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아닌 안전한 이용 촉진, 필요성 강조AI 거버넌스 원칙 공개, 운영체계 수립 예고
  • ▲ ⓒSK텔레콤 뉴스룸
    ▲ ⓒSK텔레콤 뉴스룸
    정재헌 SK텔레콤 대외협력담당(사장)이 AI 개발과 이용 확산을 위해 ‘AI 거버넌스’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사장은 17일 SK텔레콤 뉴스룸을 통해 AI 거버넌스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내용의 칼럼을 게재했다.

    AI 거버넌스는 AI에 대한 규제나 이용을 억제하기 위한 것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 정 사장은 "AI 거버넌스는 AI를 사회가 지향하는 가치와 일치시키고 대중의 신뢰도를 높임으로써 AI의 발전과 진화를 촉진하게 된다"고 제시했다.

    G7과 유럽연합 등 AI 거버넌스 도입상황을 짚으면서 “SK텔레콤도 올해 1월 회사 경영에 AI 거버넌스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며 “주주총회를 통해 AI 거버넌스 원칙인 ‘T.H.E. AI’를 공개했다”고 설명했다.

    T.H.E AI는 ‘by Telco, for Humanity, with Ethics’의 약어로, SK텔레콤 AI의 특성(Telco), 목표(Humanity)와 가치(Ethics)를 상징한다. 통신사업자가 윤리적 책임성과 투명성을 바탕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하겠다는 원칙을 바탕으로 한다는 의미다.

    정 사장은 "현재 SK텔레콤은 AI 거버넌스 원칙을 반영한 AI 헌장을 수립했고, AI 거버넌스 원칙을 뒷받침할 의사결정체계를 구축중에 있다"며 "AI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행동규범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