버페이 스코어는 비금융데이터로 기존 신용평가 방식의 정보 비대칭성을 개선하고 더욱 정교하게 평가할 수 있는 대안신용평가모형이다. 네이버페이와 NICE평가정보가 기존의 신용정보(CB)와 약 7300만건에 달하는 가명결합데이터, AI 머신러닝을 적용한 빅데이터 처리기술을 활용해 개발했다.

    앞서 2020년에 함께 개발한 온라인 사업자 대상의 대안신용평가모형은 매장이 없고 업력이 짧아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온라인 사업자들의 대출 문턱을 낮추는데 기여해왔다. 이번 ‘네이버페이 스코어’는 사업자 뿐만 아니라 개인까지 평가하는 모형으로 새롭게 개발됐다. 앞으로 금융사들은 개인과 사업자에 대한 대출 기회를 늘리고 우량고객을 추가 선별할 수 있다.

    네이버페이 스코어에 활용되는 비금융데이터는 네이버페이 이용내역과 마이데이터 기반의 자산 데이터 등이다. 소비활동의 규칙성과 지속성, 꾸준한 투자활동 등의 비금융데이터를 신용정보와 결합하고 신용위험 발생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사업자일 경우 거래액, 배송 문의 응답 속도, 리뷰, 예약건수 등 스마트스토어 관련 데이터도 활용된다.

    네이버페이 스코어는 대출심사 시 사용자에게 오로지 유리한 방향으로만 반영되며, 심사결과가 불리해지는 방향으로는 사용되지 않는다. 온라인 플랫폼 대출비교 이용자들을 ‘네이버페이 스코어’를 반영해 심사할 경우 신용평가모형의 변별력 지표가 기존 평가모형 대비 13.57%p 개선됐다.

    네이버페이 관계자는 “케이뱅크와 SBI저축은행을 시작으로 활용하는 금융사들이 확대되어,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컴투스홀딩스, NFT 마켓플레이스 ‘X-PLANET’ 에어드랍 이벤트 진행

    컴투스홀딩스는 자회사 컴투스플랫폼의 NFT 마켓플레이스 ‘X-PLANET’가 리브랜딩 1주년을 기념해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X-PLANET은 지난해 3월 리브랜딩을 통해 XPLA 블록체인 메인넷과의 연계성을 강화했다. 특히 ‘지구방위대 후뢰시맨’과 ‘붕어빵 타이쿤’ IP를 활용한 ‘붕어빵 유니버스’ 등을 히트시키며 2023년 11월 기준 국내 NFT 마켓플레이스 매출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다.

    X-PLANET 리브랜딩 1주년을 맞아 공식 홈페이지에서 NFT 에어드랍 이벤트가 열린다. 3월 21일과 4월 4일 두 차례에 걸쳐 오후 6시에 ‘행운의 별’ NFT 365개가 선착순으로 발행되며, 행운 번호 당첨 시 혜택을 준다. 해당 NFT를 보유한 홀더는 4월 14일까지 진행되는 붕어빵 유니버스 ‘붕렛’ 이벤트에서 포인트를 2배로 받을 수 있다.

    이루다 컴투스플랫폼 본부장은 “앞으로도 X-PLANET은 XPLA 생태계의 대표 마켓플레이스로, 새로운 가치와 재미를 추구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KT클라우드, 중소기업 클라우드 지원사업 참여

    KT클라우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중소기업 클라우드 서비스 보급·확산 사업’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 클라우드 서비스 보급·확산 사업은 국내 클라우드 시장 활성화와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클라우드 도입 컨설팅과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료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4월 5일까지 수요기업을 모집한다.

    KT클라우드는 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DaaS, SaaS 등 클라우드 서비스 지원과 인프라 전환 비용의 80%, 최대 5000만원을 지원하고, 고객사별 세부 컨설팅과 교육을 통해 보다 신속한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을 돕는다.

    이번 사업에 KT클라우드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원격근무 환경을 제공하는 ‘기업용 DaaS’, 그룹웨어 솔루션 ‘BizOffice’다.

