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디어, 무엇이 문제인가?언론의 ‘카더라’ 보도는 직무유기이자 범죄행위
  • 현대인들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게 일이 돼버렸다. 하지만 그 ‘일’을 제대로 하기가 어려운 게 또 현대사회다. 우리는 왜 진실을 찾으면서도 미디어를 믿지 못하게 된 것일까. 인보길 <뉴데일리> 대표를 만나 그 해답을 물었다.
     
    바쁜 하루를 보내는 현대인들은 커다란 종이신문을 들고 다니는 대신, 간단하게 클릭 한 번으로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확인한다. 자극적인 제목들부터 흔히 '낚였다'고 말하는 낚시 기사들까지 다양한 내용의 기사들이 주를 이룬다. 이번에도 낚였다는 한숨과 함께 '역시 인터넷 기사들은 믿을게 못 된다'는 다짐을 하며, 또 다른 인터넷 기사를 클릭한다. 클릭 한 번으로 조회 수를 늘리는 인터넷 신문도 그렇지만, 사각거리는 느낌의 종이신문도 왠지 믿을 수 없는 것은 매한가지다.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신문을 보며 머릿속에서 자신이 새로운 기사를 써내려가 진실을 구분해내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어버렸다. 우리는 왜 이렇게 진실을 갈구하며 매스미디어의 보도를 믿지 못하는 것일까? 그에 대한 해답을 듣고자 인보길 <뉴데일리> 대표와 인터뷰를 가졌다.

    인보길 <뉴데일리> 대표는 언론계의 산 증인이다. 1965년 조선일보 기자로 출발, 조선일보 편집국장, 뉴미디어 본부장을 거쳐, 1995년 디지털 조선일보 대표이사로 한국 최초의 인터넷신문을 창간했다. 조선일보 대기자를 역임한 그가 또 다른 인터넷신문 <뉴데일리>를 맡아 ‘Save Internet'이란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새로운 미디어를 만들어내고 있다. 군사정부 시절 언론의 탄압부터 언론 통폐합, 그리고 자유롭게 보도할 수 있는 디지털 신문시대까지를 모두 거친 그에게 한국 매스미디어의 역사와 트렌드를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 <뉴데일리>의 대표실, 인보길 대표가 따뜻한 차 한 잔을 들고 들어왔다. 방 안의 차가운 기류와는 다르게 인대표는 따뜻한 미소로 선진화 홍보대사들을 맞이했다. 얼마 전 70세 생일이었다는 그의 자리 뒤에는 '사장님 생신 축하드려요.'라는 익살스러운 문자와 함께 그의 얼굴을 합성한 귀여운 캐릭터그림이 붙어있었다. 생일인지도 모르고 일했다며 웃는 모습에서 우리가 예상했던 고집 센 원로 기자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다.

    먼저, 매스미디어의 범위는 광범위하기 때문에, 범위를 신문과 인터넷으로 간추리기로 하고 인터뷰를 진행했다.

    국민의 알권리, 어디까지가 알아도 되는 범위일까?

    선진화 홍보대사(이하 <선>) 최근 '엠바고'가 포털 인기 검색어에 오른 바 있습니다. 아덴만 여명 작전을 할 때 일부 언론이 엠바고를 파기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일이 왜 생겨나며, '엠바고'는 왜 지켜져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인보길 뉴데일리 대표(이하 <인>) 엠바고를 직역하면 보도금지를 뜻하고, 보통은 약속된 시간까지 보도유예를 뜻합니다. 이번 작전 때 정부에서 엠바고를 걸었지만 부산일보를 비롯한 몇몇 매체가 엠바고를 깨트렸지요. 실시간 작전상황을 기사화 한 것이 문제 된 것입니다. 인터넷 기사였기에 가능한 일이였죠. 더욱이 '이미 기사화 됐기 때문에 엠바고는 의미가 없다.'며 뒤따른 인터넷매체가 '국가 기밀보다 국민의 알권리로, 보도가 납치된 선원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엉뚱한 주장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작전은 종료되지 않았고 진행 중인 상태였습니다. 이럴 때 늘 등장하는 것이 국가이익 문제인데, 이번 경우 성급한 보도는 성공적으로 작전을 마치는데 해가 될 수 있으므로 현명하지 못한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선> 그렇다면 언론사들이 엠바고를 깨면서까지 기사화에 열을 올린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 엠바고를 깨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어요. 첫째로, 언론사 간의 뉴스경쟁과 특종의식 때문에 발생합니다. 둘째로는 의도적인 파기가 있는데, 보복 심리나 정치적 목적이 그 예입니다. 특히 군사작전의 경우 엠바고는 국가보호와 공익, 즉 다수의 이익 그리고 인권과 생명보호를 위해 꼭 지켜져야 합니다. 전쟁시에 기밀을 지키는 것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지요. 군사기밀이 아니라 해도 엠바고는 자주 일어나는데 외교문제나 인사문제, 또 화폐개혁과 같은 특별한 경제정책, 국제간 정상회담등 많습니다. 만약 어떤 언론사가 엠바고를 단독으로 파기한 경우, 일정기간 출입처 취재 금지 등의 제재를 가하기도 합니다.

