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조선해양이 오는 10월 본입찰을 앞두고 매각 준비에 들어갔다.
현재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성동조선이 새 주인을 맞을지 시장의 관심이 주목된다.
3일 투자은행업계에 따르면 성동조선 매각주간사로 선정된 삼일회계법인이 최근 중소·중견기업, 사모펀드 등에 투자안내서를 발송했다.
지난 4월 회생절차 개시 이후, 본격적인 매각 수순을 밟고 있는 셈이다. 내달 인수희망자들을 대상으로 인수의향서를 접수한 뒤 오는 10월에는 본입찰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11월에는 우선협상자를 선정, 투자계약을 맺고 12월 중으로 매각 작업을 마무리 한다는 게 목표다.
연내 성동조선 매각작업이 마무리된다면 성동조선은 지난 2008년 부실기업으로 전락한 지 10년 만에 재도약의 기회를 얻게 된다.
성동조선은 현재 법정관리(기업회생) 절차를 밟고 있다. 올 3월 법정관리에 들어서기 전까지 한국수출입은행의 관리를 받았다.
수출입은행은 성동조선의 부실이 급격하게 늘어난 2010년부터 8년 간 자율협약을 맺고 3조1천억원을 투입했다. 정권이 바뀌고 산업경제에 정치논리가 수시로 개입되면서 시간을 끈 탓이다.
그 사이 성동조선은 수출입은행의 '아픈 손가락'이 됐다. 역대 수은 행장은 국정감사는 물론 국회 상임위,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청문회 등에 불려다니며 부실 과정을 낱낱이 설명해야 했다.
채권단은 올해 성동조선의 부도가 임박해서야 법정관리를 보낼 수 있었다.
성동조선는 2007년까지만 해도 세계 8위 조선소를 자랑했다. 하지만 이듬해 불어온 글로벌 금융위기로 선박 발주량이 급감하면서 부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저가 수주에 따른 일감 부족과 중소 조선사 간의 과다경쟁으로 경영이 갈수록 악화됐다.
이후, 고부가가치 선박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개선, 자산 매각, 인력 구조조정 등에 나섰으나 경영상황은 나아지지 않았다.
성동조선이 매각에 성공할 지 여부를 두고는 설왕설래가 오간다.
일각에서는 최근 해운시황이 개선된 된 데다 국내외 조선업의 과잉공급이 완화된 점을 들어 매각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다만 회생절차에 들어가면서 수주잔고가 바닥난 점은 부담이다. 신규수주를 위한 선수급환급보증(RG)를 확보해야 하는데 국책은행 및 시중은행은 부실 조선소에 RG발급을 중단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