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규제 테스트베드·블록체인·빅데이터 추진 과제 선정
  • ▲ ⓒ금융위원회
    ▲ ⓒ금융위원회

    금융당국이 핀테크 산업 발전을 위해 팔을 걷어 붙였다. 3조원의 정책금융 자금을 마련하고 핀테크 지원센터 기능도 강화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12일 핀테크 산업 관련 금융규제 테스트베드, 블록체인, 빅데이터를 주요 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핀테크 관련 업종 정책금융 지원 규모를 대폭 확대했다.

    지난해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을 통해 약 5000억원을 제공한 데 이어 오는 2019년까지 총 3조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금융지원은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성장사다리펀드를 통해 이뤄진다.

    아울러 핀테크 산업 성장단계에 맞춰 감독과 지원을 정교화할 수 있도록 핀테크지원센터 기능을 단계적으로 강화한다.

    미래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을 강화하고 핀테크 지원기관 전체를 포괄하는 민관협력 네트워크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금융규제 테스트베드 제도를 도입한다.


    규제에 대한 부담 없이 새로운 핀테크 서비스를 시험해 볼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법 개정 없이도 테스트베드 제도를 시행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비대면 거래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인증이나 본인확인 관련 규제도 전면 재검토 한다. 

    접근매체 발급시 본인확인 방식을 확대하고 추심이체 출금동의 방식도 다양화할 계획이다.

    블록체인 등 새로운 기술과 금융의 융합도 적극 추진한다.

    지난해 금융권 공동 블록체인 컨소시엄이 구성된 만큼, 정보 공유 및 제도 개선 과제를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중장기적으로 핀테크 기업이 빅데이터를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한다.

    신용정보원이 갖고 있는 정보를 활용해 식별되지 않은 표본연구DB를 구축, 제공하는 종합적 추진계획을 준비 중이다.

    이를 통해 앞으로 핀테크 기업이 신용정보원에서 직접 표본연구 DB를 이용해 분석할 수 있는 신용정보분석센터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빅데이터 전문기관 중심의 금융권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주기적으로 분석기법과 활용사례를 공유하고 금융권 빅데이터 컨퍼런스도 매년 개최할 계획이다.

    김용범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올해 1분기 내 핀테크 발전 로드맵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