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류·디지털(카드, 모바일) 등 사용법 복잡할인 받으려면 앱 다운받아 등록/구매 마쳐야노령층 디지털 소외… 은행서 5% 할인하는 지류 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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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 창신동 문구완구시장ⓒ뉴시스
설 명절을 맞아 정부가 온누리상품권의 할인혜택을 최대 35%까지 높였지만 일부 소비자들만 활용할 뿐 노령층 등 디지털 소외계층은 활용하기 어려워 정책효과가 제한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중소벤처부는 설 명절을 앞두고 소비자 물가 부담을 낮추기 위해 이달 10일부터 한 달간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의 할인율을 기존 10%에서 15%로 올렸다. 1만원짜리 상품권을 8500원에 구입이 가능해졌다.동시에 이 기간 디지털온누리상품권으로 결제한 금액의 최대 15%를 환급해주는 행사도 진행했다. 디지털온누리상품권으로 1만원을 결제하면 1만5000원을 환급받는 구조다. 여기에 5%의 온라인 전통시장관 특별할인전 쿠폰까지 보태면 최대 35% 할인이 가능해진다.온누리상품권은 크게 ▲지류형 ▲디지털카드형 ▲디지털모바일형으로 발행되는데 각각 방식에 따라 사용방법과 혜택이 다르다.최대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디지털형을 써야 하는데 카드형의 경우 온누리상품권 앱을 먼저 설치한 뒤 본인 인증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후 기존에 갖고 있는 카드를 등록하고 금액을 충전하면 된다.이후 실물카드로 결제해야 하는데 전통시장에서도 해당 상점이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인지, 또 등록한 카드 브랜드(신한, KB, 삼성 등)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모바일형은 앱을 다운받은 뒤 역시 인증을 거쳐 모바일상품권을 구매한 뒤 가맹점의 QR코드를 찍고 금액을 전송하면 된다.디지털온누리상품권은 모바일결제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들에게는 적잖은 부담이다.실제 설 명절을 앞두고 서울 창신동 문구완구시장에서 만난 한 60대는 "디지털온누리 상품권은 복잡해서 사용할 엄두가 안난다"면서 "은행 네 곳을 돌아 겨우 지류 상품권을 구입했다. 우리 나이대 사람들은 앱으로 뭐 사라고 하면 힘들다"고 말했다.반면에 같은 시장의 대형 장난감 상점에서는 3~40대 부모들이 디지털상품권으로 결제하기 위해 앱을 구동시킨채 길게 줄을 늘어서기도 했다. 중간 중간 디지털상품권 사용이 가능한지 묻는 전화도 잇따랐다.한 30대 여성은 "긴 연휴를 앞두고 아이들 장난감을 구입하러 왔다"면서 "디지털온누리상품권으로 시장에서 싸게 살 수 있다고 해서 미리 상품권을 구입해 왔다"고 말했다.정부는 올해 온누리상품권 발행규모를 역대 최대치인 5조5000억원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전체 발행액 중 디지털상품권 비중을 30%로 확대하고 혜택도 강화했다. 앞서 온누리상품권 부정 유통 사고가 있었던 만큼 부작용을 줄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디지털 소외층을 위한 장치는 부족하다는 지적이다.중기부는 디지털상품권의 사용률을 높이기 위해 앱 통합 및 디지털 교육 확대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