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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온라인쇼핑족] 4명중 1명이
[해외직접구입(이하 해외직구)]을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알뜰소비 풍조와 FTA 체결 등에 힙입어 급증하고 있는 추세인데,
이중 96%가 "계속해서 할 것"이라고 답하는 등
국내 소매시장 잠식이 우려되고 있다.<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국내 온라인쇼핑족 1,6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해외 직접 구매 이용실태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24.3%가
"해외 인터넷쇼핑몰이나 구매대행 사이트를 통해
상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해외직구]를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로
[국내 동일상품보다 싼 가격(67%)]을 첫손에 꼽았으며,
이어 [국내에 없는 브랜드 구매(37.8%)],
[다양한 상품 종류(35%)],
[우수한 품질(20.3%)] 등을 차례로 들었다.
이는 복수응답 결과다."알뜰소비 및 가치소비의 확산과 함께
개성과 품질을 찾으려는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해외직구]가 점차 늘고 있다.
특히 SNS, 블로그 등을 통해 해외직구 이용방법이 공유되거나,
직구 사이트들이 구매절차를 간소화하면서
이용 편의성이 증가된 점도 활성화에 한 몫하고 있다."
- 대한상의 유통산업정책실 정상익 실장[한-미 FTA] 발효에 따른
[관세인하]와 [면세한도액 상향]도
이같은 추세를 거들고 있다.지난 2012년 3월 [한-미 FTA] 발효를 기점으로,
미국에서 직접구매를 할 경우 관세를 물리지 않는 구매금액 상한선이
기존 15만원 이하(상품가격+배송비)에서
200달러 이하로 상향 조정됐기 때문이다.실제 해외직구 경험자들이 체감하는
[FTA발효 후 해외브랜드 상품의 국내가격]을 물은 결과
[동일하거나 오히려 증가했다]는 답변이 91.3%에 달했다. -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해외직구] 건수와 이용액은
2010년 318만회, 2억4,200만달러에서
2011년 500만회, 4억3,100만달러로,
[한·미 FTA]가 발효됐던 2012년에는
720만회, 6억4,천200만달러로 급증했다.특히 [해외직구] 경험자들 대부분이
[해외직구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것(96.0%)]이라고 답하는 등
관련 시장은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대한상의 유통산업정책실 정상익 실장의 설명이다.
"아직까지 심각한 수준은 아니지만
추후 [해외직구]가 더욱 확산될 경우,
국내 소매시장이 잠식될 수 있다.
유통기업은 물론 국산제품을 생산하는
제조기업들의 매출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한편, [해외직구족]들은
지난 2년간 1인당 평균 5.7회에 걸쳐 총 93만원 정도를
[해외 인터넷쇼핑몰]이나 [구매대행]을 통해 사용했다.
연령별로는 전 연령대에서 비슷한 구매횟수를 보였지만,
구매금액면에서 30대가 100만8,000원으로 가장 씀씀이가 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