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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가 K시리즈 선전에 힘입어 10월 25만294대를 판매하며 전년대비 4.2% 늘었다고 1일 밝혔다.
10월 내수판매는 4만6100대로 전년대비 22.9% 늘었으며 해외판매는 20만4194대로 전년대비 0.8% 성장했다.
내수판매는 K9 등 신차판매 호조와 근무일수 증가 등의 영향이 크게 작용했다. 특히 K시리즈를 앞세운 승용모델 판매가 전년대비 36.6% 늘어난 2만1408대를 기록했다.
K9 판매는 1220대로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7개월 연속 월 판매 1000대를 넘어섰다. 올해 K9 누적 판매대수는 9688대로 1세대 출시 이후 처음으로 연간1만대 판매가 확실시되고 있다.K3 4114대, K5 4250대가 판매되며 각각 전년 대비 59.1%, 54.4% 증가하는 등 큰 폭으로 판매가 늘었고 K7도 전년 대비 17.9% 증가한 3784대가 팔렸다.
이에 따라 K시리즈 판매는 총 1만 3368대로 전년 대비 55.1% 증가했다.
경차부문에서는 레이 판매량이 전년 대비 85.0% 증가한 2313대, 모닝은 4.6% 늘어난 5289대를 기록했다.
RV 모델 중에서는 카니발이 6829대로 4월부터 10월까지 7개월 연속 기아차 베스트셀링 모델에 올랐고, 쏘렌토가 5346대, 스포티지가 3248대 판매되는 등 전체 RV 모델은 1만 9070대가 판매돼 전년 대비 8.9% 증가했다.
친환경 모델 중에서는 니로가 EV 모델 796대,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1303대 등 총 2099대가 판매됐다.
10월 해외판매는 전년 대비 근무일수 증가로 국내공장 수출물량이 증가했으며 모닝, 스포티지, 씨드 등 해외 전략형 모델의 판매가 늘며 소폭 증가했다.
차종별 해외판매는 스포티지가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3만 7103대로 해외 최다 판매 모델로 이름을 올렸고, 프라이드(리오)가 3만 1844대, K3(포르테) 3만 1309대로 뒤를 이었다.
씨드는 전년 대비 21.5% 증가한 9327대를 판매해 2개월 연속 9000대를 돌파하며 월간 판매 1만대를 눈 앞에 두고 있다.
기아차는 신형 K3를 비롯해 본격적인 해외 판매가 예정된 니로 EV, K9 등에 대한 성공적 론칭을 통해 해외 판매 확대를 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