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하우시스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 "CEO 메시지서 강조"연구개발, 디자인, 고객 소통, 소외 이웃 지원 등 약속도
  • ▲ 오장수 LG하우시스 대표. ⓒLG하우시스
    ▲ 오장수 LG하우시스 대표. ⓒLG하우시스

     

    "LG하우시스는 지난해 건축자재 시장의 경쟁 심화와 IT 시장의 성장성 둔화에도 불구하고 원가혁신, 영업혁신, 제품혁신을 통한 사업체질개선 활동을 통해 매출과 수익성을 크게 개선했습니다. 앞으로 LG하우시스는 글로벌 입지를 확고히 다지는 한편 친환경 제품 비중을 확대해 미래가치 창출에 힘쓰겠습니다."

    오장수 LG하우시스 대표는 최근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2015Nature, Human and Space'의 CEO 메시지를 통해 이같은 포부를 밝혔다.

    오 대표는 "2014년 LG하우시스는 매출액 2조8251억 원, 영업이익 1466억 원의 경영성과를 거뒀다"면서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성장도 둔화됐지만 원가혁신, 영업혁신, 제품혁신을 통한 사업체질개선 활동을 통해 매출과 수익성을 크게 개선했다"고 밝혔다.

    이어 "또 선행 R&D투자와 해외투자, 연구인력 확보 등 시장선도 사업 육성과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한 미래준비도 적극 진행했다"면서 "앞으로도 LG하우시스는 다양한 노력을 통해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겠다"고 전했다. 

    먼저 LG하우시스는 글로벌 입지를 확고히 할 계획이다. 현재 LG하우시스는 7개 해외법인과 5개 해외지사를 운영하며 전 세계에서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역별로 특화된 제품을 선보이고 글로벌 환경규제에 대응한 친환경 제품 공급에도 주력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중국 상하이, 두바이, 카자흐스탄, 독일, 싱가포르 등 다양한 지역의 국제 전시회에 참가하며 LG하우시스 브랜드를 알리기도 했다.

    두번째로는 제품 연구개발 및 디자인 역량 강화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각 사업부문과 연구소 간의 유기적인 소통을 통해 층간 소음, 화재 등의 사회적인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창의적이고 소비자 중심적인 디자인 경영을 통해 매년 레드닷, iF 등 세계적 디자인상을 수상하며 업계를 선도하는 디자인 역량을 확보해 가고 있다. 특히 세계적인 디자이너들과의 협업 및 디자인 트렌드 세미나 개최를 통해 시장을 선도하는 디자인을 제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국내외 사회문화와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연구 개발과 디자인을 선보일 계획이다.

    셋째로 친환경 제품 비중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친환경 제품을 제공하기 위한 ‘Green Identity’를 수립해 인간 친화적이고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제품을 공급한다.

    국내 바닥재 업계 최초로 '폐기물 제로 바닥재 인증(C2C. Cradle to Cradle)'을 획득했으며 유럽섬유환경인증(Oeko-tex standard 100)협회로부터 자동차 시트용 원단, 지아벽지, 자아마루가 만 2세 미만의 유아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에만 부여되는 1등급(Baby Class) 인증을 받았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친환경 제품 개발 기조를 유지해 고객의 생활공간을 건강하고 쾌적하게 만들어 가겠다는 의지다.

    네번째 노력으로는 고객과의 열린 소통을 꼽았다. 지난해 LG하우시스는 강남 지인스퀘어를 비롯해 신규 전시장 9곳과 온라인 쇼핑몰인 '지인몰'을 개설해 고객의 제품 접근성을 강화하고 있다. 더불어 주부 프로슈머 '지엔느', SNS 채널 및 커뮤니티를 통해 고객의 소리를 제품 개발에 반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오 대표는 행복한 사회 만들기를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우리 사회의 소외된 이웃 지원을 통해 다 함께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가고자 LG하우시스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기반으로 행복한 공간 만들기, 행복한 디자인 나눔 캠페인, 빈곤가정 아동후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2008년부터 독도 천연보호구역 지킴이 활동을 진행하며 우리 섬 독도의 소중함을 느끼고 널리 알리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해나갈 예정이다.

    오장수 대표는 "LG하우시스는 '자연을 닮은, 사람을 담은 행복한 생활공간'을 만들고자 한다"면서 "친환경·에너지절감 소재 및 제품을 공급하고 여기에 LG하우시스만의 차별화된 디자인을 더해 미래 주거공간의 트렌드를 이끌어 가고 있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앞으로도 LG하우시스는 우리 사회와 더불어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경영활동을 기반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우수 기업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LG하우시스는 지난 2012년 업계 최초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한 이래 4년째 보고서를 발간했으며 이번 보고서에는 경제∙환경∙사회 분야의 작년 활동과 성과, 향후 계획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담았다. 특히 올해에는 국∙영문 버전에 이어 중국사업 확대에 따라 중문 버전도 제작됐다.

    LG하우시스는 올해 보고서를 통해 지난 한 해 내∙외부 이해관계자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경영활동으로 ▲글로벌 시장 확장 ▲제품 연구개발 역량 강화 ▲친환경 제품군 확대 ▲고객 커뮤니케이션 확장 ▲지역사회 발전 참여 등 5가지를 꼽고 각각의 성과를 자세히 설명했다. 

    2015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는 총 1600부가 제작돼 정부, 주주, 고객, 협력회사, 국제기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배포되며 회사 공식 홈페이지(www.lghausys.co.kr)에서도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