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아그로닉스, 우일농산과 깐마늘 계약 [일방적 파기]아그로닉스선 "법정서 입장 밝힐 것" 말 아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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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인터넷 동영상에 한 [대기업 영업사원]과[대리점 점주] 간의 녹취록이 국내에 퍼지자,[강자의 횡포]와 [약자의 눈물]이 가시화되며국내 여론 [갑을논란]에 불을 지폈다.본사 물량을 대리점에 떠넘기려는30대 영업사원의 충격적인 욕설과 폭언 앞에한국 사회의 수많은 [을]이 공분했고,이를 의식한 [갑]이 [을]과의 상생을 외치는계기가 되기도 했다.당시 본사는이에 맞서 일부 업주들을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소하는 등반성의 태도 따윈 찾아볼 수 없었다.그러나고통을 외치는 을과이를 짓누르는 갑 사이의 불화가 이어지던 중공개된 녹취록은 결국 을의 편이 되어 주었다.여론의 비판이 확산되고이는 곧 불매운동으로까지 이어졌다.결국 해당 기업은일주일만에 재발방지를 약속하며 고개를 숙였고,을은 그제서야 피눈물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난 표정이었다.갑의 횡포가 새삼 주목받긴 했지만아직 국내 각계각층의 [을]의 하소연은봇물처럼 터져나오고 있다.대기업의 불공정 약관에부당함을 호소하는 이들의목소리도 여전하다.최근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갑의 횡포와 대기업 특혜에 대한새누리당 박민식 의원, 민주당 김기식 의원의 지적이눈길을 끌기도 했다.공정위가 겉으로는 [경제 민주화]를 외치면서안으로는 [재벌 봐주기]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었다.[화장품업계],[패션업계],[대형 유통업체 협력사],심지어 [영농업계]까지대기업의 불공정거래를 공정위에 신고해도그들 입장만 대변돼 가슴앓이 중인[을]의 눈물은 계속되고 있다.이번에는품질 좋은 마늘 생산지로 유명한 경상북도 의성군한 마늘 영농업자의 눈물이 수면위로 떠오르면서[대기업의 농가때리기]가 이슈화 되고 있다.대기업 농산물 구매팀으로부터속수무책으로 당한 마늘 농가업체가그들과의 녹취록을 공개하며외로운 싸움을 호소하자,이 소식을 접한농업 종사자들의공분이 커지고 있다.
올해 대한민국을 들썩이게 만든남양유업 사태(갑질 횡포)의 상처가채 아물기도 전에이번에는대기업인 대상그룹의 아그로닉스(대표 오수환) 가[국내 농가]를 상대로 한 [갑의 횡포]로공분을 사고 있다.실제로 관련업계에 따르면 아그로닉스는우일농산영농조합법인(대표 류춘근, 이하 우일영농)과깐마늘 납품 계약을 체결하고일정 시간 뒤이를 일방적으로 파기해,이 농가에 10억원 가량의손실을 입힌 사건이도마위에 오른 것.우일영농은"대상 측이우리와의 계약을 파기한 뒤그에 대한 손해를 인정하고배상해주길 약속하고도2년이 흐른 현재까지이에 대한 책임을나몰라라 태도로 일관해최근 민사소송까지 제기했다"고26일 밝혔다.대상그룹의 아그로닉스는과일, 채소 등 농산물 도매업체로대상그룹 경영지원실장 출신인오수환씨가 대표이다.[종가집김치], [청정원(고추장)],[맛선생], [홍초], [웰라이프] 등의브랜드로 식료품을 생산하는(주)대상, 대상FNF 및기타 대상그룹 계열사로구성돼 있다.[대상그룹의 아그로닉스]는대상홀딩스 50%,임창욱 회장의 둘째 딸 임상민 씨가 27.5%,장녀 임세령씨가 12.5%,대관령원예농업협동조합이 10%의지분을 보유하고 있다.여기에[대상홀딩스]는임상민씨가 38.36%,임세령씨가 20.41%,임창욱 회장이 2.88%,임 회장의 부인인 박현주 부회장이2.87%를 보유하고 있어,사실상 아그로닉스는대상그룹의 오너 일가가보유한 회사다.대상 아그로닉스와우일영농의 악연은2010년 7월로 거슬러 올라가2011년 1월부터 피마르는다툼과 기다림이본격 시작됐다고류춘근 대표는 전했다.