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별 인기 VOD 500개 가상채널로 제공... "이어보고, 몰아보기도 쉬워"

LG유플러스가 리모콘으로 몇 단계 거쳐 검색해야 하는 주문형비디오(VOD) 시청 단계를 간편화 했다. 

LG유플러스(부회장 이상철)는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보고 싶은 VOD를 한번에 시청할 수 있도록 드라마, 예능, 영화, 다큐 등의 인기 VOD 를 300번부터 999번까지 약 500개의 가상 채널 형태로 구성한 '큐레이션TV'를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큐레이션TV'는 고객의 TV 시청 행태를 분석, 보고 싶은 VOD를 한번에 쉽고 편리하게 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서비스 이용에 대한 추가 비용은 없으며, 기존의 유·무료 VOD 가격과 동일하게 제공된다.

안성준 LG유플러스 컨버지드홈사업부 전무는 "약 70%의 고객은 자신이 좋아하는 장르의 번호대역으로 이동한 후 채널을 돌려본다는 것, 보고 싶은 프로그램을 찾지 못하면 약 45%는 재방송을 기다리고 약 30%는 시청을 포기하며, 25%는 VOD를 찾아 본다는 것, 최근 국내외 드라마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몰아보기(Binge watching) 시청행태가 대세로, 약 60%의 고객이 시리즈물을 한 번에 몰아본 경험이 있다는 것을 바탕으로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기존에는 VOD를 시청 하려면 홈(Home) 메뉴에서 다시보기 → 방송사 → 장르 → 프로그램명 → 회차 선택 등 여러 단계의 절차를 거쳐야 가능했다. 이제는 리모컨의 장르별 큐레이션 버튼을 누르거나 본인이 기억한 채널 번호만 누르면 원하는 VOD를 바로 시청할 수 있게된 것이다. 
 
예를 들어 ‘무한도전’을 보고 싶으면 리모컨의 예능 큐레이션 버튼을 눌러 화면에서 '무한도전' 전용채널을 선택하거나, 301번을 누르면 채널처럼 바로 시청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고객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리모콘에 8개(예능, 드라마, 영화, 해외드라마, 어린이, 다큐, 유튜브, 가족채널)의 채널 바로가기(Hot-Key) 버튼을 추가하여 각 장르별 프로그램을 안내 한다.
  

  • '큐레이션TV'는 고객들에게 인기 있는 VOD를 6개 장르, 약 500개로 제공한다. 6개 장르는 예능(300번대), 드라마(400번대), 영화(500번대), 해외드라마(600번대), 어린이(700번대), 다큐멘터리(800번대)이며, 대표 채널인 300번, 400번, 500번, 600번, 700번, 800번은 각 장르별로 속해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클릭 한번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장르별 구성에 고객이 선호하는 배우, 시리즈별 전용 가상채널도 제공된다. LG유플러스가 최근 인기 있는 배우들을 지정, 관련 배우들이 나오는 영화를 한꺼번에 볼 수 있도록도 설정했다. 예를 들어 배우 유아인을 좋아하는 고객들은 505번을 누르면 유아인이 출연했던 대표적인 영화들을 볼 수 있다.

    또 사용자가 시청한 마지막 시점을 기억해, 다른 채널로 갔다가 돌아오더라도 언제든 보던 시점부터 이어볼 수 있도록 했다. 다른 회차를 보고 싶으면 리모컨 좌·우 버튼으로 한번에 이동하면 된다. 

    인기 국내 드라마나 미드·영드와 같은 해외드라마의 경우 수십편의 시리즈로 구성된 경우가 많다. 큐레이션TV는 하나의 가상채널에서 보고 싶은 인기 드라마를 1회부터 마지막 회까지 다 볼 수 있어 최근 시청 트렌드로 급부상한 몰아보기(Binge watching)를 선호하는 이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스마트폰 등에서 촬영한 동영상, 사진을 TV에서 시청할 수 있는 '가족채널'(999번)도 신설했다. 'tv G 직캠' 앱을 다운받아 999번 채널에서 안내하는 고유번호만 입력하면 카톡하듯이 쉽게 가족채널에 영상을 전송할 수 있다. 전송된 사진과 영상은 날짜별로 자동 편성되어 채널999번에서 언제든지 시청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기존의 정규 방송 채널 외에 다양한 장르의 VOD, 유튜브, 가족채널 등을 제공하기 위해 채널가상화기술(Virtual Channel Zaaping) 관련하여 8개의 특허기술을 개발하여 출원 또는 등록했다.
     
    다만, 개인이 원하는 채널을 임의로 설정할 수는 없다. 고객 선호 채널을 등록하거나, 이용 패턴을 분석해 개인별 선호도를 반영한 채널 설정은 내년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큐레이션TV' 서비스는 이날부터 U+tv G4K UHD, U+tv Gwoofer 신규 가입하는 고객부터 우선 제공되며, 기존 고객 역시 이날부터 12월까지 순차적으로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안성준 LG유플러스 컨버지드홈사업부장은 "고객 지향적인 미센트릭(Me-centric) 서비스로 IPTV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큐레이션TV'는 의미가 크다"며 "고객이 원하고 쓰기 편리한 서비스를 지속 출시해 시장을 선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