    <선> 작년에 발생한 천안함 사건 당시에는 '국민의 알권리'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했는데요, 당시에 군사 기밀까지 공개하려는 일부 언론 때문에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국민의 알권리, 어디까지가 한계일까요?

    <인> 단순히 말하자면 '엠바고'까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언론의 양식, 즉 국가이익을 비롯한 공익기준을 어디까지 정하느냐는 것은 언론사의 수준문제라고 하겠지요. 미국 케네디 정부 당시 <뉴욕 타임즈>가 쿠바 미사일 기지 공격에 관한 기밀을 폭로해 유명한 재판이 벌어진 예가 있지요. 국민의 알권리를 비롯하여 뉴스소스 보호문제가 쟁점이었습니다. 물론 ‘케이스 바이 케이스’지만 우리나라는 현재 휴전 상태 이므로 남북문제와 안보부분에서는 아주 예민합니다. 작년 천안함 사건당시 이러한 논란이 극에 달했었는데, 국민의 호기심 충족을 핑계로 지나치게 군사기밀을 공개보도 하면서 경쟁을 벌이는 것은 국제적 웃음꺼리였습니다. 더구나 북한에서 상당부분 우리의 정보를 얻어간다는 점도 무시해서는 안 될 부분이죠.

    아덴만 여명작전 당시 군이 국회에서 작전 설명을 했을 때, 일부 국회의원들이 기밀을 너무 노출시키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는데요, 공개해도 좋은 묵은 정보까지 민감하게 다룰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더구나 지금은 인터넷과 트위터등 SNS시대이므로 국가기밀의 공개-보도 기준을 다시 한번 정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정보담당자들의 통신 매뉴얼이 재정비 돼야 하겠지요.

    <선> 그렇다면 대표님께서는 보도의 범위 때문에 고민하신 적은 없으신가요? 공익 때문에 사실을 보도하지 못했다든지, 경험담을 듣고 싶습니다.

    <인> 음, 군사정부시절 계엄사태 때 날마다 신문을 만들어 계엄당국에게 검열을 받던 때가 생각납니다. 당시 크게 보도하고 싶었던 기사가 빠지고 작아지고 그랬지요. 그리고 며칠 뒤에 1단으로 올렸던 것들도 있는데, 눈에 잘 띄지 않는 것 같지만 중요한 자리에 실어서 관심을 유도했던 일이 기억에 남습니다. 신문 기사는 역사로 기록되기 때문에 ‘그 때 그 기사를 보도했느냐’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알려야 될 것은 늦게라도 작게라도 보도하고 싶었기 때문이지요.

    언론에 대한 불신, 해결방안은 없는 것일까?

    <선> 얼마 전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의 차남이 로스쿨 부정입학 의혹으로 네이버 검색어에도 많이 오르고 핫이슈로 떠올랐었는데 하루 만에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요즘 사실 여부를 떠나 일단 보도를 하는 ‘~카더라’식의 보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언론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 또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이러한 불신에 언론사는 어떻게 대처하는지 궁금합니다.

    <인> ‘언론의 신뢰’는 세계적인 문제이지만 한국 언론계의 고질적인 구조적 과제입니다. 