    기업용 DaaS는 재택, 원격근무 등 유연한 업무 환경을 지원한다. DaaS 상품은 시간과 장소 제약 없는 근무 환경 구축이 가능하고, 가상 데스크톱(VDI) 대비 초기 투자비용이 적고, 사용량 과금 기준의 유연한 운영이 가능하다는 게 장점이다.

    BizOffice는 메일, 전자결재, 근태관리 등 업무기능을 기업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업무 협업 솔루션이다. 기업의 커뮤니케이션과 의사결정에 필요한 18가지 이상 업무기능을 지원하고, 기업 환경에 따라 최적화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준다.

    남충범 KT클라우드 본부장은 “이번 사업과 함께 ‘공공부문 SaaS 개발·검증’과 ‘유망 SaaS 개발·육성’ 등 정부 지원사업에 참여해 국내 클라우드 생태계 발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카카오엔터, 태국서 ‘나혼렙’ 성공사례 소개

    카카오엔터 웹툰 플랫폼 카카오웹툰은 태국에서 넷마블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의 베타 테스트를 기념해 열리는 현지 미디어 컨퍼런스에 참석하고 IP ‘나 혼자만 레벨업’ 성공사례를 소개한다고 밝혔다.

    넷마블 태국 법인 주최로 21일 오후 1시(태국 시간) 방콕에서 열리는 미디어 컨퍼런스는 이날 캐나다와 더불어 태국 현지에서 얼리 엑세스로 세계 최초 공개되는 게임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양원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태국법인장은 이중 작품 간담회 자리에서 웹소설을 체계적으로 웹툰화하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노블코믹스 시스템을 바탕으로 연이은 성공을 거둔 ‘나 혼자만 레벨업’을 둘러싼 다양한 이야기와 이를 필두로 한 ‘K웹툰’의 인기 요소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카카오웹툰 태국은 넷마블 태국 법인과 다양한 현지 프로모션 이벤트를 열어 ‘나 혼자만 레벨업’과 K웹툰 인기를 더하는 한편 태국 상무부 산하 지식재산청, KP 코믹스 스튜디오와 진행 중인 웹툰 공모전 ‘T-툰 프로젝트’ 등으로 현지 IP 발굴에도 힘쓸 예정이다.

    현양원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태국법인장은 “이 같은 분위기에 힘입어 현지에서 발굴해 현재 드라마화를 논의 중인 웹툰 ‘프라아파이를 사랑에 빠지게 하는 방법’과 같은 다양한 IP 흥행 사례들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티빙, 프로야구 개막전부터 전 경기 생중계

    티빙이 ‘2024 신한 SOL뱅크 KBO 리그’ 개막전을 시작으로 전 경기를 생중계한다고 밝혔다.

    티빙은 정규 시즌 개막을 맞아 야구 팬들을 위해 ‘K-볼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4월 30일까지 티빙 이용권을 최초로 구독하는 이용자는 KBO 리그뿐 아니라 영화, 드라마, 예능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광고형 스탠다드’ 상품을 첫 달 100원 가격으로 이용 가능하다.

    또한, ‘마이팀 응원 투표’로 10개 구단 중 응원하는 홈 팀에 투표하고, 추첨을 통해 아이패드, 홈 어센틱 유니폼, 티빙 이용권 등 푸짐한 상품을 제공한다. 해당 이벤트는 4월 14일까지 참여 가능하다.

    티빙은 ‘2024 KBO 리그’ 정규 시즌에 맞춰 ‘KBO 리그 스페셜관’을 구축했다. 티빙 이용자는 스페셜관으로 정규 시즌 전체 경기 라인업과 경기 전력, 득점 기록, 하이라이트 영상을 확인 가능하다.

    기존 서비스도 한층 업그레이드했다. 실시간 방송 중 놓친 장면을 다시 볼 수 있는 타임머신 기능에 ‘득점장면 모아보기’를 추가해 편의성을 높였고, 열띤 홈 구단 응원전을 디지털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티빙 톡 기능도 확장했다.

