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출액 65% 늘린 530억원 전망, 18년까지 1000억원 달성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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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신세계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이끄는 이마트가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시장 잡기에 나섰다. 올해 해외수출 규모는 당초보다 65% 늘린 530억원이며, 2018년까지 1000억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마트는 ‘수출 전문 기업’ 2년 차를 맞아 연말까지 수출 대상 국가를 지난해 10개국에서 올해 20개국으로 늘리고 이마트 ‘신성장 동력’으로서 수출 부문의 규모 확대를 가속한다고 6일 밝혔다.
이마트는 올해 1월 신규로 필리핀에 수출을 시작했으며, 22일 일본에도 첫 수출 물량을 선적한다. 4월에는 영국, 태국, 대만 유럽시장 신규진입과 동남아 국가 확대를 통해 상반기에만 수출 대상 국가를 15개국까지 확대한다.
심진보 이마트 트레이딩 운영팀 팀장은 “하반기에 수출 국가를 우즈베키스탄, 러시아, 네덜란드까지 확대하기 위해 현재 계약 협의 단계이며, 연말까지 20개 국가를 대상으로 수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지난해 이마트는 국내 유통기업으로는 최초로 정부로부터 ‘전문 무역상사’로 지정 받고 ‘수출 전문 기업’으로서 원년을 선언하며 베트남, 몽골, 미국, 싱가폴 등 10개 국가에 320억원을 수출했다.
지난해 이마트는 수출액을 2015년 81억원 대비 300% 증가시키며, 2015년 ‘백만불 수출의 탑’에 이어 2016년 ‘20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유통업체로서 2년 연속 수출의 탑을 수상한 것은 이마트가 최초이다.
이마트는 지난해 전체 수출 실적(320억원) 중 30%를 차지한 노브랜드, 반값 홍삼정을 비롯 ‘중소기업 스타상품 개발 프로젝트 상품’ 등 이마트 단독 상품 수출을 크게 늘려 전체 수출액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을 50%까지 높일 계획이다.
지난해 10월 이마트는 ‘중소기업 스타상품 개발 프로젝트’를 열고 900개 우수 중소기업 상품을 추천 받아 1차 심사를 통과한 12개의 스타상품을 선정했다.
올해 2월 이마트와 이마트몰에서 테스트 판매를 실시했으며, 이후 최종 계약을 맺은 상품을 국내 온·오프라인 이마트 입점 및 직접 매입 후 해외에도 수출할 방침이다.
지난해 기준 이마트가 수출한 상품 종류는 1만2000개에 달하며 전체 수출 금액의 45%가 400여개의 국내 우수 중소기업상품이다.
올해 이마트는 ‘이마트 자체 해외 점포’와 ‘현지 대형 유통업체’ 및 ‘수출국가 도매채널’ 3가지 트랙을 활용하는 전략으로 해외 시장 공략에 힘을 싣는다는 방침이다.
이마트는 현재 베트남·몽골 등 해외 이마트 점포를 통해 한국 상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알리바바·넷이즈·메트로·MBC아메리카 등 현지의 주요 유통업체와 전략적 파트너쉽을 체결해 수출 물량을 늘리고 있다.
올해는 대형 유통업체는 물론 해당 수출 국가의 중소 도매 업체까지도 수출 계약을 체결해 글로벌 유통망의 혈관 구축에도 집중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올해 처음으로 이마트는 몽골 울란바토르 이마트를 중심으로 국내산 딸기와 포도 등 신선식품을 매주 항공 직송으로 현지에 보내 신선식품 수출을 시작했다. 향후 신선식품 수출이 본격화되면 국내 농가에도 주요 소득원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이갑수 이마트 사장은 “한국 상품을 수입하는 해외 유통업체들이 이마트가 대한민국 대표 유통업체로서 이마트와 파트너쉽을 구축하면 다양한 상품을 한번의 거래로 성사할 수 있는 장점을 인정하고 있다”며 “올해도 국내 중소기업 수출 판로 확보에 이마트가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