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도로상황 알려주고 주변 휴게소도 안내해
친척 호칭 모를 땐 '패밀리앱', 서로 어색하다면 '모두의마블'로 분위기 전환
  • 민족 대명절 추석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주말과 대체 휴일까지 포함하면 6일부터 10일까지 연휴가 늘어난다. 

    차를 몰고 고향집에 방문할 때면 항상 신경쓰게 되는 고속도로 교통정보. 매번 라디오를 켜놓고 내가 가는 길도 아닌 다른 길 안내까지 듣고 싶지 않은 고객들을 위한 유용한 교통정보 앱이 눈길을 끈다. 
    더불어 복잡한 친척 호칭, 명절에도 운영하는 병원을 안내하는 여러 유용한 앱들이 추석을 맞아 큰 관심을 끌고 있다.


◆ 막히는 귀성길, '교통정보' 앱으로 뚫어보자

막혀도 너무 막히는 귀성길, 어디로 가야 빨리 갈 수 있을지 알고 싶다면 한국도로공사에서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고속도로교통정보' 앱으로 덜 막히는 도로를 찾아보자. 고속도로교통정보는 상황지도정보, 노선별 소통정보, 각 구간 CCTV 정보를 제공하며 해당 고속도로의 교통속보도 제공해 도로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국토교통부에서 내놓은 '통합교통정보'도 유용하다. 전국 고속도로와 국도의 실시간 교통상황과 공사 및 사고정보, 우회도로 등을 알려준다. 이는 모바일 웹사이트 m.its.go.kr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고속도로를 한참 달리고 있는데 갑자기 화장실이 급하다면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hi-쉼마루 휴게소 정보' 앱으로 가까운 휴게소를 찾아보자.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인접한 휴게소를 검색할 수 있으며 모든 휴게소 및 주유소 가격과 베스트 음식, 편의시설, 브랜드 정보까지 제공한다. 


  • ◆ 어려운 호칭은 '패밀리앱', 병원이 급할 땐 '응급의료정보제공'

    할아버지 동생의 아들의 아들을 뭐라고 불러야 할까? 오랜만에 친척들을 만났지만 모르는 어른들이 너무 많은데, 어떤 호칭으로 불러야 할지 모르겠다면 스마트폰에 '패밀리앱'을 설치하자. 친가, 외가, 시가, 처가 등 가계도를 작성해 나와의 호칭정보를 알려준다. 더불어 상차림 등 가정의례도 함께 알려준다. 

    이렇게 호칭도 모를 만큼 어색한 친척끼리 만나 별로 할 이야기가 없을 땐 함게 할 수 있는 스마트폰 게임으로 분위기를 전환해 보자. 추석 명절인 만큼 '윷놀이' 게임 앱으로 함께 윷놀이를 즐기거나 4명이 함께할 수 있는 '모두의 마블' 게임 앱으로 친해져 보자. 모두의 마블은 전세계 도시를 사고파는 형식의 고전 보드게임과 비슷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다. 

    명절 연휴인 탓에 갑가지 어디가 아파도 가까운 병원을 쉽게 찾기가 어려울 땐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는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을 이용하면 된다. '응급의료정보제공'은 명절병의원, 약국을 찾아주며 응급처치요령과 각종 의료정보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