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비 향상과 함께 CO2저감, 환경법규 비용 절감 등 친환경적 효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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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기아자동차

    현대기아차가 태양광 자동차 시대를 열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기아자동차는 31일 솔라스시템 관련 기술을 자사 미디어 채널인 HMG 저널과 HMG TV를 통해 공개했다.

    솔라시스템은 메인 동력을 보조하는 형태로 개발되고 있다
    .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카 같은 친환경 자동차는 물론 내연기관 자동차 배터리도 충전해 연비를 높일 수 있다.

    현대기아차는
    1세대 실리콘형 솔라루프, 2세대 반투명 솔라루프, 3세대 차체형 경량 솔라리드 등 세가지 형태의 솔라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하이브리드 모델에 적용할
    1세대 솔라루프는 일반 루프에 양산형 실리콘 태양전지를 장착했다. 계절 및 사용환경에 따라 하루 30~60% 가량 배터리 충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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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대 반투명 솔라루프는 투과·개폐형 옵션으로 개발돼 파노라마 선루프에 반투명 태양전지를 장착하는 형태다. 반투명 루프 패널을 통해 투광성을 확보하고 내연기관 자동차 내장 배터리 또는 추가적인 솔라배터리를 충전한다.

    내연기관 자동차에 솔라시스템을 확대 적용하면 판매 차종
    CO2 총량을 규제하는 글로벌 환경법규에 유리하게 작용해 수출 증대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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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대 차체형 경량솔라리드는 출력 극대화를 위해 차량 리드와 루프 강판에 태양전지를 일체형으로 구성했다. 솔라시스템은 솔라패널, 제어기, 배터리로 이뤄졌다. 솔라패널에서는 태양광이 태양전지 셀표면에 닿으면 전자와 정공으로 분리되면서 에너지가 발생한다.

    100W
    급 솔라패널 장착시 1Sun 기준(여름철 정오, 1000 W/광량)으로 시간당 100W를 생산한다. 1시간 태양광을 받으면 100Wh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다.

    현대기아차는
    2019년 이후 출시될 친환경 자동차에 1세대 솔라루프를 적용하기 위해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환경에너지연구팀 연구원은
    앞으로 솔라시스템을 포함한 다양한 에너지 생성 기술이 자동차와 연결될 것으로 예상된다자동차는 더 이상 수동적으로 에너지를 소비하기만 하는 기계가 아니라, 능동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해내는 발전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