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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사회는 좋은 記者들이 많은 社會이다. 기자는 거짓과 사실을 구별하여 알리는 전문가이다. 그런 기자들이 많으면 汚物(거짓)은 제거되고 맑은 물이 흐른다. 기자들이 그런 여과기능을 하지 않으면 사회는 거짓말 찌거기로 막혀 장애가 온다.
趙顯五 경찰청장 내정자가 노무현 전 대통령 관련 가명계좌의 존재를 명시하는 발언을 한 데 대하여 한국의 기자들이 보이는 태도는 달을 가리키는 스님의 손가락만 쳐다보고 떠들어대는 모습이다. 趙 내정자는, 한국에서 정보가 가장 많은 사람중의 한 명이다. 그 사람이 한 말을 근거로 후속취재를 하여 가명계좌의 眞僞(진위) 여부를 가려내야 할 사람은 사실확인 전문집단인 언론이다.
기자들은, 검찰이 부인했다거나 前職(전직) 검사는 여운을 남겼다거나 하는 구경꾼 자세가 아니라 직접 진실에 접근하려는 기자정신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그런 노력은 힘이 든다. 기자들은 쉬운 방향으로 간다. 趙 내정자의 다른 문제성 발언들을 끌고 와서 亂打(난타)한다. 중대한 것을 피하고 사소한 데 목숨 거는 모습이다.
기자들중엔 이념적으로 편향된 이들이 많다. 이들은 좌경세력의 부정이나 문제점은 회피하거나 감싸고 대한민국 체제 세력에 대한 공격엔 용감한 경향이 있다. 경찰청장 내정자가 與黨 간부의 가명계좌 존재 가능성에 대하여 언급하였더라면 기자들은 벌떼같이 들고 일어나 취재경쟁을 벌였을 것이다.
지난 일요일 한국 기독교가 합동으로 8·15 대성회를 서울시청광장을 비롯한 全國 40여 군데서 벌였다. 서울엔 30만 기독교인들이 모였다. 광장뿐 아니라 남대문~세종로 네거리 도로도 사람들로 꽉 찼다. 이 거대한 집회를 保守(보수)신문조차 1단 기사, 사진 한 장 정도로 보도하였다. 좌익들 10명이 시위한 기사보다도 작게 다뤘다.
大聖會에 모인 사람들은 대체로 애국적인 설교와 기도를 하였다. 정부의 성공을 기원하고 통일을 열망하며 북한동포와 탈북자들의 참상을 同情(동정)하였다. 좌경 기자들 눈엔 이게 못마땅하였을 것이다. 만약 불교도가 이 정도의 人波(인파)를 모아서 정부를 비판하는 행사를 하였다면 머리 기사로 보도되었을 것이다.
한국 언론의 좌경화가 反국가, 反기독교, 反사실적 경향을 띠고 있음을 짐작하게 해주는 게 작금의 사건들이다. 한국의 좌익은 從北反韓的(종북반한적) 성향이 강한데 이런 이념적 가치관을 반영한 것이리라.
기자는 신념, 종교, 계층, 필요하면 國籍(국적)까지도 넘어서서 사실에 육박하고 사실에 목숨을 걸어야 하는 프로이다. 이 사람은 이런 말을 했다, 저 사람은 부인했다 식으로 이 말 저 말 중계나 하여 혼란을 가중시키는 일은 기자가 아니라도 할 사람들이 많다. 한국은 죽은 기자의 사회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