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신협회 "마케팅비용 90%가 소비자 혜택, 비용 축소 시 소비자 피해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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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드사들의 카드승인 매출이 매년 증가하는 반면 지난 수년간 카드수수료율 체계 개편으로 순이익은 거의 정체된 상태다.  

    13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BC카드사를 제외한 7개 전업카드사의 지난해 카드구매실적(일시불+할부+체크)은 617조원으로 2011년(334조원) 대비 84.7% 증가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2조2000억원으로 5.7% 증가하는 데 그쳤다. 

    또한 올해 추정 순이익은 1조6500억원으로 1년 전보다 25%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카드구매실적은 9.1% 늘어난 673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이 카드업계의 당기순이익이 정체된 데는 지난 10년간 수차례 걸친 카드 수수료율 인하 정책에 있다. 금융당국은 소상공인 보호를 위해 지난 2007년부터 카드수수료율 최고 구간을 지속해서 인하해왔다. 이로 인해 4.5%였던 카드수수료율 상한선 구간은 현재 2.3%까지 떨어졌다.    

    지난 7월에도 VAN수수료율 체계 개편을 통해 소액다결제 가맹점 수수료율 부담이 완화됐다. 내년 1월부터 ▲온라인 PG 하위몰 우대수수료율 적용 ▲개인택시 우대수수료율 적용 및 신규가맹점 우대수수료율 소급 적용 등 추가적인 소상공인 지원 정책으로 카드사의 순이익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카드수수료율 인하 정책은 카드사들의 수익 감소뿐 아니라 소비자들이 받는 혜택도 줄어들 것으로 분석된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카드사의 마케팅비용 90%가 카드소비자들의 혜택으로 사용되고 있다. 카드마케팅 비용 축소 시 소비자가 받는 혜택도 그만큼 줄어들 수밖에 없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지난해 카드사가 사용한 마케팅비용 6조724억원 중 순수 광고선전비는 2083억원에 불과하다"며 "카드사 마케팅비용의 절반 이상은 카드에 탑재된 기본 서비스로 고객이 자율적으로 어디서 쓸 것을 결정하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수료율을 직접 규제하면 규제 대상인 가맹점수수료율 전체가 낮아지는 효과를 볼 수는 있으나 고객 혜택이 줄어 카드회원이 감소하고 카드 결제가 줄어 결구 전체 신용카드 시장이 위축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금융위원회가 주관하는 '카드수수료율 적격비용 재산정TF'의 용역결과는 늦어도 다음주 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적격비용 재산정 과정에서 카드마케팅 비용 축소가 핵심쟁점으로 떠올랐다. 이번 용역결과를 근거로 카드사 마케팅 비용이 최소 1조원 이상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