    우선 국민의 불신을 받는다는 것은 일차적으로 언론사 스스로 잘못했기 때문이죠. 안상수 대표 아들사건만 해도, 막강한 취재력을 가진 언론사조차도 확인 하지 않고 무책임하게 그대로 보도했기 때문에 일어난 것 아닙니까?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보도하는 것은 일종의 허위보도이며 직무유기입니다. ‘남들이 보도했으니 우리도 빨리 베끼자’는 식으로 보도했다면 비판 받아 마땅하지요. 일시적 상품경쟁을 위해 인권침해를 한다면 그것은 범죄입니다.한국 언론계는 지금 ‘유언비어의 정글’속에서 싸우는 괴물들 같습니다.

    소위 민주화 이후 난립된 신문사들과 방송들의 무한경쟁구조에 설상가상으로 인터넷 신문들이 쏟아져 그 이용도가 급증하고 SNS로 개인들이 정보생산자로 변하면서 이전투구 양상이 위험수위로 치닫고 있습니다. 악플에 시달려 자살한 연예인만 해도 벌써 몇 명입니까?

    인터넷 자유방임 사회, 인터넷의 무한질주에 나도 질세라 뒤따르는 메이저 언론들, 이런 나라가 세계에 어디 또 있을까요. 총체적인 국가 과제입니다. 혁명적인 구조조정과 함께 사회문화 수준이 업그레이드 되지 않고는 해결이 요원해 보입니다.

    <선> 국민들은 언론에 보도가 나오면 혹시 ‘배후가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심을 품게 되는데, 이처럼 언론이 권력에 자유롭지 못하다는 시각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인> 먼저 개념 정리가 필요할 것 같군요. 신문의 기원은 정파지(政派紙)입니다. 유럽의 정당들이 선전물을 만들면서 시작된 것인데, 지금 한국의 양상은 정파지 시대와 크게 다를 바 없어 보입니다.  바람직한 언론은 정론(政論)이 아니라 정론(正論)이 되어야 합니다. 즉, 언론정신에 입각한 언론이 돼야 하며 언론의 순기능을 최대화하고 역기능을 최소화하는 노력을 통해 올바른 주장, 올바른 가치관을 앞장서서 전파하고 지켜나가는 정론(正論)이 돼야 합니다. 또한 이런 능력을 지닌 언론이라야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언론이 권력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게 되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만, 현재 우리 언론계는 남대문 시장이나 다를 바 없어요. 어느 대도시에 신문사가 20개도 넘는다면  자원낭비는 물론이고 그 부작용에 지역사회가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어찌된 일인지 한국 언론계에는 적자생존 법칙도 통하지 않습니다. 재정적으로 보면 벌써 문닫아야할 언론사들이 여전히 신문을 발행하고 기업광고를 냅니다. 일일이 거론할 수조차 없는 야합과 유착, 폭력에 가까운 사례들이 판치는 ‘미디어의 정글’이라고나 할까요.수많은 지방지들과 인터넷신문등 이렇게 언론사가 난립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무분별한 경쟁이야말로 언론이 권력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게 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또한 해방이후를 방불케 하는 좌우 이념대립 양상은 언론의 상식이 통하지 않는 정치투쟁으로 변질되고 말았습니다. 이 싸움이 만병의 근원이 되지요. 언론의 존재이유라 할 수 있는 진실보도 객관보도에 앞서 편들기 보도, 왜곡 편향 보도 때문에 국가와 국민들이 그동안 얼마나 많은 고통을 겪고 있습니까? 음모론이나 배후조작, 의혹제기등을 언론들이 일삼으니 독자들은 이제 언론을 언론으로 보지 않게 되었습니다. 언론 스스로가 불신을 자초한 것이지요. 진정한 언론의 품질과 품격을 하루 빨리 회복해야 하겠습니다.