    티빙 관계자는 “구단과 선수, 야구 팬 만족도는 물론 디지털 야구 문화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티빙이 생중계하는 ‘2024 KBO 리그’는 4월 30일까지 모든 가입자가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풀 영상 다시보기(VOD), 10개 구단 정주행 채널, 실시간 문자 중계, 주요 장면 하이라이트, 클립 영상은 4월 30일 이후에도 무료로 제공할 방침이다.

    ◆네이버 크림, 결제액 2% 청구할인 ‘우리카드 PLCC’ 출시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KREAM)은 우리카드와 PLCC(상업자 표시신용 카드) ‘크림 우리카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크림 우리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각 1종으로 구성됐다. 연회비 2만원의 신용카드 사용자는 크림 플랫폼 이외 결제 조건 30만원을 충족하면, 월 최대 3만원 한도로 크림에서의 결제액 2%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다.

    체크카드는 연회비 없이 전월 실적 20만원 충족 시 월 최대 5천원 한도로 크림 이용금액 5% 청구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카드 출시에 따른 프로모션도 준비했다. 크림 우리카드로 크림에서 제품을 구입한 사용자들만을 대상으로, 가장 선호하는 제품인 나이키 조던 트래비스캇, 크롬하츠 팬던트, 셀린느 가방을 제공하는 ‘크림 드로우(draw)’ 자동 응모 기회를 제공한다. 3만원 이상 첫 결제 시에는 3만 크림 포인트를 리워드로 전달한다.

    김민국 크림 사업총괄은 “앞으로 더 큰 협업을 이어가며 이용자들이 누릴 수 있는 실질적 혜택을 넓혀갈 것”이라고 말했다.

    ◆홈쇼핑모아, 데이터 분석 플랫폼 ‘홈쇼핑 트렌드’ 오픈

    버즈니는 모바일 홈쇼핑 플랫폼 홈쇼핑모아에서 데이터 분석 플랫폼 ‘홈쇼핑 트렌드’를 정식 오픈했다고 밝혔다.

    홈쇼핑 트렌드는 업계 종사자와 광고주에게 홈쇼핑에 최적화된 트렌드 리포트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지난 12월 베타 오픈했다.

    정식 오픈을 통해 홈쇼핑 트렌드에서는 현재 방송중인 홈쇼핑 및 T커머스 채널의 생방송 랭킹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홈쇼핑 인기 상품과 브랜드 랭킹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더해졌다.

    이 외에도 홈쇼핑 ‘카테고리 트렌드’, ‘검색어 트렌드’, ‘브랜드 트렌드’, ‘생방송 모아보기’ 등 업계 종사자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다. 홈쇼핑 트렌드는 홈쇼핑모아 광고주센터 웹사이트에서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조창래 홈쇼핑모아 서비스팀 팀장은 “홈쇼핑 트렌드 서비스가 업계 종사자에게 도움 되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지속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위메이드커넥트, '미르의 전설2: 기연' 개발방향 공개

    위메이드커넥트가 올해 출시할 모바일게임 ‘미르의 전설2: 기연’의 캐릭터 이미지를 공개하며 개발과 서비스 방향을 소개했다.

    공개된 3종 캐릭터 이미지는 MMORPG 장르 특유의 화려한 개성 표현이나 색감 대신 동양, 성숙, 전통을 키워드로 디자인된 것이 특징이다. 콘텐츠는 물론 IP의 정통성을 이용자들이 체험하며 감성을 즐기는 것도 중요한 서비스 방향이라는 설명이다.

    한편 ‘미르의 전설2: 기연’은 플레이웍스의 협력작으로도 관심을 모은다. 양사 협업은 ‘다크에덴M’ 등 MMORPG를 통해 개발과 서비스, 운영에 합격점을 받은 바 있다.

    원준환 위메이드커넥트 이사는 “20년 넘은 미르의 전설2 IP를 기억하고 기다려온 많은 분들께 감성과 기술, 서비스가 더해진 최고의 기대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RPG 장르로의 서비스 확장을 선언한 ‘미르의 전설2: 기연'은 현재 비공개 사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상반기 중 사전 예약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