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일리지 1% 추가 적립 '글쎄'… 일반·우등 먼저 도입해야
  • ▲ 버스 화재.ⓒ연합뉴스
    ▲ 버스 화재.ⓒ연합뉴스
    고속버스 안전운행을 위해 시범 도입하는 '국민안전 승무원제'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된다. 버스 운행 중 적잖은 승객이 쪽잠을 자는 현실을 고려할 때 마일리지 적립 등을 놓고 잡음이 발생할 공산이 크다는 우려다.

    2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다음 달 20일부터 연말까지 프리미엄 고속버스 일부 노선을 대상으로 국민안전 승무원제를 도입한다. 해당 노선은 서울~부산·강릉·광주 등 3개다. 주중 기준으로 서울~부산 18회, 서울~광주 30회, 서울~강릉 6회를 각각 시범 운행한다.

    버스 기사와 소통이 쉽고 전방 시야가 확보된 3번 좌석을 국민안전 승무원 좌석으로 지정해 운영한다. 승객이 동의하면 프리미엄 고속버스 마일리지 1%를 추가로 주고 시범 기간 추첨을 통해 매월 기프티콘을 증정할 계획이다. 참여 승객은 교통사고 등 비상상황이 발생할 때 승객 대피를 돕고 버스 이상 운행이나 징후를 포착하면 기사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승객이 안전운행에 참여하는 제도로 고속버스 안전을 견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민 참여 현황과 성과 등을 검토해 도입노선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 국민안전 승무원 좌석배치도.ⓒ국토부
    ▲ 국민안전 승무원 좌석배치도.ⓒ국토부
    일각에서는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한다. 승객 동의를 받아야 조건인 데도 노선별 도입 횟수조차 편차가 심하다. 서울~부산은 총 46회 중 39.1%인 18회를 운영하는 데 비해 서울~강릉은 총 40회 중 6회로 15%만 운영한다.

    버스운행 중 적잖은 승객이 졸거나 잠을 자는 현실을 고려할 때 길게는 2시간 이상 전방상황 등을 예의주시해야 하는 승객에게 추가 마일리지 1%가 어느 정도의 유인 효과를 발휘할지 의문이라는 견해도 나온다.

    무엇보다 해당 승객이 깜빡 조는 등 제 역할을 다하지 못했을 때 버스 기사와 승객 간 승강이가 벌어질 소지가 다분하다는 지적이다.

    버스운송업체가 프리미엄 고속버스 서비스를 높이려고 경험 많은 무사고 운전자를 우선 배치하는 점을 참작하면 일반·우등 버스에 먼저 시범 도입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3번 좌석 승객이 국민안전 승무원에 맞는 의무를 다했느냐를 두고 불만 사항이 제기될 순 있다"며 "일단 승객에게 참여 선택권을 주고 있고, 안전운행을 보완하고자 업계와 함께 시범 도입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일반버스에 우선 도입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선 "기사와 승객 간 승강이가 벌어질 가능성이 없지는 않다"며 "프리미엄 고속버스 기사는 경험이 많고 소통이 원활한 분이 많지만, 일반버스는 새로 온 기사들이 주로 배치되는 상황을 고려했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