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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자동차는 23~24일 이틀 동안 경기도 화성 롤링힐스호텔에서 ‘2018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내연기관과 전동화: 소비자 가치 최대화를 위한 협업(Combustion and Electrification: Cooperation to Maximize Customer’s Value)’이라는 주제로 열린다.현대·기아차가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새롭게선보이는 차세대 파워트레인을 소개하고, 세계 각국 전문가들과 최신 파워트레인 관련 기술을 공유하는 기회의 장으로 마련됐다.
올해 행사에는 보쉬, 콘티넨탈, 델파이 테크놀로지스, 덴소, 마그나, 말레 등 세계 유수의 파워트레인 관련 업체들과 국내외 학계, 유관 학회 및 연구소 등에서 130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가한다.
이번 컨퍼런스에선 최신 기술 전시뿐만 아니라 ▲가솔린/디젤엔진 관련 혁신기술 ▲소음 및 진동 저감 기술 ▲배기 후처리 기술 ▲변속기 신기술 ▲친환경차 혁신 기술 ▲전동화 기술 등 7개 분야에 걸친 총 55편의 주제 발표 세미나도 진행된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내년 상반기부터 현대·기아차에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인 신규 엔진 ‘Smart stream G1.6 T-GDi’, ‘Smart stream G2.5 GDi’를 소개하고, 두 기종의 우수성 및 적용 기술에 대해 발표하는 자리도 갖는다.
현대·기아차는 자동차 제조 기술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엔진 및 변속기 분야에서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자 파워트레인 기술 개발에 힘써왔다.
그 결과물로 지난해 탄생한 ‘Smart stream’은 이전 파워트레인과 비교해 ▲연비 개선 ▲연소 개선 ▲배기가스 저감 ▲엔진 마찰 저감 측면에서 크게 향상된 성능을 갖췄다.
이를 통해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국가별 연비 및 환경 규제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 차량 성능에 대한 운전자의 다양한 기대 요구를 충족시켰다.
이번에 공개된 ‘Smartstream G1.6 T-GDi’는 최고출력 180마력(ps), 최대토크 265Nm의 동력성능을 갖춘 엔진이다.
연소 기술 강화, 최적의 온도 제어 시스템 구현 등을 통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Smartstream G1.6 T-GDi’에는 가변 밸브 기술 분야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술로 꼽히는 ‘연속가변밸브듀레이션(CVVD)’이 양산 적용된다. 동시에 연비 개선을 극대화한 ‘저압 배기가스재순환 시스템(Low Pressure EGR)’이 국내 최초로 적용된다.
이와 함께 공개된 ‘Smartstream G2.5 GDi’는 최고출력 194마력(ps), 최대토크 246Nm의 동력성능을 갖춘 엔진이다.
▲최적의 연료 분사 시스템 및 온도제어 시스템 구현 ▲마찰 저감 신기술 적용 등을 통해 엔진 마찰 손실을 획기적으로 줄여 연비 경쟁력을 확보했다.
또한 고압축비 및 아킨슨 싸이클 기술 적용을 통해 연소 효율을 극대화했다. 운전 조건에 따라 직접 분사(GDI) 또는 포트 분사(MPI)를 선택할 수 있는 듀얼 연료 분사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적용한다.
현대·기아차는 ▲ Smartstream G1.6 T-GDi ▲ Smartstream G2.5 GDi 외에도 ▲ Smartstream G1.6 ▲ Smartstream D1.6 ▲ Smartstream IVT ▲ Smartstream 8AT ▲코나EV 시스템 등 총 7개 전시물과, ▲벨로스터 ▲넥쏘 ▲THE K9 ▲니로EV 등 4개의 차량을 전시한다.
이를 통해 컨퍼런스 참가자들에게 현대·기아차의 우수한 파워트레인 기술력을 알리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는 관련 업체 및 학계에 신규 엔진 ‘Smart stream G1.6 T-GDi’와 ‘Smart stream G2.5 GDi’를 소개하는 뜻 깊은 자리"라며 "앞으로도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가 자동차 업계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업계의 고민을 해결하고 기술혁신의 디딤돌이 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