    <선> 그렇다면 언론이 권력으로부터 자유롭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인> 첫째는 언론정신, 기자정신입니다. 즉 정의를 위한 용기에요. 또 하나는 재정자립도 입니다. 그 언론사의 재정이 튼튼해야 합니다. 외부의 협박에도 끄떡 안하고 버틸 수 있는 자신감은 재정자립도에서 나오기 때문이죠. 언론정신과 기자정신이 투철하고 재정자립도만 튼튼하다면 어떠한 공갈협박도 물리칠 수 있죠. 권력의 위협은 정치권력만이 아닙니다. 광고주라는 경제권력, 시민단체로 표현되는 대중 독재의 압력, 그리고 공(公)과 사(私)를 구분 못하는 언론인 자신들의 내면 갈등, 모두 무서운 공정언론의 적들입니다. 따라서 기자 개개인과 언론사 전체로서의 품질관리, 품격의 수준 즉 고품위 유지 능력이 총체적으로 업그레이드 돼야 하겠지요.

  • 지나친 언론사 난립, 대안은 없을까?

    <선> 다양한 인터넷 언론 매체가 생김에 따라 근거 없는 보도, 추측성 보도 등이 난무하는데 그에 따라서 언론 수준이 전체적으로 떨어졌다는 평가도 많이 나옵니다. 이에 대해 인터넷 신문대표로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또 인터넷 매체가 공신력 있는 매체로 국민들에게 인정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표님만의 방안이 있다면 듣고 싶습니다.

    <인> 1995년 제가 처음으로 조선일보에서 인터넷 신문을 창간했던 때와 비교해보면 과연 현대는 사이버 언론 춘추전국시대가 되었습니다. 더구나 한국은 선진국들과 달리 ‘포털 언론’ 전성기라고나 할까. 포털들이 뉴스 보도를 경쟁하면서부터 기존 메이저매체까지 위협받는 이상한 구조로 변했습니다. 한국 포털들이 언론처럼 군림하게 된 원인은 따지고보면 언론사들에게 책임이 있어요. 비싼 경비를 들여 신문사들이 생산해 낸 콘텐츠를 무료로 포털에 넘긴 것이 일파만파의 탁류가 되었습니다. 대형 언론사들이 포털의 위력 앞에 위축되어버린 역전현상이 한국만의 ‘언론병’으로 고착된 것이죠.

    정보사회는 법치사회입니다. 편법, 불법이 판을 치는 사회에서는 정보가 본연의 가치를 발휘할 수 없죠. 현재 신문법이 있는데 이런 관련법들은 언론 탄압하기 위한 법이 아니고, 소비자들에게 보다 바람직한 정보를 서비스하기 위한 법 아닙니까. 따라서 인터넷 언론의 신뢰도를 높이려면 인터넷 언론법도 만들어야 합니다. 일정한 기준을 정해 그 기준에 맞는 매체들을 수용해 나가는 게 바람직합니다.

    <선> 포털에서 활동하는 인터넷 매체를 보면 조회 수를 늘리기 위한 낚시기사를 남발하기도 하고, 심지어 일부 매체에서는 타 매체의 기사를 그대로 베껴 자신의 이름으로 올리기도 합니다. 이에 ‘PC만 켤 줄 알면 기자 할 수 있다’라는 비아냥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넷 매체의 증가로 언론수준이 떨어졌다는 평가에 대해 인터넷 신문의 대표 입장에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듣고 싶습니다.

    <인> ‘언론의 기준’이 의미를 상실해가는 시대입니다. 1차적인 책임은 인터넷 언론사들의 재정능력 결핍, 양질의 인력 부족, 생존경쟁 탓입니다. 또한 포털들은 자율규제를 한다지만 ‘노이즈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포털은 언론사가 아니면서 뉴스서비스를 하기 때문에 이런 모순이 방치되는 겁니다. 미국이나 일본은 법적으로 포털을 언론으로 인정 안 합니다. 우리 사회에서는 포털이 언론백화점입니다. 자신이 서비스하는 뉴스로 문제가 생겨도 책임을 안 져요. 이처럼 왜곡된 언론구조를 보완할 장치가 필요합니다.

    <선> 지난 3, 4년 사이에 블로그 기자라는 말이 등장하였고 이들이 언론인지 아닌지에 대한 논란이 많습니다. 저희가 듣기로는 ‘블로그 기자’로 인해 피해를 입어도 언론중재위원회에 중재요청을 할 수 없다고 들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론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도 사실입니다. 과연 그들은 기자일까요?

