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비 절감 효과에 사용환자 수 증가할 전망
  • ▲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제12회 유럽 크론병 및 대장염학회(ECCO) 현장 모습.ⓒ셀트리온
    ▲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제12회 유럽 크론병 및 대장염학회(ECCO) 현장 모습.ⓒ셀트리온

    셀트리온은 크론병 등 염증성 장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시험에서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램시마'가 오리지널의약품과 동등한 효과를 나타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임상 결과로 미국 시장 진출할 때 더욱 원활할 것이라는 게 셀트리온 측 전망이다. 해당 임상은 최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제12회 유럽 크론병 및 대장염학회(ECCO)에서 발표됐다.

    셀트리온에 따르면 연구팀은 크론병 환자 220명에게 무작위로 램시마와 오리지널의약품 얀센의 '레미케이드'를 투여해 30주 동안 투약 효과와 안전성을 비교·관찰했다. 그 결과 램시마와 레미케이드를 투여한 환자 두 그룹이 유사한 수준으로 증상이 완화되는 등 동등한 약효가 확인됐다.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인 크론병은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관 전체에 걸쳐 다양한 부위에서 염증이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자가면역질환치료제 램시마는 유럽에서 류마티스 관절염, 염증성 장질환 등에 모두 쓰일 수 있도록 허가받았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이번 임상 결과는 염증성 장질환에 대한 바이오시밀러와 오리지널의약품 간 세계 최초의 무작위 대조 임상 3상 자료"라며 "이미 처방해 온 유럽 내 신뢰도를 높이는 한편 램시마의 미국 시장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처방 근거를 확보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학회에서 유럽 5개국에서 램시마를 사용함으로써 나타난 의료비 절감 효과에 대한 조사 결과도 발표됐다. 연구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6년 상반기까지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에서 램시마를 처방함으로써 약 3240만 유로(약 400억 원)의 의료비를 절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