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집’ 앱 설치된 모바일탭 이용해 상품 정보와 간단한 도면 배치 등 쉽고 빠른 상담 가능3D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큐브’ 통해 가상 공간 연출
  • ▲ 한샘 상봉점 내부 모습 ⓒ정상윤 기자
    ▲ 한샘 상봉점 내부 모습 ⓒ정상윤 기자

    “신기해요. 인터넷을 통해 이 가구가 우리 집에 어울리는지 안 어울리는지 미리 볼 수도 있고 방 크기를 따로 재오지 않아도 어떤 사이즈를 주문해야 하는지 여기서는 전부 알 수 있어요.”(하계동에 사는 C씨)

    지난달 26일 한샘은 서울시 중랑구 상봉동에 전시면적 4033m²(1220평) 규모의 강북 최대 규모 홈 인테리어 유통매장 ‘한샘플래그샵 상봉점’을 그랜드 오픈했다. 상봉점은 지난 3월 오픈한 수원 광교점에 이은 전국 9번째 플래그샵으로 최첨단 디지털 기술이 총집된 말 그대로 스마트 매장이다.

    남편, 아이들과 함께 이곳을 찾았다는 주부 C 씨는 “다른 매장들보다 일단 크고 볼 것도 많아요. 남편도 3D 시뮬레이션으로 보여주니까 알아보기 쉽다고 좋아했어요. 물건도 구매하면서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이 주변에 생겨서 너무 좋아요”라고 흡족해했다.

    기자가 한샘 상봉점을 방문해 보니 평일 오전 시간 때 임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이 끊임없이 몰려오는 진귀한 관경을 볼 수 있었다. 최근 경기침체로 불황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였다.

    한샘 상봉점은 매장이 단독으로 마련된 것이 아니라 복합쇼핑몰인 상봉듀오트리스 건물 2, 3층에 위치해 고객들이 CGV 영화관이나 음식점에 들렸다가 쉽게 찾을 수 있어 접근성이 좋았다.

    자녀와 함께 이곳을 찾은 회사원 A씨는 “오랜만에 시간을 내 가족들과 함께 영화관람을 하기 위해 이곳을 찾았다가 사람이 많은 것을 보고 우연히 들렸다”라며 “볼 것도 많고 가격도 저렴해 이것저것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 ▲ 한샘 상봉점 내부 모습 ⓒ정상윤 기자
    ▲ 한샘 상봉점 내부 모습 ⓒ정상윤 기자


    한샘 상봉점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빠르고 편리한 쇼핑 시스템을 구현했다.

    일례로 고객들은 이곳을 방문하기 전 한샘인테리어닷컴에서 매장 내부 모습을 360도로 촬영한 ‘스토어뷰’ 서비스를 이용해 원하는 상품, 전시 위치, 인테리어 공간 등에 대한 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고객들이 직접 매장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면서 일일이 확인해야 할 번거로움을 줄인 것.

    스토어뷰를 보고 상봉점에 방문한 고객은 매장 곳곳에 설치된 ‘디지털 키오스크’로 전시된 상품의 특징과 사이즈, 가격, 소재 등에 대한 정보와 최신 인테리어 팁을 얻을 수 있다. 

  • ▲ 한샘 한집 프로그램 ⓒ정상윤 기자
    ▲ 한샘 한집 프로그램 ⓒ정상윤 기자


    상봉점에선 모든 SC(Space coordinator, 공간전문영업사원)가 스마트 인테리어 상담 프로그램인 ‘한집(HanZip)’이 설치된 모바일탭을 이용해 상품에 대한 정보와 간단한 도면 배치 등을 빠르게 상담해준다.

    예를 들면 인터넷에 집 정보를 검색해 집 크기를 알아낸 뒤 선택한 가구가 집에 맞는 사이즈인지 혹은 어떤 식으로 배치하면 어울릴지 등을 알려줘 집 평수나 방 크기에 대해 소비자가 미리 조사하고 와야 하는 일반매장들과 차별화를 확실히 했다.

    이날도 ‘한집’으로 상담받는 많은 고객을 볼 수 있었다.

    매장을 찾은 주부 조명주(35) 씨는 “다른 가구매장에서는 침대를 주문했다가 막상 받아보니 방문이 반밖에 열리지 않아 반품했던 적이 있었다”라며 “여기서는 집 크기를 미리 알아올 필요도 없고 침대가 방에 꽉 차는지 등을 미리 알 수 있어 편리하다”고 만족감을 보였다.

  • ▲ 한샘 상봉점 내부 모습 ⓒ정상윤 기자
    ▲ 한샘 상봉점 내부 모습 ⓒ정상윤 기자


    한샘 상봉점은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3D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큐브’를 활용해 실제 집 꾸밈 가상 공간도 연출했다.

    이 프로그램은 실제 고객의 방과 똑같은 모습을 컴퓨터 내에서 만들어 매장에서 고른 제품이 집과 어울리는 지, 제품 배치 후 여유 공간은 어느 정도 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집 꾸밈에 대한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다.

    한샘 관계자는 “전 세계 어떤 매장들과 비교해도 상봉점은 최첨단 신기술이 집약된 최고의 매장”이라며 “상봉, 노원, 석계 등 인구밀집도가 높은 곳들과 위치도 가까워 향후 한샘 매장 전체 매출 TOP5 안에 상봉점이 들어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한샘 상봉점은 지하철 7호선과 경의·중앙선, 경춘선이 연결된 상봉역에서 도보로 10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아 교통편이 편리하고 현대리바트의 ‘리바트스타일샵 창동전시장’의 규모 2500㎡(약 756평)보다 1.5배가량 크다.

    축구장이 약 
    2163평인 것과 비교하면 축구장 절반 정도의 크기다. 한샘은 상봉점에 이러한 다양한 장점을 내세워 강북시장 전체를 노린다는 전략이다.

  • ▲ 한샘 상봉점 외부 모습 ⓒ정상윤 기자
    ▲ 한샘 상봉점 외부 모습 ⓒ정상윤 기자


한편 한샘은 상봉점 오픈을 기념해 6월 30일까지 상봉점 단독으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세계 3대 소파명품브랜드 칼리아 이탈리아와 한샘이 협업해 출시한 인기 상품 ‘칼리아 소파301’을 71만9000원에 판매하는 특가이벤트와 6월 13일부터 매주 월, 수, 금요일마다 생활용품 1000원 균일가 이벤트 등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