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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연휴 첫날이 시작된 가운데, 이통사들이 통신 품질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설 연휴 동안 전국적으로 시도호(통화, 문자, SNS, 인터넷 검색 등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 시도 건수) 기준 평일 대비 7.8% 증가, LTE 데이터 사용량은 최대 27%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설 당일 고속도로·국도 정체구간을 중심으로 평상시 대비 최대 340% 이상 트래픽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기지국 용량 증설 작업 및 사전 점검을 완료했다.
또한 SK텔레콤은 오는 30일까지 1700여명의 인력을 배치해 특별소통 상황실을 운영한다. 고속도로·국도 정체구간, 고속철도 구간·공원묘지, 터미널 등 트래픽 급증이 예상되는 전국 5700여 곳에 대한 집중 모니터링도·실시할 계획이다.
더불어 연휴 기간 T맵 사용량도 평상시 대비 약 44.5%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전용 서버 용량 증설 및 사전 테스트를 완료했다.
KT 역시 상습정체가 발생하는 고속도로와 요금소 및 휴게소, 고속버스 터미널과 KTX 및 SRT 역사 등 495개 지역을 대상으로 특별관리 대책을 수립했다.
특별관리 대상 지역에는 기지국 용량을 평소 대비 2배 가량 증설하고, 추가로 기지국이 필요한 지역에는 이동기지국을 배치했다.
또한, 트래픽 증가를 대비해 집중 모니터링과 관제, 현장 비상근무를 시행 중이며, 긴급상황 발생시 사전에 수립된 리스크 대응체계에 따라 과천 네트워크관제센터와 현장을 연계한 긴급복구를 수행한다.
아울러 '설날 선물'이나 '새해 인사', '택배' 등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 메시지를 실시간 차단하고, DDoS나 해킹과 같은 사이버 공격에 대비한 보안 시스템 점검도 완료했다.
LG유플러스는 서울 상암사옥에 비상 종합상황실을 개소하고 네트워크 트래픽 급증 및 장애 발생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중이다.
아울러 긴급 트래픽 분산 및 현장에서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주요 지역에 현장 운영요원을 배치했다.
LG유플러스도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시내 중심상가, 백화점 쇼핑센터, 스키장, 고속도로 등을 중심으로 기지국 최적화 및 용량 증설을 진행했다.
특히 경부, 중부, 영동 고속도로 등 고속도로 분기점 등 수년 간 누적된 통화·데이터 사용패턴을 빅데이터로 분석, 트래픽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들을 추가 선별해 소형 기지국(RRH) 및 통화채널카드를 증설했다.
만약의 상황에 대비한 이동기지국 설치도 완료했다. 아울러 현장 운영요원을 파견, 긴급 대기조를 2배 이상 증원해 갑작스러운 장애 발생 및 통화품질 저하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