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콘, RFID, 스마트 스탬프, 디지털 사이니지 등 새로운 IT기술 접목
-
SSG닷컴이 9일 오픈 예정인 스타필드 하남 2층에 109㎡(33평) 규모의 O2O 전문매장 ‘슈퍼샵’을 오픈한다고 1일 밝혔다. O2O(Online to Offline)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해 제공하는 마케팅이나 서비스를 말한다.
‘슈퍼샵(Super Shop)’은 초월적인 것을 의미하는 ‘슈퍼(Super-)’ 와 물리적인 매장 공간을 의미하는 ‘샵(Shop)’을 결합해 만든 단어로, 온·오프라인을 초월해 가장 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고객들은 ‘슈퍼샵’ 오프라인 매장에서 무형의 온라인 상품을 대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상세히 보고 구매할 수 있고, 매장의 실물 상품을 직접 보고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도 있다.
전자가격표시기(ESL)을 통해 매장에서 온라인 가격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며 전자가격표시기에 표시된 바코드를 스캔해 온라인 가격 그대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이를 위해 SSG닷컴은 스마트 스탬프, RFID, 터치 디스플레이, 디지털 사이니지 등 다양한 IT기술과 시스템을 접목해 ‘슈퍼샵’ 매장을 구성했다.
슈퍼샵 매장 한쪽에는 ‘카드 터치 스페셜 존’을 마련해 온라인 상품 RFID 카드를 스캔시, 멀티 디스플레이에 상품의 360° VR 이미지가 보여지도록 구성했고, ‘슈퍼샵 모드’ 상태에서 바로 바코드를 찍어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SSG닷컴의 온라인 상품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터치 형식의 디지털 사이니지도 마련돼 시즌 테마, 랭킹, 핫딜 컨텐츠 등을 탐색하고 앱을 통해 장바구니에 담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디지털 사이니지란 문자나 영상 등 다양한 정보를 화면을 통해 보여주는 디스플레이 광고게시판을 말한다.
SSG닷컴에 따르면 슈퍼샵은 새로운 IT 기술들을 접목해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체험하고 온라인 가격 혜택을 그대로 경험할 수 있는 신개념 쇼핑이다.
한편 SSG닷컴은 ‘슈퍼샵’ 오픈에 맞춰 18일까지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SSG닷컴 홈페이지에서 행사 응모를 하고 슈퍼샵 매장에서 바우처를 수령하는 방식으로 추첨을 통해 총 2만명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커피를 제공한다.
SSG닷컴과 르플랑이 함께 개발한 ‘슈퍼샵 퍼퓸’을 매장 방문 고객 대상으로 증정하며(기간 중 총 1500명 대상), 슈퍼샵 내 갖고 싶은 상품을 촬영해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후 게시물을 캡쳐해 응모하면 500명에게 해당 상품을 주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밖에 슈퍼샵을 방문해 스마트 스탬프를 찍으면 슈퍼샵 상품을 최고 1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10% 쿠폰을 방문 고객 전원에게 제공하고, 슈퍼샵 구매고객 대상으로 최대 1만원까지 구매금액의 10%를 돌려주는 페이백 행사도 진행한다.
김예철 SSG닷컴 상무는 “SSG닷컴이 9월 9일 오픈 예정인 ‘스타필드 하남’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초월한 신개념 전문매장인 ‘슈퍼샵’을 최초로 선보인다 ”며 “단순히 일반 상품들을 판매하는 매장이 아닌 비콘, RFID, 디지털 사이니지 등 주요 IT기술을 활용해 만든 진화된 쇼핑 공간을 구성한 만큼, 스타필드 하남의 주요 명소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