    <인> ‘한명의 도둑을 열사람이 못 지킨다’는 옛 속담 그대로입니다.

    소비자와 생산자, 수요자와 공급자를 겸하게 된 IT시대의 ‘1인 미디어’들을 누가 무엇으로 어떻게 효율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겠습니까? 현재는 개인이 PC, 아이폰 등만 가지고 있으면 1인 미디어 역할을 할 수 있어요.

    블로그 기자가 언론이라면, 블로그 기자들이 작성하는 콘텐츠가 거짓 없는 사실이란 것을 체크하는 게이트키퍼들이 있어야 하는데 무방비상태입니다. 신뢰도가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데 그들이 기자라면 자기 글에 책임을 져야지요.  블로그는 어느 누가 써도 사적인 영역이므로 한계가 있어요. 그들의 생산물은 개인 정보, 첩보 수준, 개인 의견일 순 있어도 ‘언론 기자’라고 할 순 없습니다. 언론사가 사실 확인을 거쳤다는 인증을 붙여서 서비스하든가 해야겠죠.

    <선> 언론의 기능을 하는 곳이 너무 많은 상황에서, 언론사 마다 성향에 따라 Fact를 취사선택하여 특정 결론으로 몰아가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도 어릴 때부터 우스갯소리로 보수와 진보를 대표하는 <조선일보>와 <한겨례 신문>을 함께 구독해야 한다는 말을 자주 들어왔습니다. 하지만 이런 식의 신문 선택을 통하여 객관적 시각이 생길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언론을 통해 단순하게 정보를 얻는 것을 넘어서 통찰력과 진실을 바라보는 관점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인> 결론은 역시 생산자와 소비자들의 수준입니다. 국민의 교육수준이죠. 무한경쟁의 미디어 시장에서 정치적 목적으로 왜곡 조작 편향 선전까지 횡행하는 정치상업주의를 걸러내면서 고품질의 뉴스와 정보를 나름대로 수용하는 능력, 이것은 하루 아침에 생길 수 없겠죠.저는 초등학교 때부터 NIE(Newspaper In Education)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니, 이제는 NIE만으론 부족하고 MIE(Media In Education)이라야 맞습니다.

    주요 신문만이 아니라 방송, 인터넷, SNS까지 포괄해야죠. 특히 현안(Current Issues)에 대한 학교교육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주요 이슈들에 대하여 그날그날 나오는 신문들과 방송, SNS 정보자료를 수집하고 참고 도서들을 읽고 학교에서 강의와 토론 논쟁을 벌이는 교육을 꼭 해야합니다. 어려서부터 이런 교육을 받고 성장한 국민은 사고력, 분석력, 통찰력, 판단력, 창조력등을 저절로 갖게 될 것입니다. 이런 국민들이라면 무책임한 저질 미디어는 발 붙일 곳이 없어집니다. MIE야말로 어떤 엄격한 법보다도 강력한 자정능력을 제공해주지요.

    요즘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가 주요관심사로 떠올랐지만,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대학교까지 MIE를 꾸준히 거치게 되면 그 사람은 ‘미디어 활용법’만이 아니라 엄청난 독서량과 함께 경쟁력 높은 지식인, 문화인, 선진국민으로 탄생할 것입니다. 우리도 미국등 선진국처럼 MIE를 정규교과로 과감히 도입하여 적극 시행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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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뷰 후기]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며 인터뷰를 마무리한 인보길 대표는 역사의 진실을 바로 세우고 자유민주주의가 바로 작동시키기 위해 <뉴데일리>를 통해 맡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뉴데일리>를 통해 우리가 지켜야할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공정한 경쟁이 잘 작동되는데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며 “거짓과 진실의 투쟁이 피곤하다”고 웃었다. 인터뷰를 마치고 나서 홍보대사들 한명 한명의 손을 잡으며 엘리베이터까지 배웅하던 인보길 대표. 그에게서 진심으로 사회를 위해 노력하는 따뜻한 기자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인터뷰 진행: 선진화 홍보대사 강성우, 김조희, 박인혜, 안승민, 오지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