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업 M&A 사상 최대 규모, 카오디오 등 전장사업 영토확장"자동차 업체 '전장분야' 토탈 솔루션 제공…글로벌 도약 기반 확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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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신성장분야로 집중 육성중인 오디오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미국 전장전문기업 '하만(Harman)'을 인수했다. 국내기업의 해외기업 M&A 사상 최대 규모다.14일 삼성전자는 이사회를 열고 커넥티트카(Connected Car)와 오디오 분야 전문기업인 하만 인수를 의결했다. 인수 가격은 주당 112달러, 인수 총액은 80억달러(9조3338억원)이다.삼성전자는 하만 인수를 통해 연평균 9%의 고속 성장을 하고 있는 커넥티드카용 전장시장에서 글로벌 선두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커넥티드카, 카오디오, 서비스 등 하만의 전장사업 영역 시장은 지난해 450억달러에서 2025년 100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하만은 커넥티드카용 인포테인먼트, 텔레매틱스, 보안, OTA 솔루션 등의 전장사업 분야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지난해 매출 70억달러, 영업이익 7억달러를 기록했다. 전장사업은 매출 가운데 65%를 차지하며 커넥티드카와 카오디오 사업에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연매출의 6배에 해당하는 240억 달러의 수주잔고를 보유하며 높은 성장 가능성을 자랑한다.하만의 프리미엄 인포테인먼트 M/S 점유율은 24%로 글로벌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인포테인먼트와 텔레매틱스는 각각 10% 점유율로 2위에 랭크돼있다.또 JBL, 하만카돈, 마크레빈슨, AKG 등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카오디오에서는 뱅앤올룹슨, 바우어앤윌킨스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며 전세계 시장점유율 41%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삼성전자는 그동안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을 중심으로 전장사업을 준비해왔으며, 이번에 인포테인먼트, 텔레매틱스 등의 글로벌 선두기업인 하만을 인수하며 전장사업분야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할 전망이다.자동차가 지능화, 네트워크화 되고 자율주행 기능이 강화되면서 완성차 업체들은 개인화된 서비스, 각종 업무,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삼성전자는 5G통신∙OLED∙인공지능∙음성인식 등 부품 및 UX 기술과 모바일, CE 부문에서 축적한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만의 전장사업 노하우와 결합함으로써 혁신적인 제품을 보다 빨리 시장에 내놓을 수 있게 됐다.이를 통해 완성차 업체들이 소비자들에게 한차원 높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삼성전자는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는 TV와 스마트폰은 물론 VR, 웨어러블 등 각종 제품들에 하만의 음향기술과 프리미엄 브랜드를 적용해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삼성전자는 이밖에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과 하만의 공연장 및 영화관용 음향, 조명기기 사업과의 시너지도 강화할 예정이다.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은 "하만이 보유한 전장사업 노하우와 방대한 고객 네트워크에 삼성의 IT와 모바일 기술, 부품사업 역량을 결합해 커넥티드카 분야의 새로운 플랫폼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삼성전자는 하만의 주주와 주요 국가 정부기관의 승인을 거쳐 2017년 3분기까지는 인수를 마무리할 계획으로 조기에 승인할 경우 일정이 앞당겨질 수도 있다.하만은 인수 이후에도 삼성전자의 자회사로서 현 경영진에 의해 운영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전장사업팀을 중심으로 하만 경영진과 긴밀히 협력해, 신성장 분야인 전장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