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로고

롯데닷컴, ‘CSV 공유가치 창출 경영’ 선포식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 동시 추구하는 장기지향적 경영시스템으로 전환

입력 2018-01-05 15:18 | 수정 2018-01-05 15:27

▲ 롯데닷컴 김형준 대표이사가 선언서를 통해 롯데닷컴의 공유가치 창출 경영을 선포하고 있다. ⓒ롯데닷컴


롯데닷컴이 김형준 대표이사를 포함한 전사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18주년 창립기념식을 갖고 ‘CSV 공유가치 창출경영’을 선포했다고 5일 밝혔다.

‘CSV(Creating Shared Value; 공유가치 창출) 경영’ 이란 기업이 수익 창출 이후에 사회공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닌, 기업활동 자체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함과 동시에 경제적 수익을 추구하는 장기지향적 경영시스템을 말한다.

롯데닷컴은 2018년을 CSV 공유가치 창출경영 원년의 해로 선포했다. 3대 실천덕목으로 '기업전략과 연계한 다방면에서의 사회공헌활동', '4차 산업시대에 맞는 고객 중심의 신기술 서비스 제공', '공정하고 투명한 준법경영'을 약속했다.

롯데닷컴은 지난 2016년부터 CSV 경영을 위한 활동을 지속해오고 있다. 내부 직원들의 자원에 의해 구성된 ‘샤롯데 봉사단’을 통해 각종 사회복지회와 연계, 롯데닷컴의 주 고객층인 여성과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아이들을 돕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한 이미지검색 서비스인 ‘스타일추천'을 비롯해 채팅을 통해 상품을 추천해주는 '챗봇 사만다’와 음성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음성주문 기능과 같은 신기술을 접목해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의 가치를 제시하고 있다.

준법경영 측면에서도 내부적으로 공정거래 위반행위를 사전 예방하기 위한 행동기준을 제시해왔다.

롯데닷컴 준법경영사무국에서는 손쉽게 관련 법규 및 사례를 인지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반부패경영 가이드 북'을 제작해 전사 임직원에게 배포하는 한편, 준법의식 향상을 위한 집체교육을 주기적으로 진행해오고 있다. 지난 2017년 7월에는 유통업계 최초로 국제표준 ISO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도 받은 바 있다.

진범용 by7101@newdailybiz.co.kr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뉴데일리 댓글 운영정책

자동차

크리에이티비티

금융·산업

IT·과학

오피니언

부동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