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 조달·계약 리스크 여전건설사 "이란 리스크 무시 못해" 지적
  • ▲ 김위철 현대엔지니어링 사장은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해외진출 성과 확산 토론회'에서 이란 시장 공략을 위해선 정부의 금융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은 토론회 모습.ⓒ뉴데일리경제
    ▲ 김위철 현대엔지니어링 사장은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해외진출 성과 확산 토론회'에서 이란 시장 공략을 위해선 정부의 금융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은 토론회 모습.ⓒ뉴데일리경제


    이란 건설 수주에 앞서 정책 금융 장기 지원, 불합리한 계약 시정 등 '이란 리스크'부터 해결해야 한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당장 이란에서 대형 사업을 수주하더라도 잠재된 리스크를 해결하지 못하면 향후 대규모 손실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28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이란 시장은 경제 제재가 해제됐음에도 자금 조달과 계약 측면에서 리스크가 여전하다.

    실제로 OECD는 이란의 신용도 등급을 가장 낮은 7등급으로 규정하고 있다. 한국수출입은행은 이란의 경제제재가 풀리면서 신용등급을 C3에서 C2로 올렸지만 투자 리스크가 낮은 등급이라곤 볼 수 없다. 이처럼 발주처 국가의 신용도가 낮은 상황에선 자금 조달에 문제가 생긴다.   

    또 지금은 이란 경제 제재가 풀렸지만 핵 개발 의혹이 다시 제기되면 핵 합의안의 스냅백 조항에 의해 제재가 재개된다. 건설사로선 공사를 하다가 고스란히 손실을 안게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란 시장에 많은 글로벌 건설사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감안하면 발주처가 불공정 계약을 요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때문인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지난 24일 '이란시장 진출을 위한 6가지 제안' 보고서를 발간하기도 했다. △파트너십 강화 △한국 전용 공단 조성 △위험 대비 △파이낸싱 강화 △경쟁 업체와 협력 △소비재 시장 공략) 등 'PERSIA'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 보고서의 골자다.

    전경련은 건설사에 중요한 위험 대비와 파이낸싱 역량 강화 방안도 제시했다. 전경련은 스냅백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계약서에 제재 복귀 시 배상금 없이 계약 해지 가능 문구 등을 포함하는 위험 대응책을 사전에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더불어 이란의 인프라 및 플랜트 발주 물량의 90% 이상이 건설사가 금융 조달 계획을 세워야 하는 시공자 금융 제공 형태가 될 가능성이 있어 정부와 금융권의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건설사들은 한목소리로 이란 시장 리스크가 부담스럽다고 밝혔다.    

    A 건설사 관계자는 "막 경제제재가 풀린 이란에선 공사 진행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할 수 없다"며 "결국 공사를 하려는 건설사가 돈을 끌어와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출입은행과 무역보험공사가 각각 50억유로의 정책 금융을 마련했지만) 해외 건설사와의 파이낸싱 경쟁을 생각하면 충분하지 않다"며 "더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B 건설사 관계자는 "저유가로 중동 발주량이 줄어들 예정이어서 이제 시장이 열린 이란 쪽을 주시하고 있다"면서도 "자금 경색 등 리스크를 무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C 건설사 관계자는 "이란에서 사업 경험이 풍부한 건설사도 리스크 걱정이 많다"며 "개보수 등 소규모 사업부터 진행하면서 상황 변화를 지켜볼 예정"이라고 전했다.

    건설업계 전문가들도 건설사의 주장에 공감했다.

    김영덕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긴 과정을 밟아야 하는 해외건설 특성을 고려하면 정부가 장기적인 금융 지원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발주처와 건설사의 갑-을 관계를 고려해 정부가 균형 계약이 성사되도록 외교적인 지원도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종국 해외건설협회 지역2실장도 "단기적으로 가장 시급한 것은 정책 금융 확대와 신속한 지원"이라며 "수출입은행이나 무역보험공사의 정책 금융이 적은 액수는 아니지만 건설사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선 규모를 더 키워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가 공사 계약에 직접 개입하긴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발주처의 부당한 요구 등을 건설사가 대사관에 알리면 그때 정부가 외교력을 투입하는 것은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내달 1일부터 3일까지 이란을 방문한다. 이에 맞춰 △현대건설 △대림산업 △현대엔지니어링 등은 최대 200억달러 규모에 달하는 각종 공사의 양해각서(MOU)와 가계약 등을 체결할 예정이다.

    대통령의 순방길에는 △정수현 현대건설 사장 △박영식 대우건설 사장 △임병용 GS건설 사장 △김한기 대림산업 사장 △김위철 현대엔지니어링 사장 △김석준 쌍용건설 회장 △제민호 이수건설 대표이사 등 건설사 CEO들이 동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