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한 시장 안정화 수단 갖추고 있어""금리인하 아직…물가, 목표 수렴해야"
  • ▲ ⓒ한국은행 제공.
    ▲ ⓒ한국은행 제공.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7일 "환율 움직임이 과도하다"고 말했다.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 참석차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 중인 이 총재는 이날 현지 C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총재는 "미국 달러화 강세뿐 아니라 중동의 지정학적 긴장이 환율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주변국(일본과 중국)의 엔화와 위안화 약세도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이어 "환율 변동성이 계속될 경우 우리는 시장 안정화 조치에 나설 준비가 돼 있으며, 그렇게 할 충분한 수단을 갖추고 있다"고 말해 환율 안정 의지도 강조했다.

    실제 한은과 기획재정부는 지난 16일 오후 공식 구두개입 성명을 냈다. 

    시장에선 구두개입과 함께 달러 매도 실개입도 함께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있다. 원‧달러 환율이 거침없이 올라 속도 조절할 브레이크가 필요했다는 평가다.

    한 시장 관계자는 “최근 달러 강세를 보면 미국의 정책 역할이 크기 때문에 올라가는 방향은 맞지만 속도가 중요하다”면서 “불안감이 확산하면 시장 컨트롤이 어려워질 수 있어 사전에 속도조절하는 차원에서 적절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이 총재는 한국의 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해 "아직 신호를 준 상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한국은 미국이나 유럽과 달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근원물가 상승률보다 높은 수준"이라며 "근원물가는 예상대로 둔화하고 있지만, 소비자물가는 상당히 끈적끈적(Sticky)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 수준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할 때까지 통화 긴축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