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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을 이용한 서민들이 총 35만명에 달했다.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은 일시적인 자금난에 처한 고객에게 정상적인 금융거래를 유지할 수 있도록 기존 대출의 만기를 연장해 주거나 장기 분할상환대출, 새희망홀씨 등으로 전환해 주는 제도를 말한다.
2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상반기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을 이용한 서민은 35만명에 달했다. 지원 건수는 8만5706건으로 지난해 보다 16% 증가했다.
이들에게 지원된 금액은 총 1조4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보다 1705억원 증가된 규모다.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위해선 은행이 직접 연체 우려자를 선정하거나 고객 스스로 채무관리를 희망해야 한다.
주로 신용등급이 급격히 하락하거나 다중채무 등이 발생한 연체우려 채무자가 대상으로 대출 만기 2개월 전에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은행별로는 우리은행 고객이 이용도가 높았다. 우리은행은 상반기 총 3102억원을 지원했다. 이어 신한은행이 2493억원, 국민은행 2324억원, 농협 2272억원 순이다.
연체 우려자는 대부분 만기 연장(89.7%)을 선호했고 장기분할상품 대환은 6.4%, 서민금융상품 대환은 3.9%에 불과했다.
원금과 이자를 이전보다 많이 내는 것보다 기존대로 이자를 내면서 최대한 시간을 벌겠단 심산이다.
이 때문에 채무자들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하단 지적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불성실 채무자와 상환 불능자를 정확히 구분해야 한다”며 “제도 취지에 맞게 서민, 취약계층의 금융 부담이 완화될 수 있도록 직원 교육과 제도 홍보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