대상FNF 구매팀 모 부장은2010년 4월부터류 대표에게 여러차례 접근해마늘 납품의 계약 체결을끈질기게 제안했다.2010년 7월부터마늘가가 고공행진 할 것을 염두하고싼 가격에 받아가길 희망했던계산이었다.이미풀무원과 한화 등의 대기업에게깐마늘을 납품 중이던류 대표는대상과의 거래에서도별 탈이 없을 것이란 생각에흔쾌히 제안을 받아들였다.당시대상 측의 제안은류 대표가 받아들이기에큰 무리가 없었다.2010년 7월부터 12월까지치솟은 마늘가격을싯가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납품 받아가는 대신,이듬해 1월부터 6월까지는가격을 다소 높게 책정해물건을 받아가겠다는약속이 전제돼 있었기 때문이다."알고보니그들의 제안은계약을 성사시키기 위한새빨간 거짓에 불과했다.실제대상 측은시중 마늘 가격이계약가격보다 높은2010년 7월부터 12월까지만계약을 준수하고,마늘가가 폭락한이듬해 1월부터 6월까지손실 부분을 배려해가격을 높게 책정해납품을 받기는 커녕,아예제품에 하자가 있다는 핑계로반품을 반복하더니,결국 일방적으로계약을 파기해 버렸기 때문이다"- 우일영농 류춘근 대표이와 관련우일영농은시장시세가 약 7500원~8000원이던7월에서 12월 중순 사이약 145~150톤의 마늘을5,000원대로 납품,kg당 2,000원 가량의 손실을 떠안으면서3억원 정도의 피해를 보게됐다.여기에이듬해 1월부터 6월까지는대상 측이6500원의 가격대로 물건을 팔아준다 했던계약을 아예 파기,남아있던 150톤의 마늘을kg당 3,000원 가량의 손실을 보며땡처리함으로써 4억 5,000만원 정도의 손해를고스란히 떠 안았다.이 밖에대상으로 납품되지 못한 마늘 및땡처리조차 하지 못한 일정 분량이9월에서 10월까지도 그대로 남아돌며썩어 버린 물량 등손해액을 합치면2억 5,000만원 가량이 넘는다.결국이들 모두를 합친 손실 총액은자그마치 10억원 가량이라는 게류 대표의 설명이다."마음 같아서는이 금액 모두를 배상 받고 싶고타임머신이 있다면그 때로 돌아가다른 업체와계약하고 싶은 마음이간절하다.당시대기업의 횡포에 이길 자신이 없어손실 총액은 고사하고7월부터 12월까지 손해본 금액만이라도보상해 달라고 애원했던 것이다.일방적으로계약을 파기했던대상 측은공정위 결과가나오기 전까지만해도[손해배상을 해주겠다]며시간을 끌더니,공정위로부터비교적 가벼운 처벌인[주의촉구] 통지서를 받은 이후엔[우리가 손실 배상을 해줄 필요가 없다]며180도 태도를 바꿔 나를 외면하기 시작했다."- 우일영농 류춘근 대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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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그룹 아그로닉스(주)의 구매팀 김** 과장이 고** 부장과 합의해우일영농의 [손실 금액을 보상해 주겠다]며 약속했던 통화 녹취록 ⓒ우일영농 제공]이 소식을 접한경북의 한 농가 업체 대표는이 같은 반응을 보였다."아그로닉스는설립 당시농업인과 힘을 합쳐위기 속에서 기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소개하지 않았던가.농업인의 소득안정과농업분야의 위기대응강화에노력하겠다던 본연의 취지에어긋나도 한참 어긋난다.오히려영농업체에게금전적 고통과 손실을 주기 위해만들어진 회사였나 싶을 정도로양심없는 태도에 울분이 차오른다.나 역시배추를 취급하는 영농업자로써남의일 같지가 않다.앞으로대기업을 어떻게 믿고거래해야 할지암담한 심정이다."- 경북 의성군 배추농가 업체 김** 대표대상 아그로닉스의 한 관계자는이번 사안에 대해 말을 아꼈다."당시류 대표가 알아들을 수 있도록충분한 대화가 오고간 바 있으며,우리 측에선 합의한 것으로 알고 있다.민사소송이 걸린 부분에 대해서는우리도 변호사를 선임한 상태다.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 내용은지금으로선 말씀드릴 수 없다.자세한 입장은법정에서 밝히겠다."[대상 아그로닉스(주) 오수환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