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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기록부 개선과 관련해 교과 소논문, 봉사활동 특기사항 항목을 기재하지 않는 방향이 제시됐다.
교육부는 학생부 신뢰도 제고를 위해 학생, 학부모, 교원, 대학 관계자 등 100명으로 구성된 시민정책참여단의 숙의 과정을 마무리하고 권고안을 제출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권고안을 바탕으로 교육부는 이달 말까지 최종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시민정책참여단의 주요 권고안을 살펴보면 수상경력은 현행대로 기재하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 마련을, 자율동아리 기재는 현행 체제를 유지하면서 가입 제한 또는 객관적 확인 가능 사항만 기재하는 방안을 합의했다.
모든 교과 소논문은 기재하지 않는 것에 의견을 모았고, 봉사활동 특기사항 항목은 미기재 하되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 기재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 관련해 현행처럼 재능·특기가 관찰되는 경우에만 기재하는 방안으로 유지, 기재요령 양식은 새롭게 변경해 적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참여단은 △초·중·고 학교급별 학생부 분리 △학생부 기재내용 신뢰성 제고 장치마련 △학생부 관련 학생/학부모 교육 및 지속적인 의견 수렴 △학생부 열람 제한 △일관성 있는 교육정책 등을 제시하며 정책 반영을 요구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시민정책참여단의 권고안을 최대한 존중해 학생부 신뢰도 제고 방안을 마련,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공정하고 신뢰받는 학생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