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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와 [환경] 등을 배려하는 유통점포로
[대형마트], [전통시장], [백화점] 등의 순으로 꼽혔다.<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전국에 거주하는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유통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다고 26일 밝혔다.조사 결과에 따르면
[점포유형별 사회공헌활동 평가]에서
[대형마트]가 5점 만점에 평균 [3.00점]으로 가장 후한 점수를 받았다.이어 [전통시장(2.96)],
[백화점(2.85)],
[인터넷쇼핑(2.77)],
[슈퍼마켓(2.71)],
[TV홈쇼핑(2.69)],
[편의점(2.47)] 등의 순이었다.
<대한상의> 유통산업정책실 <정상익> 실장의 설명이다."점포규모가 큰 [대형마트의] 경우
해당지역 주민에게 많은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어
소비자들이 이 점을 높게 산 것으로 보인다.또 독거노인 및 저소득층 등 지역 [취약계층 지원]이나,
매출 일부 [기부활동],
[저렴한 교양·취미 강좌개설]도
긍정적 이미지 구축에 한 몫 했을 것이다."
[전통시장]의 사회공헌활동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은 것에 대해서는
상인회 중심의 [골목·거리 청소],
지자체 지원을 받아 개최하는 [다양한 전통시장 행사] 등
지역주민들에게 [친근감]을 주는 활동들이 호감을 줬을 것으로 분석됐다.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유통기업의 사회공헌활동으로는
[질 좋은 상품을 적절한 가격에 제공하는 것(40.8%)]이었으며,
이어 [지속적인 고용창출(20.2%)],
[지역사회 공헌활동(16.2%)],
[기업윤리 확립 및 법 준수(13.8%)],
[환경보호 노력(5.2%)] 등이 뒤를 이었다. -
국내외 유통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평가는 다소 엇갈렸다.
[국내] 유통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서는
[긍정적 평가(29.6%)]가
[부정적 평가(28.2%)]보다 다소 많았다.하지만 [해외] 유통기업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평가가 압도적으로 많았다.특히 [해외 명품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59.8%로,
긍정적 인식(14.2%)의 [4배]에 달했다.이와 함께 상당수 소비자들은
[착한] 브랜드나 상품에 지갑문을 쉽게 열었다.상품 구입시 [사회공헌활동]과 관련된
브랜드나 상품을 고려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 79.5%가 [그렇다]고 답했다.그 이유로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사회나 환경에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73.7%)],
[관련 상품 구입 자체가 의미 있는 일이라서(62.0%)],
[자녀 교육을 위해서(14.6%)] 등을 차례로 꼽았다.
복수응답 결과다.사회공헌 관련 착한상품에 대한 구매 경험여부 질문에는
[친환경 상품(94.4%)을 구입한 적 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이어 [매출의 일부가 기부되는 상품(83.7%)],
[지역사회 기여 상품(74.9%)],
[개발도상국을 지원해주는 상품(57.7%)] 등의 순이었다."유통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가
좋은 제품을 싼 값에 제공하는 것을 넘어,
지역사회와 환경을 배려하는 사회적 활동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전통시장의 주민체감형 사회공헌활동이 좋은 호응을 얻고 있는 만큼
유통사들도 점포 규모와 소재지 등을 적극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필요가 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